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진로소주의 일본진출 성공과 진로재팬의 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Ⅰ. 글로벌 기업과 현지화 전략....................... 2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2. 기업의 글로벌화 과정
3. 글로벌의 현지화
4. 글로벌화의 현지화 전략 모델

< 본 론 >
Ⅱ. 사례 연구 - 진로 소주의 일본 진출 성공........... 6
1. 회사 소개.................................... 6
1.1 (주)진로 연혁
1.2 진로 재팬 연혁
2. 일본진출 개요 ·배경......................... 7
3. 시장환경 분석............................... 8
3.1 문화적 환경
3.2 경제적 환경
4. 진로의 일본시장 진입전략..................... 10
4.1 제품전략
4.2 가격전략
4.3 촉진전략
4.4 유통전략
4.5 신문기사
5. 경영성과분석................................ 14
6. 진로재팬의 성공요인......................... 14

< 결 론 >
Ⅲ. 글로벌 경영의 핵심사항, 기업이 나아갈 길....... 16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7
본문내용
Ⅰ. 글로벌 기업과 현지화 전략

1. 글로벌 기업정의
글로벌 기업이란 말 그대로 국경을 벗어나 전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파악하여 행동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다국적 기업이 일국의 국경을 넘어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기업활동을 벌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에 비해, 글로벌 기업은 국가 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글로벌 차원에서 운영되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본사와 자회사 간의 쌍방향의 정보교환과 협력적인 의사결정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갖는 세계중심주의의 다국적 기업이야 말로 국경과 본사의 개념이 없는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에서는 본사와 자회사라는 경계가 불분명해지며 자회사가 특정사업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특정업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국적을 불문하고 채용된다. 그리고 전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파악하여 수립된 전략을 각국에서 수행하기 위해서 각국의 경영환경에 알맞은 현지화 전략을 수립한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이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합작투자나 전략적 제휴함에 따라 본사와 자회사 간의 관계가 점차 수평적인 관계가 되고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는 네트워크형 조직구조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새서 각국에 있는 자회사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그 핵심역량에 따라서 적합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이러한 분권화에만 의존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하나의 기업으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기업전체를 총괄하는 조직문화,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채널 그리고 이들 해외자회사에 대한
참고문헌

이수형 [진로 Japan의 성공적이 마케팅 전략] , 1994
이광현 [글로벌전략(Global Strategy)], 석정출판사, 2001
(주)진로 : www.jinro.co.kr
진로재팬 : www.jinro.co.jp
이동규, 곽영진, 김주찬, [경영분석의 이해] , 선학사, 1998
진로관련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성공요인 분석21. 델 컴퓨터22. 버거킹23. SK 텔레콤 TTL1) TTL의 출시배경2) TTL 성공요인Ⅱ. 마케팅 실패 사례1. 일본 닛산 자동차2. 코카콜라3. 리바이스4. 독일의 축구화 모양의 전화기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는 지난 93년 4월 ‘정비공’편을 시작으로 ‘버스종점’, ‘고통경찰’, ‘환경미화원’ 등 우리사회 뒤편에서 묵묵히 땀흘리는 사람들을 비추며 공감대를 키워왔다.최근 박카스

  • [국제경영] 진로재팬(주)진로의 일본 시장 진출
  • 진로 재팬의 선전은 두드러지는 사례가 아닐 수 없다. 지난 1998년 일본시장 내 86개 희석식 소주 업체 중 단일브랜드로 1위에 오른 진로소주는 그 후 1999년부터 2004년까지 7년 연속 1위를 질주하고 있다. 비록 최근에는 모기업인 진로의 어려움으로 두산경월에게 2년 연속 일본 시장의 1위 자리를 빼앗기기는 하였지만, 과거 일본 진출 초기의 실패를 딛고 다시금 일본 시장에 재도전하여 성공을 거두는 과정은 하나의 드라마틱한 성공담이라고 하지 않을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성공요인 분석21. 델 컴퓨터22. 버거킹23. SK 텔레콤 TTL1) TTL의 출시배경2) TTL 성공요인Ⅱ. 마케팅 실패 사례1. 일본 닛산 자동차2. 코카콜라3. 리바이스4. 독일의 축구화 모양의 전화기Ⅰ. 마케팅 성공 사례1. 동아제약 박카스1) 박카스의 광고개혁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는 지난 93년 4월 정비공편을 시작으로 버스종점, 고통경찰, 환경미화원 등 우리사회 뒤편에서 묵묵히 땀흘리는 사람들을 비추며 공감대를 키워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조사의사례조사서론 들어가며.1. 해외시장 조사란 ?2.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 [글로벌 마케팅] 진로소주의 일본진출 극복사례
  • 진출 동기 (2) 일본 주류 시장의 특징(3)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4) 일본 주류 업계의 미래와 국내 기업의 일본진출 전략3. 진로 소주의 중국시장 진출(1) 진로의 중국진출이유(2) 중국의 주류 시장(3) 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Ⅲ. 결론 우리가 평가해본 진로소주Ⅳ. 느낀점Ⅴ. Ⅰ.서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겪게 되는 이문화 현상에 의한 갈등1. 이문화 갈등의 정의한 기업이 국제화나 글로벌화를 지향하게 되어 경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