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현대건설의 Q-Cost(품질비용) 시스템을 통한 품질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품질비용의 개념과 중요성
2. 건설업에서의 품질비용의 유형
3. 현대건설의 품질비용 시스템
4. 결론 및 우리조의 의견
- 본문내용
-
1. 품질비용의 개념과 중요성
6시그마의 도입으로 품질비용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Mikel과 Schroeder의 결론은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품질비용에 더욱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업에서 품질을 관리함에 따라 고객만족을 통한 수익성 달성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품질을 객관적인 척도로 측정하여야 하지만 대다수의 기업들은 품질을 측정하지 않고 단순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1996년도 IMA(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의 CMG(Cost Management Group)가 행한 조사에 따르면 품질프로그램을 도입한 기업 중에서 단지 33%만이 품질비용을 측정하고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러한 사실에 예외가 아니고 한국에서는 통계청 보고에 따르면 1997년 한국 제조업체의 품질실패비용은 53조원이고 서비스산업의 품질실패비용은 86조원이라고 하였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품질비용시스템을 도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품질비용을 감소하고 궁극적으로 품질을 향상시킨 현대건설주식회사의 품질비용시스템 사례를 살펴보았다.
2. 건설업에서의 품질비용의 유형
(1) 예방비용
・ 설계검토
・ 공법개선
・ 안전을 포함한 제반 교육비용
・ 품질경영의 관리, 운영
・ 하도급업체의 선정 및 관리
・ 하도급업체의 지도 육성
・ 보상시스템
・ 자문비용
(2) 평가비용
・ 직영공사에 대한 검사
・ 하도급 공사에 대한 검사
・ 자재공급업자의 자재 검사
자료평가
- FFFF
- darko***
(2008.10.10 01:09:30)
-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실망스럽습니다.
- kimb***
(2007.07.11 22:02: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