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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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전자무역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전자무역의 개념 및 특징
제2절 전자무역의 발전과정
제3절 전자무역의 관련동향
제4절 선행연구 검토

제3장 국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
제1절 국내 전자무역 추진 현황
제2절 해외 전자무역 추진 현황

제4장 우리나라 전자무역 성공사례 분석
제1절 사이버 무역 마케팅(K사)
제2절 통합 무역관리 시스템 도입(B사)
제3절 시사점

제5장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에 있어서의 문제점
제1절 전자무역 인프라의 문제점
제2절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문제점
제3절 국제 전자결제 시스템 활용의 문제점
제4절 법적․제도상의 문제점

제6장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제1절 정보인프라 및 보안문제 개선방안
제2절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제3절 법적・제도적 활성화 방안
제4절 중소기업에 효율적인 전자무역 모델

제7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확산은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기업 사업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고, 국제간 전자상거래와 글로벌한 무역거래에 있어서도 기존의 물리적 공간과 시간적 제약이 사라지고 있고 모든 무역프로세스가 전자화되어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해 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급변하는 무역패러다임의 변화로 조만간 전자무역거래 방식이 무역거래의 보편적인 양식으로 정착되어 “무역이 곧 전자무역”인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수출을 지칭하는 이른바 ‘전자무역’의 시대가 열리고 있으며, 전자무역에 대한 민간부문의 노력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은 비용절감과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생적인 업무혁신전략을 추진하는 중이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자체 전자무역 시스템을 구축하기보다는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등의 유관기관에서 운영하는 무역거래알선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배경은 중소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상의 문제점 뿐만 아니라 전자무역을 단순한 무역자동화로 인식하거나 전략적 가치를 과소평가하여 새로운 형태의 기업 프로세스 혁신으로 전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자무역의 활용도가 전반적으로 기대에 못 미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운영상의 활성화 방안의 모색이 시급한 시점이다.
우리나라는 자원이 빈약한 국가로서, 이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에서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2003년 7월 전자무역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범국가적 협의체로서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 국가전자무역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2003년 12월 국가 전자무역추진을 위한 종합계획으로서 ‘전자무역촉진3개년 계획’을 수립 하고 4대 혁신전략 및 33대 과제를 확정하여 추진 중에 있다. 국가무역의 비젼인 2010년 세계8대 무역강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전자무역이라는 도구를 손쉽게 활용하여 무역 제 경비를 현저히 절감함은 물론이고 무역경쟁력을 더한층 갖추게 하여, 중소기업이 국민경제의 근간으로 기초를 공고히 한다는 측면에서 중소기업에 전자무역의 활성화와 효과적 활용을 통한 국제무대에서의 도약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판단되어 중소기업에 전자무역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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