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 DESIGN 사례 분석 보고서 Design Management의 미래 이노디자인 분석 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NNO DESIGN』사례 분석 보고서
- Design Management의 미래
목 차
Ⅰ. 디자인 경영과 이노디자인
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1 ~ 3
2) 이노디자인(INNO Design)
3 ~ 5
3) 이노맨(INNOMAN)
5 ~ 6
Ⅱ. 환경분석
1) 이노디자인의 Five-Forces Model
6
2) Five-Forces Model 세부내용 분석
6 ~ 9
Ⅲ. 경쟁우위의 원천
1) 가치사슬모형 분석
9 ~ 12
2) 디자이너 김영세의 철학
12 ~ 13
3) 차별화 전략 요소
13 ~ 15
4) 전략적 제휴
15 ~ 17
5) 이노맨 - 수직적 통합
17 ~ 18
Ⅳ. 마무리(전망 및 제언)
1) 이노디자인의 미래
18 ~ 19
2) 나아가야할 길
19 ~ 20
3) 부록-참고문헌
20 ~ 21
Ⅰ. 디자인 경영과 이노디자인
1)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를 다듬는 개념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포괄적으로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고, 또 ‘창조경영’시대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디자인경영이란 디자인 문제를 정의하고, 가장 적합한 디자이너를 찾아내어 주어진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디자인이 장기적인 기업의 목표 달성에 유용한 수단임을 널리 인식시키고,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디자인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공식적인 업무프로그램이다. 또한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디자인의 관련성을 전달하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의 모든 단계에서 디자인 자원을 통합함으로써 디자인을 하나의 공식적인 기업 활동으로서 실행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디자인 경영이라는 용어는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21세기 비즈니스의 화두로 정착된 지 이미 오래다. 이는 기업이 디자인을 경영의 최고 우위에 두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디자인 경영의 핵심은 ‘굿 디자인=굿 비즈니스’이다. 디자인은 곧 비즈니스가 전제돼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디자인은 상품 공급자(디자이너)의 상품 제조, 판매의 모티브가 된다. 마케팅과도 불가분의 관계다. 대부분 기업들이 외쳐대는 디자인 경영의 핵심은 디자인 비즈니스다. 디자인 비즈니스, 디자인 마케팅, 그리고 비즈니스 디자인. 경영에 있어서 디자인을 가장 큰 강점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디자인 경영을 외치는 기업들의 등장에 이어 디자인 컨설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브랜드의 가치가 곧 그 기업의 가치로 평가받는 현실에 비추어 디자인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져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디자인의 중요성은 아래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디자인은 소비자 선택의 핵심요소이다. 과거에 가격이 기업경쟁의 핵심요소였다면 현재는 품질이 그 자리를 대체했고 가까운 미래에는 디자인이 상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개성과 감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두 번째로 디자인은 프리미엄 포지셔닝의 수단이 된다.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차별화의 핵심적 수단으로, 브랜드 또는 제품의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과 브랜드의 차이만으로도 2~4배의 제품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고가격을 통한 수익성 증대가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자원 투입 대비 높은 기대효과를 들 수 있다. [참고1]의 Robert Hayes 하버드대 수 논문의 통계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디자인개발은 첨단기술개발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고, 회수기간이 짧지만, 매출 기대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제품의 품질, 가격, 기술만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팔리는 디자인, 고객이 찾는 디자인, 갖고 싶은 디자인, 즉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경영 활동 처음과 끝,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인에 대한 고려와 관심, 의사소통 및 교류와 상호 협조가 체계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경영에 있어 디자인 경영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1]
□ 디자인 전문회사
컨설턴트란 본래 공공이나 특정 전문분야와 관련된 문제에 당면한 사람들을 위해 전문적인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업무로 한다. 디자인 전문회사 역시 고객 기업을 위해 디자인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안을 추천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법을 활용하는 전문가들이 모여 구성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형식의 컨설턴트와 디자인 전문회사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컨설팅’이란 우리 말로 ‘자문’을 뜻하는 경우가 많으며 말뜻과 같이 실제적인 경영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기업의 일부분으로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라 전체 또는 특정분야를 개관하고 경영자에게 조언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디자인분야에서 컨설턴트들의 임무는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하고 조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행의 상당부분을 전담하는 형태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국내의 대다수 디자인 전문회사의 유형은 디자인 컨설턴트라 부르는 것보다 디자인 에이전시(대행사)로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한 용어로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서술하고, 지역사회개발 모형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여러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정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가트만(Gottman)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 -주민동원과 조직화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