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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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2.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3
2.1. 수출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2.2.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7

3.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분석 11
3.1. 성공사례 12
3.2. 수출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18

4.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20
4.1. 수출지식의 사회적 공유시스템 구축 21
4.2. 수출마케팅지원인력 집중 육성 21
4.3. 해외현지지원거점 확충 22
4.4. 대・중소기업간 협력 강화 22
4.5. 중소기업 사이버무역 활성화 지원강화 23
4.6. 중소기업 수출기업 인프라 확충 24

5. 결 론 25
5.1. 연구의 요약 25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26

<참고문헌> 27
본문내용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80년에 들어와 정부의 집중적인 중소기업 육성정책 추진과 해외진출을 목적으로 한 직접투자를 비롯하여 외국 지역에 대한 직접투자가 날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 중소기업인의 노력에 힘입어 날로 해외진출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성희,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4.
중소기업은 대기업 보다 국제시장의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과 중소기업들의 혁신자적인 역할이 국가경제 발전에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활력 있는 다수로 평가될 수 있다. 또한 소수의 대기업들에게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는 국가경제 의존도를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고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인력이 부족하고 해외시장에 적합한 제품물색 및 변형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요 실패요인 중 하나가 마케팅 부족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중소기업의 마케팅 측면에 대한 접근이 절실히 필요하다.
우리 경제는 90년대 이후 국내 산업의 경쟁력이 크게 저하되고 수출 및 경제성장이 둔화됐으며, 내수 확대로 수입이 크게 증가됨에 따라 국제수지가 점차 악화되고 있다. 이처럼 수출이 감소하게 된 원인은 국내외 요인의 복잡한 요소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즉 우리 수출경쟁력의 핵심을 이루던 가격경쟁에서 신흥공업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에게 추월당했으며, 품질, 디자인, 해외마케팅 등 비가격경쟁력부문에서도 선진국에게 열세를 면치 못한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구규욱,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2.
글로벌 경쟁시대에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가 강조되고 있으나, 그동안 수출증대를 위한 기업으로서 대기업 종합무역상사에 중점을 두었을 뿐, 우리나라 기업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문제에 대해서는 정책적 배려나 학술적 연구에서 소홀한 편이다. 또한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도 대기업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중소기업의 구체적인 수출마케팅 전략의 모색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의 수출마케팅에 관한 국내 연구들을 살펴보면, 수출기업의 특성분석, 수출성과 결정요인 및 수출마케팅 전략과 수출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수출마케팅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 검토 후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둘째, 사례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 지원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가. 단행본

김영배・최용록, “한국 중소기업의 전략 유형 : 특성 및 성과”, 중소기업연구, 제14권, 제1호, 한국중소기업학회, 1992 .6
이승영, 「국제마케팅(비교문화적이해)」, 일신사, 1993
이승종, 「마케팅 원론」, 삼문, 1989
이장로, 「국제마케팅」, 무역경영사, 2003
조동성, 국제경영학, 경문사, 1995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의 글로벌마케팅 성공사례」, 2002. 12
중소기업청, 「2008 도전과 혁신・도약의 길」, 2004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중소기업수출통계」, 각년호
채서일, 「마케팅」, 학현사, 1998
한의영, 「수출마케팅론」, 박영사, 1993
KORTRA, 「해외마케팅 성공・실패 사례집」, 학림사, 2003. 6

나. 연구논문

구규욱,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성희,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수용,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 지원 방안”, 기은조사2004 가을호, 2004
신길수, “20세기 국내마케팅의 발전과 반성, 21세기의 방향”, 한국마케팅연구원, 2000
정문회,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4.

2. 외국문헌

E. J. McCarthy, Basix Marketing : A Managerial Approach, 4ed, 1981, p.44
J. F. Weather,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 A conceptal Franework, MxGraw-Hll, 1970. p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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