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브랜드]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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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4
제1절 연구의 목적....................................4
1. 문제 제기..........................................4
2. 연구 목적..........................................5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6
1. 연구 범위..........................................6
2. 연구 방법..........................................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7
제1절 브랜드의 개념.......................7
1. 브랜드의 정의 ..............................7
2. 브랜드의 기능................................9
3. 브랜드의 중요성.........................11
제2절 호텔 수익에 대한 이론 고찰...........................12
1. 호텔 객실상품의 개념............12
2. 호텔 객실상품의 구성요소...13
3.호텔 객실 상품 판매 수익의 중요성..............................14
제3절 세계 6대 호텔그룹들의 브랜드 현황 및 경영분석........15

제3장 조사설계.............................20



제4장 분석결과..............................20
제1절 표본의 특성분석..............20
1. 인구통계적 특성분석..............20
2. 문항별 기술적 특성분석.......22
제2절 가설 검증.............................30

제5장 결 론......................................4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44
제2절 연구의 시사점...................46
참 고 문 헌......................................49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점차 경쟁이 치열해 가는 세계경제는 Power Brand만이 살아남는 시기로 급변하고 있다.
96년 기준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479억 달러, 말보로의 가치는 476억 달러, IBM의 가치는 233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들은 자신의 브랜드로서 고객들과 강력한 관계형성과 함께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고객들의 마음 속에 강력한 힘을 가진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무척 어렵고도
장기간이 소요되는 일이지만, 일단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우며 브랜드에 대한 신념 하나로도 매출과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무한한 가치를 지니게 된다.
국내에서도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의 가치측정을
위한 모델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특히 브랜드' 매니저먼트' 개념의 대두와 함께 조직 내에 '브랜드 매니저(BM)' 라는 직책이 새롭게 편성되면서 이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펴고 있는 기업의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브랜드는 이제 더 이상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회사의 집약된 노력과 전통, 노하우, 서비스 등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는 무형의 자산이라는 공감대가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기업의 생존 전략의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와 관리가 중요시되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는 다양화, 개성화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오늘날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서 제품의 원천이나 생산자를 알게 되고,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서 자신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문헌
1) 김경환 차길수, 호텔 경영학, 현학사, 2002
2) 김성제, 브랜드의 지식, EM문고, 1993
3) 김재민 신현주, 현대호텔경영론, 대왕사,1991
4) 노장오, 좋은 상표, 김영사, 1994
5) 노장오, 브랜드 워크아웃, 한 언출판사, 2002
6) 신현암 강원 김은환,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002
7) 오정환, 호텔경영학원론, 기문사, 1988
8) 원융희, 호텔실무론, 백산출판사, 1995
9) 유정남, 호텔경영론, 기문사, 1998

논문
1) 고재용, "호텔 기업 수익성 영향요인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2) 이정철, "호텔식음료상품의 고객애호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2000
3) 이상미, "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이 점포 이미지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4) 권혜은, 호텔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2002.12월
5) 허용덕, "관광호텔 브랜드의 인지/선호도 측정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3호, 관광경영학회, 2001
6) 이상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7) 박영웅, "브랜드 네임이 제품평가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8) 이영재, "관광호텔 서비스지향성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99
9) 이문규, "서비스 애호도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1999
10) 김일묵, 경영에 있어서의 브랜드 전략, 경상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논문집 제 16집, 1999





인터넷
1)Dennis. A. Marzela, The New Decline in Lodging Brand 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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