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기업조사 기업분석,휴대폰,통신기기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국내외적 현황과 향후 전망
1. 국제 발전 과정
2. 국내 발전 과정
3. 2010-13년 국내 통신기기 산업 동향
1) 2010년
2) 2011년
3) 2012년
4) 2013년(현재)
5) 정리
Ⅲ. 국내 우수기업 사례 – 팬택
1. 팬택의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
1) 팬택의 SWOT 분석
2) 팬택의 STP
3) 팬택의 4P 전략
2. 팬택의 광고 마케팅
1) 브랜드 광고
2) PPL
Ⅳ. 팬택의 전반적인 생산 및 물류 체계분석
1. 대표적인 핵심 제품의 부품 조달 체계
2. 제조공정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4. 유통 구조
1) 현재의 유통구조
2) 제조사 관전에서의 현재 유통구조의 장단점
6. 재활용 및 반품(reverse logistics)
Ⅴ. 팬택의 산업 공학 적용 사례 – 품질경영
1. 6시그마 운동
1) PANNOVATION 601 운동
2) 협력업체 까지 전파되는 6시그마 운동
2. 과감한 R&D 투자
3. 서비스 품질 향상
1) 100일 무상 A/S 실시
2) 택배서비스 및 서비스센터 야간운영
3) 팬택 서비스센터 아카데미 운영
4. 성과
5. 과제
Ⅵ. 결론 및 소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산업 중 통신기기산업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통신기기산업 중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제품은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최근 4년 간 급격한 발전했고 지금은 성숙기로 점차 들어가고 있다. 국내외 기업들이 스마트폰 산업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으며, 기업들간 경쟁이 치열하다. 기술력은 나날이 발전해가고 있으며 스마트폰은 이제 단순히 하드웨어 기술력의 집합체가 아닌 사용자의 패턴을 변화시키는 복합체가 되었다. 점점 중시되고 있는 통신기기산업을 분석함으로써 현재까지 산업의 변화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추세를 파악한다는 것은 필요성을 느꼈다.
먼저 통신기기산업의 국제적인 발전과정과 국내 발전과정을 분석했다. 국제적인 발전과정은 년도 순으로 정렬하고 통신기기 시장규모 변화를 분석했다. 통신기기산업 공급의 주요국을 분석했으며, 국내 수출량을 통해 지리적 수요(대륙별, 국가별)를 분석했다. 국내 발전과정은 WIPI의 해제에 따른 변화를 주로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2010년부터 현재까지 통신기기산업의 동향을 분석해보니 스마트폰 산업의 급격한 발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세계 통신기기 시장에서 국내 휴대폰 제조기업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제시하였고 국내 기업의 국제적인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신기기 기업 중에서 우수기업인 팬택을 선정했다. 팬택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LG와 경쟁하며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팬택은 2G, 3G 휴대폰 시장에서 부진했고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팬택의 브랜드 이미지는 현재 저가형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팬택의 SWOT분석, STP 전략, 4P 전략을 통해 선정한 대상에 적합한 제품을 공급했기 때문이다. 저가로 여러 모델을 공급하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것이 팬택의 목적이었다. 최근에는 이런 저가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광고와 대중들에게 노출이 많이 되는 PPL(product placement)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다양한 부품들을 여러 제조업체에게 공급받아 생산된다. 부품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해 오기도 한다. 통신기기산업에서 부품 해외 의존도가 높다는 것을 문제 제기하고 팬택의 주요 부품 공급업체들을 분석했다. 그리고 팬택의 대표적인 생산공장인 김포공장의 생산량 및 가동률을 분석했다. 팬택의 유통구조를 전체 통신기기 단말기 유통구조에 적용해 설명했으며, 팬택의 reverse logistics에 대해 설명했다.
팬택의 품질경영을 분석하여, 팬택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을 분석했다. 특히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6시그마 운동인 PANNOVATION 601운동을 설명했고 팬택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R&D 투자에 대해 기술했다. 제품 품질 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중요시 되고 있는 현재, 팬택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활동을 설명했다. 이러한 노력들에 대한 성과를 기술했으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끝으로 통신기기산업의 전망과 팬택의 과제를 제시하며 보고서를 마무리 지었다.
참고문헌
● 과감한 R&D 투자 –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3/e2010031717072347580.htm
● 국내통신기기 산업 동향 – http://www.nipa.kr/
● 김포공장 – http://geconomy.tistory.com/
● 제조사별 OS 업데이트 현황 – http://www.samsung.com/sec/consumer/mobile-phone/mobile-phone http://www.pantech.co.kr/
● 수요의 지역적 분포 - 정보통신산업월보 2012.12월호
● 팬택 브랜드 광고, Reverse logistics - http://www.pantech.co.kr/
● 한국 스마트폰 발전과정 -한국 IT산업의 對중국 및 일본 수출 경쟁력, 유재선,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2
● 휴대폰 유통구조 – http://attfile.konetic.or.kr/konetic/xml/BIZ/D1H1A0128110.pdf
● 휴대폰 시장 – http://blog.naver.com/ybk73?Redirect=Log&logNo=120027862289
● 휴대폰 자급제 – http://blog.naver.com/mjk7574?Redirect=Log&logNo=30137505636
● PANNOVATION 601 – http://pantech.prfilm.co.kr/pstyle/culture/culture_view.asp?seq=119&page=1&category_seq=1
● PPL(그겨울 바람이 분다) - http://baramibunda.sbs.co.kr/
● 4G 높은 통화품질 – www.mktinside.co.kr/
● 6시그마 주변업체 전파 -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20910&g_menu=0203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qufdld***
    (2016.05.27 15:29:59)
회원 추천자료
  • 팬택 앤 큐리텔의 경영전략분석 - sk텔레텍 합병과 글로벌마케팅 전략
  • 휴대폰 시장의 판매 현황2) 세계 휴대폰 시장의 동향 및 전망3) 국내 휴대폰 시장의 현황3.팬택 앤 큐리텔의 내부 기업환경 분석3-1.팬택 앤 큐리텔과 SK텔레텍(SKY)의 합병과정 및 성과분석1) SK텔레텍 인수의 배경2) 합병이후 팬택과 SK텔레텍이 얻는 긍정적 효과3-2.팬택 앤 큐리텔의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en3-3.팬택 앤 큐리텔의 마케팅 전략 분석1) 마케팅 믹스(4ps)2) STP 전략 분석3) 팬택 앤 큐리텔의 향후 글로벌 마케팅 방향4.

  • 삼성전자,마케팅전략,전략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기업으로서의 자금 유통과 조달의 원활함 2) 기존의 모바일 통신 사업기기에서의 시장점유율과 인지도-특히 베이징 올림픽을 전후로 한 애니콜의 약진3) 인지도와 점유율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마케팅 대응전략4) 축적되어 전해져 내려온 기술 전략 5) 삼성이라는 고유 브랜드가 가지는 기업 내의 엘리트와 최고를 지향하는 기업 파워W:1) 콘텐츠 소프트웨어 파워측면 분야의 부족-특히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이 일찍이 이러한 측면의 기술

  • [사업계획서]휴대폰 메모리카드 신제품 사업계획서
  • 기업 브랜드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독특한 차별화 요소의 창출이 국내 기업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2. Consumer - 소비자 분석 : 교체구입자 비중의 증가43.130.617.910.090.082.161.456.9신규교체구입 시기를 감안한 현 단말기의 사용기간(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기간)을 계산한 설문조사 결과 현재까지 소비자들은 휴대폰 단말기를 평균 17.4개월 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의 구입유형은 교체 구입이 72.1%, 신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는데, 그 중심에 있는 정유업계가 SK, GS 칼텍스, S-oil이다. 또한 작년 에너지 관련 기업 중 150억불 수출탑에 GS칼텍스, SK에너지가 수상하였고, 100억불 수출탑은 S-Oil, 30억불 수출탑에 현대오일뱅크가 수상의 영광을 받았다. 우리 조는 정유업계 3사중 당연 최고라 할 수 있는 gs칼텍스의 주요사업과 국내외의 산업현황 그리고 국내 정유업계 3사의 자세한 전략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외의 해외기업들과도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효

  • [국제경영] 애니콜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 통신 시장분석(3) 중국 이동통신단기 시장의 변화상황3. 자사의 위치 분석(1) 경쟁사 분석(2) 소비자분석(3) SWOT분석(4) BCG Matrix 4. 시장세분화(STP)전략(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 설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5. 4P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Product Strategy) (2) 가격전략(Pricing Strategy)(3) 유통전략(Placing Strategy) (4)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6.애니콜이 나아갈 길7.결론8.참고문헌1. 애니콜 선정이유삼성이라는 기업은 이제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