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 DESIGN 사례 분석 보고서 Design Management의 미래 이노디자인 분석 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NNO DESIGN』사례 분석 보고서
- Design Management의 미래
목 차
Ⅰ. 디자인 경영과 이노디자인
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1 ~ 3
2) 이노디자인(INNO Design)
3 ~ 5
3) 이노맨(INNOMAN)
5 ~ 6
Ⅱ. 환경분석
1) 이노디자인의 Five-Forces Model
6
2) Five-Forces Model 세부내용 분석
6 ~ 9
Ⅲ. 경쟁우위의 원천
1) 가치사슬모형 분석
9 ~ 12
2) 디자이너 김영세의 철학
12 ~ 13
3) 차별화 전략 요소
13 ~ 15
4) 전략적 제휴
15 ~ 17
5) 이노맨 - 수직적 통합
17 ~ 18
Ⅳ. 마무리(전망 및 제언)
1) 이노디자인의 미래
18 ~ 19
2) 나아가야할 길
19 ~ 20
3) 부록-참고문헌
20 ~ 21
Ⅰ. 디자인 경영과 이노디자인
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를 다듬는 개념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포괄적으로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고, 또 ‘창조경영’시대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디자인경영이란 디자인 문제를 정의하고, 가장 적합한 디자이너를 찾아내어 주어진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디자인이 장기적인 기업의 목표 달성에 유용한 수단임을 널리 인식시키고,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디자인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공식적인 업무프로그램이다. 또한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디자인의 관련성을 전달하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의 모든 단계에서 디자인 자원을 통합함으로써 디자인을 하나의 공식적인 기업 활동으로서 실행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디자인 경영이라는 용어는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21세기 비즈니스의 화두로 정착된 지 이미 오래다. 이는 기업이 디자인을 경영의 최고 우위에 두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디자인 경영의 핵심은 ‘굿 디자인=굿 비즈니스’이다. 디자인은 곧 비즈니스가 전제돼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디자인은 상품 공급자(디자이너)의 상품 제조, 판매의 모티브가 된다. 마케팅과도 불가분의 관계다. 대부분 기업들이 외쳐대는 디자인 경영의 핵심은 디자인 비즈니스다. 디자인 비즈니스, 디자인 마케팅, 그리고 비즈니스 디자인. 경영에 있어서 디자인을 가장 큰 강점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디자인 경영을 외치는 기업들의 등장에 이어 디자인 컨설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브랜드의 가치가 곧 그 기업의 가치로 평가받는 현실에 비추어 디자인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디자인의 중요성은 아래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디자인은 소비자 선택의 핵심요소이다. 과거에 가격이 기업경쟁의 핵심요소였다면 현재는 품질이 그 자리를 대체했고 가까운 미래에는 디자인이 상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개성과 감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두 번째로 디자인은 프리미엄 포지셔닝의 수단이 된다.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차별화의 핵심적 수단으로, 브랜드 또는 제품의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과 브랜드의 차이만으로도 2~4배의 제품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고가격을 통한 수익성 증대가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자원 투입 대비 높은 기대효과를 들 수 있다. [참고1]의 Robert Hayes 하버드대 수 논문의 통계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디자인개발은 첨단기술개발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고, 회수기간이 짧지만, 매출 기대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갖고 싶은 디자인, 즉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 활동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 협조가 체계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경영에 있어 디자인 경영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1]
□ 디자인 전문회사
컨설턴트란 본래 공공이나 특정 전문분야와 관련된 문제에 당면한 사람들을 위해 전문적인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업무로 한다. 디자인 전문회사 역시 고객 기업을 위해 디자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안을 추천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법을 활용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구성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형식의 컨설턴트와 디자인 전문회사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컨설팅’이란 우리 말로 ‘자문’을 뜻하는 경우가 많으며 말뜻과 같이 실제적인 경영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기업의 일부분으로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전체 또는 특정분야를 개관하고 경영자에게 조언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디자인분야에서 컨설턴트들의 임무는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하고 조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행의 상당부분을 전담하는 형태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국내의 대다수 디자인 전문회사의 유형은 디자인 컨설턴트라 부르는 것보다 디자인 에이전시(대행사)로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한 용어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아이리버 기업사례 매카니즘
  • 아이리버 기업사례매카니즘: 창의력이 브랜드이자 상품이다. 목차Ⅰ.성공한 기업의 정의1.성공한 기업이란2.iriver에 대해3.iriver 성공 입증자료Ⅱ. 디지털 시대1.디지털 환경2.MP3P의 등장Ⅲ. iriver의 성공전략 (성공 스토리 라인)1. 시대환경에 맞는 아이템 설정2. 아웃소싱을 이용한 디자인 혁명3. 소비자와의 피드백과 CEO의 자율적 경영4.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영Ⅳ. iriver의 경쟁사1.국내기업 (삼성, 거원)2.국외기업 (애플)Ⅴ. iriver의 사

  • (기업 성공 사례) 창의력 극대화 브랜드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및 향후 방안
  • 아이리버 기업사례매카니즘: 창의력이 브랜드이자 상품이다. 목차Ⅰ.성공한 기업의 정의1.성공한 기업이란2.iriver에 대해3.iriver 성공 입증자료Ⅱ. 디지털 시대1.디지털 환경2.MP3P의 등장Ⅲ. iriver의 성공전략 (성공 스토리 라인)1. 시대환경에 맞는 아이템 설정2. 아웃소싱을 이용한 디자인 혁명3. 소비자와의 피드백과 CEO의 자율적 경영4.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경영Ⅳ. iriver의 경쟁사1.국내기업 (삼성, 거원)2.국외기업 (애플)Ⅴ. iriver의 사

  • [국제마케팅론]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이다. 이는 세계각국의 소득수준이 평준화되어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통신기술의 발달, 여행의 자유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간의 교류가 늘어감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 욕구가 유사해지고 있음에도 크게 연유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자동차업체가 세계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이러한 동질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성공한 것은 잘 알려진 사례이다. Toyota, Nissan, Honda는 국가별로 상이한 디자인 등 주변적 요인보다 모든 국가 소비자

  • [경영정보] 산업정보학과의 특성화방안에 대한 소고
  • 이지의 의의, 목적, 효과 13(3) 홈페이지 세부적 구성과 운영 152 Theme 2 : 「교육서비스(Educationnal Services)」 171. 문제 -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 ? 17(1) 과에 대한 정체감과 자긍심의 결여 17(2) 머리 나쁜 학생은 괴롭다 ? 17(3) EC, 4GL, 그게 뭐하는 건데 ? 172. 원인 - 수업방식, 교과과정 18(1) 적응 못하는 새내기들 18(2)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 19(3) 88년도여 영원하라 ! 203. 대안 - 교과과정의 개편 20(1) 사례 20(2) 사례분석 25(3) 새로운 교과과정 263 Theme

  • [디자인 경영전략] 기업 경영에 디자인을 도입한 국내외 사례
  • 기업경영에 디자인을 도입한 국내외 사례- 디자인 경영 전략 -NIKEDesign management strategy2UNITED COLORSOF BENETTON디자인 경영THE BODY SHOP기업경영에 디자인을 도입한 국내외 사례디자인이 사업의 성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디자인에 대해 기업들이 가지는 관심은 해가 갈수록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예전에는 제품의 기술적인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디자인은 제품의 기술을 얼마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