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졸업논문] `처음처럼`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p
1.1 연구배경 1p
1.2 연구 목적 및 방법 2p
Ⅱ 본론 3p
2.1 환경 분석 3p
2.1.1 국내 소주 환경 분석 3p
2.1.2 시장 분석 4p
2.1.3 경쟁사 분석 5p
2.1.4 술을 즐기는 소비자 분석 5p
2.2 신제품 출시 배경 6p
2.3 제품 분석 9p
2.4 S.W.O.P 10p
2.4.1 강점 10p
2.4.2 약점 11p
2.4.3 기회 12p
2.4.4 위협 12p
2.5 마케팅 전략 13p
2.5.1 STP분석 13p
2.5.2 4P분석 14p
2.6 판매 성과 17p
2.7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 19p
Ⅲ 결론 23p
3.1 결론 및 요약 23p
3.2 토의 25p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1 연구배경

주류시장 개방 이후 변화된 국내 주류 시장은 정부의 규제완화와 주류소비에 대한 인식 전환 등으로 많은 발전을 보여 왔다. 제품의 다양화로 인해 국민주로 대표되는 소주의 경우 순한 소주를 선호하는 기호와 여성 음주인구의 편입 등으로 25도의 고도주에서 벗어나 현재 20도의 저도주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선택이 제한된 주류를 선택의 여지없이 마실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시장이 모두 개방된 환경에서 그리고 국제적인 교류가 제한 없이 이루어지는 글로벌시대에 소비자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국산 또는 외국 주류를 음용할 수 있는 주류 소비시대가 온 것이다. 또한 2000년대 들어오면서 사회, 문화 및 경제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주 시장에 기업들의 수요 창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개방화의 물결 속에 소주 시장도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러한 무한경쟁 시대에 소비자들도 과거와 다르게 변하고 있다. 기업이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고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다시 말해서 현재 소주 시장의 기업들의 경쟁력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판매자 위주의 시장에서 구매자 위주의 시장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소비자는 합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구매행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들 소비행태의 특징은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저렴하고 건강에 보다 유익한 제품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 기업 생존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들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달성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소연(2006), 산업공간에서의 체험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극대화에 대한 연구:화장품Flagship Store를 중심으로, 홍익대건축도시대학원 24-25
김진석(2006), 브랜드 차별성 강화를 위한 소주 포장 디자인에 관한 연구:참이슬을 중심으로,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 64-66,102-105
김찬호(2006), 웰빙지향 대학생들의 주류소비행태에 관한연구:소주시장중심으로,부산외국어대 국제 경영․지역학대학원, 20
신병철(2006), 돌연변이마케팅, 파주,(주)살림출판사
이유재(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파주 ,21세기북스
임규석(2006), 주류산업에서의 신제품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소주신제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39-56
진희정(2006), CEO, 책에서 길을 찾다, 서울, 비즈니스북스
황문진(2006), 작은 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산다, 서울, 가림출판사
대한주류공업협회
통계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AC닐슨조사
(http://www.chamisulfresh.co.kr)
(http://ww.ksdb.co.kr)
(http://www.naver.com)
(http://www.soju.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소비자행동분석] 미국영화산업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 의 균열1) 반트러스트법 (FIN-SYN ACT) 2) TV의 등장4. 미디어 복합기업1) 대기업 자본의 유입2) 할리우드 신 경영Ⅱ. 미국 영화 산업1. 메이저 스튜디오1) 메이저 영화사(1) 타임 워너 Time Warner(2) 디즈니 Walt Disney(3) 뉴스코퍼레이션/폭스 News Corporation/Fox(4) 파라마운트/비아컴 Paramount/Viacom(5) 유니버설 Universal/MCA(6) 드림웍스 SKG Dream Works SKG2. 복합 미디어사업1) 비디오 2) 인터넷3) 디지털Ⅲ. 미국 영화사의 소비자전략1. 거시적 마케팅(소비자) 전략1)

  • [졸업논문][경영학] 감성시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성공사례와 전략
  • 졸업논문감성시대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성공사례와 전략-● 목차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동기2. 연구의 목적 Ⅱ. 본론1. 감성마케팅이란2. 감성마케팅의 장단점3. 감성마케팅의 사례3.1. LG전자3.2. 인터넷에서의 감성마케팅3.3. KTF3.4. 이메일을 통한 감성마케팅4. 이성마케팅과 감성마케팅의 비교4.1. 이성마케팅4.2. 비교5. 감성마케팅 전략5.1. 차별화5.2. 오감을 만족시키는 전략5.3. 감성과 기술의 조화5.4. 대응전략Ⅲ. 결론Ⅰ. 서

  • [졸업][공동브랜드]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의 인지여부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의 본 취지인 “지역 특화산업의 OEM 수출방식 탈피와 국제 경쟁력 제고와 공동브랜드 『CHIMERIC』의 인지도 향상을 통한 특화 상품의 판로 지원” 을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기존의 공동 브랜드에 관한 연구는 소비자의 인지도와 마케팅 전략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고 브랜드의 이미지에 관한 조사는 아직 이루어 지지않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시 공동브랜드 『CHIMERIC』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조

  • [졸업][재무관리]정치적 환경의 변화와 주가변동
  • 졸업논문글로벌재무전략 날짜 2003. 05. 14Ⅰ. 서론▶ 주제선정 배경 방향Ⅱ. 본론1. 과거 환경 변화시(대선 위주)의 주가 변동2. 97년 댄선 상황 분석3. 02년 대선 상황 분석4. 03년 현 상황 분석Ⅲ. 결론▶ 앞으로의 변화 방향(주가변동) 예측Ⅰ. 서론1. 주제 선정 배경많은 사람들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 여부에 대해 연초부터 많은 의견이 분분했다. 많은 의견들 중 경제성장 낙관론보다는 비관론에 더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2003년 11월학 사 학 위 논 문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지도교수 이 논문을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2003년 11월 19일섬유패션학부 의류패션전공목 차 Ⅰ. 서 론 . 1Ⅱ. 귀족마케팅1. 귀족마케팅의 정의 32. 귀족마케팅의 대상 3 3. 귀족마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