[졸업][무역물류]3자물류를 중심으로한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자료 필요하게 정리해놓았어요..
도움 많이 되실꺼예요
목차
목 차>

Ⅰ. 물류

1.물류의 정의

2.물류의 개념

3. 제3자 물류의 개념

Ⅱ. 국내 물류산업

1. 국내 물류산업의 특징

2. 물류시장의 동향 및 문제점

3.문제점 해결을 위한과제

Ⅲ. 제3자물류업의 미래

1. 제3자물류의 발전방향과

2. 제3자 물류 발전 전략

3. 제3자물류의 육성 방안
본문내용
최근 물류 분야에서는 공급 체인(supply chain) 개념을 적용한 파트너십(partnership)과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물류 기능간 통합 관리를 강조한 공급 체인 관리(SCM)의 개념을 통해 기업 간 물류 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통해 물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제조 업체와 유통 업체간의 전략적 제휴가 일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주(shipper)와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간의 전략적 제휴로서 제3자 물류(3rd-party logistics)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자사의 물류 시스템을 활용하는 형태와, 물류 자회사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형태, 그리고 물류 활동의 일부를 외주 또는 계약을 통해 조달한다는 의미로서 제3자 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파트너 쉽은 상호 합의한 일정 기간 동안 편익과 부담을 함께 공유하는 물류 채널 내의 두 주체간의 관계를 의미하며, 제휴한 특정 목적과 편익을 달성하기 위한 물류 채널 내의 독립적인 두 주체간의 계약 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그리고 제3자란 물류 채널 내의 다른 주체와의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류 채널 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를 의미하며, 계약 물류는 화주와 단일 또는 복수의 제3자 간에 일정 기간 동안 일정 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 합의 하에 수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전략적 파트너 쉽 또는 제휴란 참여 주체들이 중장기적인 상호 편익을 추구하는 물류 채널 관계의 한 형태로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인터넷 SITE 주소

대한 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물류 매거진 http://www.logismagazine.com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ITKP 매거진 http://kidbs.itfind.or.kr/KIDBS/MAIL/zine/mailzine.html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or.kr


참고서적

박명섭 글로벌 운송물류론 법문사 2001

옥선종, 추장엽 물류론 (주)영풍문고 1997

이규현 오장균 글로벌 마케팅 명경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오래된 자료 -_-..2000년에 쓴자료네요. 보는 내내 신경질이 나서 원.. 논문에 금년, 내년 이따위 말들 엄청 많음
  • luckie***
    (2009.11.23 09:35:38)
회원 추천자료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을 통해 알아 본 나이키사례 분석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1.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  2.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3.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조건  4.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시 유의사항 Ⅴ. 가상통합(Virtual Integration)1. 가상 기업의 개요 1). 가상 기업의 정의 2). 가상 기업의 생성 과정 3). 가상기업의 특징 4). 가상기업의 장점 5). 가상기업의 단점 2.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와 특성 1).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 2). 가상 기업의 특성 3. 가상 기업의 발전 방향 4.

  • 현대글로비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물류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유통판매업 내 CKD사업은 Complete Knock Down 즉, 완제품이 아닌 반제품으로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사업입니다.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에 대한 주문을 접수하여 발주/집하/포장 후 컨테이너 작업, 해상/항공운송을 통하여 현지공장에 납입하는 것으로, 리드타임의 단축과 적시납입체계,포장품질 유지와 포장 표준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사의 CKD사업은 현대자동차/기아를 중심

  • [기업분석]국제운송업체 페덱스(FedEx)에 관한 조사
  • 중심으로 5개의 사업 부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서로 다른 사업영역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각 조 직은 정보의 교류, 물류센터의 공유를 통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① ①① 페덱스 사(Fed ex Coperation)- 물류시장의 선두주자로서 페데랄익스프레스 사는 5개의 계열사에게 전략적 방향을 제 시한다. 5개의 계열사는 독립적인 사업영역을 가지고 연계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페덱스 본사는 이 들 5개의 계열사를 감독조정하는 임무를

  • [물류관리]페덱스(FedEx)의 물류성공사례에 관한 분석
  • 중심의 운송체계로는 소비자의 수송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소량 다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와함께 통신판매,TV홈쇼핑, 다단계판매 등 무점포판매의 발전과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전자상거래시장의 팽창으로 인한 택배업 시장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따라 택배업체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현재 세계 택배 시장의 본보기가 되고 있는 Federal Express 사를 선정하여 물류의 전반적인 흐름과 발전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분석3.1. 물류중심지의 개념3.2.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필요성3.3. 한반도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성공조건3.4.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Ⅳ.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전략과제4.1. 국제물류네트워크의 구축4.2. 국내물류시스템의 정비Ⅴ. 결론Ⅰ. 서론국가경쟁력과 국가전체의 경제를 위한 효과적인 물류서비스의 전략적 중요성은 과거 수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무역장벽의 철폐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