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사례 및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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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품질과 통계적 기초

Ⅲ.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산업

Ⅳ. 6시그마 경영과 벤치마킹

Ⅴ. 6시그마를 위한 도구와 프로세스

Ⅵ. 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사례

Ⅶ. 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구축

Ⅷ. 결론
본문내용
Ⅰ. 序 論


6σ운동은 ZD운동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품질을 극한치까지 완벽하게 향상시키는 운동이며 나아가 영업, 개발, 행정·사무부서등 전분야의 업무 및 서비스품질을 무결점으로 끌어올리며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운동이다. ZD운동, QC서클활동과 같이 6σ운동은 마음가짐이고 실천운동이다.
6σ는 하나의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이고 실천운동이다. 6시그마 철학은 제품·서비스의 결함 수와 낭비되는 비용, 고객의 만족도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6시그마는 다음 세가지로 요약될수 있다.

첫째, 6σ는 통계적 척도이다. 6σ(또는 3.4ppm)은 100만개의 제품중 3.4개정도의 불량품또는 결함을 나타낸다(3.4DPMO : Defect per Million Opportunity).
둘째, 6시그마의 정의는 개념적인 것으로 마음가짐이다.
셋째, 6시그마는 기업의 전략이다. 6시그마는 실천운동으로 급격한 품질개선을 목표로하고 있다.

6시그마 운동은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대한 결정적인 치명요소(CTQ : Critical To Quality)를 찿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6시그마 프로젝트)으로, 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인재를 양성(품질자격인증제도)해서 과학적·통계적기법을 사용하여 경영전분야에 걸쳐 무결점품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두균외 3명, 6시그마 경영, 한국생산성본부, 1999
박성현외 2인, 6시그마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1999
삼성전관, Six Sigma White Belt, Green Belt, Black Belt 교재, 1999
씨티은행, Six Sigma 교재, 1999
전경련, IMF위기 극복의 현장, 6시그마운동, 전국 경제인 연합회, 1998(9월호)
(주) QM&E경영컨설팅, Six Sigma 추진전략 세미나 자료, 1999. 10. 26
한국경제, 주요연재기사 6시그마 경영혁명, 한국경제신문사 1999
한국능률협회역, 6시그마 경영, 21세기북스, 1999
한국표준협회, 품질 그리고 창의, 1999년 6월
한한수, 품질관리, 경문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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