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소재산업의 현황과 정부의 육성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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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EU 자유무역협정] 한-EU FTA 체결에 따른 각 산업부문별 영향 및 효과분석과 대응전략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품소재산업의 의미와 중요성
1) 부품소재산업의 개념
2) 부품소재산업 지표의 의의 및 활용도
3) 부품·소재산업의 중요성
(1) 기업 측면
(2) 산업구조 측면
(3) 국민경제 측면
2. 부품소재 산업의 현황
1) 부품소재 산업 동향
2) 한참 앞선 일본, 따라오는 중국 미래 핵심분야 선점하는 전략을
3) 한국 부품․소재산업 무역
4) 기술수준별 부품․소재산업 무역 현황
(1) 저위기술산업
(2) 중저위기술산업
5) 부품소재 무역흑자 513억$ 최대, 일본은 적자 여전
6) 부품소재 무역 동향
7) 부품 소재산업에 관한 한일 FTA
3. 일본의 부품소재 산업
1) 부품 소재 산업이 왜 중요한가
2) 세계 부품 소재 강국은 일본
3) 국내 부품 소재 산업 현주소는
4) 단카이세대 기술자를 불러 들어야
4. 부품소재산업의 발전전략
1) 기업 특성별 혁신역량 강화
2) 전략적 핵심기술 확보
3)개발된 부품·소재의 사업화 촉진
가. 사업화 자금지원
나. 대·중소기업간 협업(Collaboration) 활성화
다. 공공기관 등의 국산 부품·소재 구매 촉진
4) 부품·소재기업의 수출기업화 지원
5) 부품·소재 혁신클러스터 확산
6)부품․소재산업 혁신촉진형 제도 정비
5. 부품 소재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방안
1) 2018년 세계 4대 부품소재 강국으로
2) 산학연 기업형 컨소시엄으로
3) 핵심부품·소재 육성
4) 기술성 평가와 시장의 평가
5) 수입대체가 아닌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지향
6) 금융산업 병행하여 발전 전략을 세워야
7)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자생적 마케팅 기반 제공하여야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하나의 우수한 제품이 생산되려면 그에 상응하는 우수한 부품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서 조화를 잘 이뤄야만 가능할 것이다. 그에 따른 제품의 부품 은 반드시 따라 들어가게 된다. 전문가들은 갈수록 늘고 있는 대일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의 각종 규제 해소, 노사문제 해결 등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단기적으로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뾰족한 묘책은 없으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일본 부품ㆍ소재산업을 유치하는 한편 국내 기업들이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R&D) 투자에 나서도록 적극 유인해야 한다는 얘기다. ▶ 묘책은 없다 전문가들은 대일 무역적자는 대부분 부품ㆍ소재 분야 등 핵심산업의 한일간 기술력 격차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있다. 일본의 핵심기술이나 장비를 수입, 완제품으로 가공해 수출하는 산업구조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부품ㆍ소재산업의 경쟁력을 높이지 않는 한 무역역조를 개선할 방법이 없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정부가 부품ㆍ소재산업 등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노사문화개선,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일본 업체들을 적극 유치해야 한다. 이런 방편 중의 하나로 구미공단의 기계부품&소재분야 R&D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 구미전자정보기술원과 시청 국제통상협력실에서 구미공단의 기계부품소재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기계부품&소재분야 기술동향의 교류와 공동 연구개발사업 추진, 정부정책사업의 공동추진, 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등 협력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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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윤, 2005, 전남대 행정대학원 발행, 행정관리 전공, 전남지역 부품소재 산업발전을 위한 클러스터 정책연구
오성철, 2006, 조선대 대학원 발행, 경제학 전공,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오춘호, 2009,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일본이 강한 것은 부품소재 산업 장인정신 배워야
이영기, 2010, 뉴스핌, 부품소재 무역흑자 513억$ 최대, 일본은 적자
황혜진 저, 2007, 한성대 디지털중소기업대학원 발행, 디지털중소기업경영 전공, 부품소재산업 육성을 위한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황의철, 2005, 호서대 경영대학원 발행, 국제경영 전공,한국 기업의 수출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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