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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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물류 및 동북아 경제여건의 추이와 전망
2.1. 물류환경의 변화
2.2. 우리나라 물류시스템의 문제점
2.3. 동북아의 물동량

Ⅲ.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분석
3.1. 물류중심지의 개념
3.2.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필요성
3.3. 한반도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성공조건
3.4.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Ⅳ.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전략과제
4.1. 국제물류네트워크의 구축
4.2. 국내물류시스템의 정비

Ⅴ. 결론
본문내용
Ⅲ.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지화의 가능성 분석

3.1. 물류중심지의 개념

현대의 물류중심지는 단순히 사람과 화물의 집산지를 의미하지 않고 운수기능에 관련된 다양한 업종이 확산되어 하나의 유통 및 생산기지(hub)를 이룩하게 되고 거기에서 막대한 부가가치와 고용이 창출되는 곳이다.
물류 서비스가 효율적이면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므로 국내외 기업들이 모여 들게된다. 물류중심지인 네덜란드에는 650개 이상, 싱가포르에는 500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이 지역본부를 운용하고 있다. 오늘날의 다국적 기업들은 판매, 구매, 재고의 집중관리를 위한 유통센터 (distribution center)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외국 기업들이 공항과 항만 주변에 최종 마무리 공장을 세워 지역기호에 맞는 제품을 완성하여 판매하게 되는 것이다. 일 예로 인천국제공항의 주변지역이 고가품 항공 운송 편의를 위해 첨단기술 제품의 생산 기지화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하역, 통관, 통신, 금융 등 서비스업들도 발전하게되고 모든 업무의 전산화에 따른 정보와 관리기술이 동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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