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졸업논문] `처음처럼`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p
1.1 연구배경 1p
1.2 연구 목적 및 방법 2p
Ⅱ 본론 3p
2.1 환경 분석 3p
2.1.1 국내 소주 환경 분석 3p
2.1.2 시장 분석 4p
2.1.3 경쟁사 분석 5p
2.1.4 술을 즐기는 소비자 분석 5p
2.2 신제품 출시 배경 6p
2.3 제품 분석 9p
2.4 S.W.O.P 10p
2.4.1 강점 10p
2.4.2 약점 11p
2.4.3 기회 12p
2.4.4 위협 12p
2.5 마케팅 전략 13p
2.5.1 STP분석 13p
2.5.2 4P분석 14p
2.6 판매 성과 17p
2.7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19p
Ⅲ 결론 23p
3.1 결론 및 요약 23p
3.2 토의 25p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1 연구배경
주류시장 개방 이후 변화된 국내 주류 시장은 정부의 규제완화와 주류소비에 대한 인식 전환 등으로 많은 발전을 보여 왔다. 제품의 다양화로 인해 국민주로 대표되는 소주의 경우 순한 소주를 선호하는 기호와 여성 음주인구의 편입 등으로 25도의 고도주에서 벗어나 현재 20도의 저도주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선택이 제한된 주류를 선택의 여지없이 마실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시장이 모두 개방된 환경에서 그리고 국제적인 교류가 제한 없이 이루어지는 글로벌시대에 소비자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국산 또는 외국 주류를 음용할 수 있는 주류 소비시대가 온 것이다. 또한 2000년대 들어오면서 사회, 문화 및 경제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주 시장에 기업들의 수요 창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개방화의 물결 속에 소주 시장도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러한 무한경쟁 시대에 소비자들도 과거와 다르게 변하고 있다. 기업이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고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다시 말해서 현재 소주 시장의 기업들의 경쟁력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판매자 위주의 시장에서 구매자 위주의 시장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소비자는 합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구매행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들 소비행태의 특징은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저렴하고 건강에 보다 유익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업 생존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들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달성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김소연(2006), 산업공간에서의 체험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극대화에 대한 연구:화장품Flagship Store를 중심으로, 홍익대건축도시대학원 24-25
김진석(2006), 브랜드 차별성 강화를 위한 소주 포장 디자인에 관한 연구:참이슬을 중심으로,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 64-66,102-105
김찬호(2006), 웰빙지향 대학생들의 주류소비행태에 관한연구:소주시장중심으로,부산외국어대 국제 경영․지역학대학원, 20
신병철(2006), 돌연변이마케팅, 파주,(주)살림출판사
이유재(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파주 ,21세기북스
임규석(2006), 주류산업에서의 신제품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소주신제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39-56
진희정(2006), CEO, 책에서 길을 찾다, 서울, 비즈니스북스
황문진(2006), 작은 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산다, 서울, 가림출판사
대한주류공업협회
통계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AC닐슨조사
(http://www.chamisulfresh.co.kr)
(http://ww.ksdb.co.kr)
(http://www.naver.com)
(http://www.soju.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