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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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2.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전자무의 개념 및 특징
2.2. 전자무역의 관련 동향

3. 부산광역시 수출입 및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
3.1. 부산광역시 수출입 현황
3.2.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

4. 전자무역의 성공사례 분석
4.1. 전자무역 성공사례
4.2. 전자무역의 성공요인 분석

5.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5.1. 전자무역 활용상의 문제점
5.2.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6.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세계경제는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경쟁시대로 이행중이다.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급변하는 무역패러다임의 변화로 조만간 전자무역거래 방식이 무역거래의 보편적인 양식으로 정착되어 “무역이 곧 전자무역”인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수출을 지칭하는 이른바 ‘전자무역’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특히 해외시장정보와 영업망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전자무역의 활용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 중소기업청 등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산업에 걸친 전자무역 확대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여 이들의 수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무역유관기관들도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제공 및 무역거래알선 사이트의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은 활발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무역단계별로 전자무역 활용비중을 보면 각 단계별로 중간등급(30~50%)이상으로 응답한 기업들의 누적비율이 평균 23.0%로 각 단계에서 전자무역을 활용하는 정도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2004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향후 국가경쟁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어진다.
특히, 부산광역시는 다른 지방에 비해 소규모 영세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전자무역을 실행하기 위한 인프라구축이 매우 열악하여, 경제적 환경이 그리 낙관적이지 못한 현실에 놓여져 있다. 내수의 침체, 수출부진 등의 이유로 경영 악화현상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생명력이 짧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무역환경의 변화에 따른 현재 부산광역시 중소기업들이 내수시장 침체, 수출부진 등의 이유로 인한 경영 악화현상을 막기 위해 전자무역이라는 수단을 활용하여 수출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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