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 수입고급차의 시장진입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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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서론 1

2. 수입차 시장의 전망 3
2.1. 한국의 수입차 시장 3
2.2.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5
2.3. 자동차 소비시장의 고급화 5

3. 한국 자동차 산업의 현주소 8
3.1. 내부적 문제점 8
3.2. 외부적인 문제점 9
3.3. 한국자동차산업의 내부적 강점과 기회요인 10

4. 수입차 업체의 한국시장 공략 11
4.1. Market Segmentation 12
4.2. Targeting and Positioning Strategy 12
4.3. 수입차 업체의 4P Mix 13

5. 국내 자동차 산업의 기존 대응방안 17
6.1. R&D 투자의 확충 17
6.2. Database Marketing 17

6. 국내 자동차 산업의 향후 대응방안 18
6.1. 소비자 Segmentation 18
6.2. 마케팅 전략 22
6.3. 대 고객 연결 마케팅 23

7. 국내 자동차 산업의 향후 발전 방향 27
7.1. 플랫폼 및 시스템의 공유 28
7.2. 모듈화 28
7.3. 대체에너지와 환경기술 29
7.4. Motor Sports 29
7.5. 블루투스를 이용한 자동차 관리 시스템 31

8. 결론 33

참고문헌 34

본문내용
이와 같은 수입차 시장의 비중 확대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 업체들이 포화 상태인 선진국 자동차 시장에서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개도국 시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특히 미국의 빅3 자동차 업체들은 신흥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한국에 큰 관심을 쏟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지난해 GM의 대우 인수를 통해서 가시화 되었으며, 르노의 삼성 인수와 더불어 국내 시장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축소판으로 만들고 있다.

또한 한국 고급 수입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수입 자동차 업계들의 경쟁을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2003년 1월 벤츠는 100% 자회사인 벤츠 코리아를 설립하여 한국 시장의 직접 공략에 나섰고, 푸조, 페라리 등도 올해 국내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였으며, 기존 브랜드들도 2002년도 달성한 전년도 2배 이상 급증의 판매추세를 이어가기 위해서 경쟁적으로 새 모델을 도입하였다.

하지만, 중소형 시장에서의 경쟁은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이미 내수판매는 1990년대 중반 이후 150만대 수준에서 증가율이 정체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소비자들이 중소형 차종에서 현대자동차에 갖는 신뢰도가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GM 대우나, 르노 삼성과 같은 외국과의 합작회사들의 경우에는 기존 국내시장에서 가지고 있던 현대의 중소형 자동차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로 인해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가 힘든 상황이고, 중소형 차종의 R&D 생산기지로의 역할에 만족하는 듯한 모습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1. 서적 및 논문

2002 자동차산업, 현대자동차
대표차종 육성으로 브랜드파워 강화, 김진권, 자동차 회보, 2002.2
품질의 시대에서 브랜드의 시대로, 채영석, 자동차 회보, 2002.7
한국도요타의 무서운질주, 서막일 뿐?, 김정수, 자동차 회보, 2002.9
슈퍼 럭셔리카로 수익 노리는 독일 메이커들, 채영석, 자동차 회보, 2002.11
국내 자동차업계, 소비자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야, 최호원, 자동차 회보, 2002.11
디마케팅 성공전략, 한국경제리서치
기업상표와 개별상표의 이미지가 소비자의 차종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성적 조사와 정량적 조사의 통합적 접근 – 유창조, 김영찬, 마케팅 연구 제16권 제4호, 2001년 12월 pp.113~136
고객관계 관리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정상섭, Marketing Communication Review, Winter 2001
성공적인 Brand Positioning, 임언석, Marketing Communication Review, Summer, 2001
2010년 산업발전 비전과 추진전략, 김도훈, KIET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성공전략, 여준상, LG주간경제, 2002.1.30
전략적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 이상규, LG주간경제, 2002.12.18
1%를 위한 전쟁 - 귀족마케팅, 박정현, LG주간경제, 2002.11.27
이메일 마케팅의 이해, 안종배, Cheil Communications, 2002.11
타킷 고객별 원투원 마케팅을 실행하라, 조창수, Cheil Communications, 2002.11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이유재, 라선아, 마케팅 연구 제 17권 제 3호 2002년 9월 pp.1~33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이상민, 최순화, 삼성경제연구소, 2001.3
한국 수입차시장의 성장제약요인과 향후전망, 조철, 2002.3.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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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니 10년전 자료가지고 지금 뭘하자는 겁니까.. 동향을 보자는 건데 10년전 동향으로 레포트 씁니까
    이런 레포트는 양심껏 내려야 하는거 아니에요?
  • yea***
    (2009.05.26 14:29: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최근 경황에 잘 맞춰진 논문입니다
  • tvlo***
    (2005.04.05 14:3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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