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을 통해 알아 본 나이키사례 분석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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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을 통해 알아 본 나이키사례 분석
- 목차 -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이해 >
Ⅰ. 거래비용이론
Ⅱ.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 - 시장 실패의 원인
< 수직적 통합 >
Ⅰ. 수직적 통합에 대한 일반적 개요
1. 수직적 통합의 정의
2. 수직적 통합의 충분조건과 필요조건
3. 기업 내부화의 관리비용
4.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 아웃소싱 전략 >
Ⅰ.사례 -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1.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수립과정
2.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1). 국외거주자 프로그램
2). 파트너 관리
3).핵심역량에 집중
Ⅱ. 물류 아웃소싱의 일반적 개요
1. 물류 아웃소싱의 의의
2. 물류 아웃소싱의 대상
3. 물류 아웃소싱의 기대 효과 및 장· 단점
Ⅲ. 물류 아웃소싱의 현황
1. 우리나라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2. 외국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
Ⅳ.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1.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립
2.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3. 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조건

4.물류 아웃소싱의 전략 수행 시 유의사항
Ⅴ. 가상통합(Virtual Integration)
1. 가상 기업의 개요
1). 가상 기업의 정의
2). 가상 기업의 생성 과정
3). 가상기업의 특징
4). 가상기업의 장점
5). 가상기업의 단점
2.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와 특성
1). 가상 기업의 운영 원리
2). 가상 기업의 특성
3. 가상 기업의 발전 방향
4. 가상기업의 사 례
1) 이탈리아 Menichetti 社
2) 노키아 사례
결 론
참 고 문 헌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이해 >
Ⅰ. 거래비용이론
경제활동을 조직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 가지 방법은 시장을 통한 거래관계인 ‘시장매커니즘’이다. 또 다른 대안은 기업이 생산, 판매, 공급을 담당함으로써 ‘내부조직’이 시장을 대신하는 방법이다. 시장매커니즘은 일찍이 애덤 스미스가 명칭한 ‘보이지 않는 손이라고 지칭한 것과 같이 아무도 시장에서의 가격결정에 개입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업내부화의 방법은 기업의 기획이나 조정기능에 의한 ‘보이는 손’에 의해 조직된다. Coase의 이론에 따르면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경제활동비용’에 비해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시장실패’때문에 ‘기업’이라는 내부조직이 생겨나는 것이다.
기업을 통한 경제활동을 하더라도 역시 관리비용 및 조직 내의 비효율성이 발생한다.
Oliver Williamson은 Coase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시장과 내부조직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거래비용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은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표> 거래비용이론의 초기개념(Williamson)
환경의 불확실성
거래자의 수
정보의 편중성
자산의 특유성
거래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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