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9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2.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전자무의 개념 및 특징
2.2. 전자무역의 관련 동향
3. 부산광역시 수출입 및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
3.1. 부산광역시 수출입 현황
3.2.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
4. 전자무역의 성공사례 분석
4.1. 전자무역 성공사례
4.2. 전자무역의 성공요인 분석
5.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5.1. 전자무역 활용상의 문제점
5.2.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6.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세계경제는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경쟁시대로 이행중이다.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급변하는 무역패러다임의 변화로 조만간 전자무역거래 방식이 무역거래의 보편적인 양식으로 정착되어 “무역이 곧 전자무역”인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수출을 지칭하는 이른바 ‘전자무역’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특히 해외시장정보와 영업망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전자무역의 활용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 중소기업청 등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산업에 걸친 전자무역 확대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여 이들의 수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무역유관기관들도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제공 및 무역거래알선 사이트의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전자무역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출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은 활발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무역단계별로 전자무역 활용비중을 보면 각 단계별로 중간등급(30~50%)이상으로 응답한 기업들의 누적비율이 평균 23.0%로 각 단계에서 전자무역을 활용하는 정도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2004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향후 국가경쟁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어진다.
특히, 부산광역시는 다른 지방에 비해 소규모 영세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전자무역을 실행하기 위한 인프라구축이 매우 열악하여, 경제적 환경이 그리 낙관적이지 못한 현실에 놓여져 있다. 내수의 침체, 수출부진 등의 이유로 경영 악화현상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생명력이 짧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무역환경의 변화에 따른 현재 부산광역시 중소기업들이 내수시장 침체, 수출부진 등의 이유로 인한 경영 악화현상을 막기 위해 전자무역이라는 수단을 활용하여 수출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강신원・배홍균, “e-trade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역할제고 방안”, 한국무역학회지 제 27권 제3호, 2002, 9
강원진, “전자무역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자결제시스템의 요건과 과제”, 한국국제상학회 제17권 3호, 2002, 12
나도성, “한국무역업체의 사이버 무역 구현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박광근, “전자무역거래의 제문제점에 관한 고찰”, 대덕대 논문집 제17호 2000
박문서, “서비스무역을 포괄하는 대외무역법 개정 방향”,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1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4
박영태, “부산지역 중소수출기업들의 인터넷무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2
부산상공회의소․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2004 부산지역 기업정보화 통계조사」
산업자원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3 e-비즈니스 백서”, 2003
산업자원부․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4 e-비즈니스백서’, 2004
산업자원부, “전자무역(e-트레이드) 확산 전략”, 무역정책과, 2002. 8
서갑성, “광주・전남지역 전자무역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방안”, 「통상정보연구」, 제16권 제2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4
엄광열, 김치호, “기업정보화 실태 및 e-비즈니스 확산전략에 관한 연구-강원・춘천지역을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5권, 제1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3
이창우, “전통무역의 위기와 대응방안”, 「e-commerce」, 통권 36호, 2002. 3
이희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임광열, “강원도 무역업체 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