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제마케팅4)글로벌화에 대한 기사 내용 요약과 기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마케팅4)글로벌화에 대한 기사 내용 요약과 기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글로벌 경영환경과 전략적 제휴
1. 글로벌화의 개념
2. 글로벌화의 원인
(1) 시장요인
(2) 비용요인
(3) 정부요인
(4) 경쟁요인
3. 글로벌 경영환경이란
(1) 글로벌 경영환경의 의의
(2)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우리나라 경영의 관계
4.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략적 제휴
(1) 글로벌경쟁에서의 전략대안
(2) 글로벌경쟁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활성화 배경

2장. 국제마케팅관리
1. 국제마케팅의 개념
2. 국제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3. 국제 마케팅환경의 전망
1) 범세계적인 경쟁
2) 보호무역주의의 강화
3) 공정무역과 상호주의의 강화

3장. 글로벌화에 관한 기사 내용 요약과 기사에 대한 나의 견해
1. 글로벌화에 관한 기사내용
1)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공장 이미지 벗고 꿈의 일터로
2) 88올림픽 때처럼… G20을 선진국 진입 계기로
3) 한국경제 수출기업 신흥국 공정법 강화 주의보

2. 글로벌에 따른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1) 정부규제 완화와 경쟁촉진
2) 경영의 자율성 보장
3) 기술개발 지원과 연구인력 활용
4)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가의 역할
5)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의 육성
3. 글로벌화에 관한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있게 떠오르고 있다. 이제 노동이나 자본보다 지식과 정보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오늘날 정보통신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은 바로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첨단 산업사회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즉,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 국가경제가 세계경제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국가 간에 존재하던 상품,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가는 것이며, 이른바 '국경 없는 세계(Borderless)'를 말한다. 미국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데오도르 레빗 교수가 1983년 ‘Globalization of Markets’란 기고문에서 “각국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상품을 생산·공급하는 다국적 기업시대는 가고, ‘규모의 경제(economics of scale)’를 실현한 글로벌 기업이 활약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로 인해 나라의 국경개념이 무너지고 경쟁력 있는 글로벌기업이 세계 소비시장을 석권할 것이라는 주장이다.이에 최근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화에 대한 기사를 찾아 기사 내용을 요약하고 교재 1부(국제마케팅의 개념 및 환경)의 내용에 근거하여 기사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현지, 글로벌 시대의 대외 무역법, 두남, 2006
김민호, 정지영, 글로벌 시대의 무역개론, 대경, 2006
이광철,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전략적 제휴의 전성기, 2006.
임종인,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 산업연구원.
왕윤종 외,「국가경쟁력 강화 - 유럽에서 배운다」, KIEP, 1999.12.
마이클T.스나르 외, 김계동 외 역, 글로벌 이슈-세계화의 도전과 대응, 명인문화사, 2006
박명섭, 글로벌무역의 이해, 아카데미프레스, 2007
정구현 외, 글로벌화와 한국경제의 선택, 자유기업원,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들이 잘정리 되어 있어서 마케팅 과제물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pod***
    (2013.05.28 18:40:25)
회원 추천자료
  • [통계분석] 취업준비와 의식에 관한 설문조사
  • 대한 의식차이2.4 해외경험에 대한 의식차이2.5 취업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점2.6 취업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최소토익점수2.7 취업 시 고려하는 사항II-1. Appendix1. 외모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차이2. 경제인식III. 기업조사 1. 인터넷조사2. 기업대상Interview3. 기업과 학생의 의식 비교4. 합격자 스펙 프로파일링 IV. 결론Ⅰ. 서 론1. 조사의 계기➀. 구직자가 원하는 회사에 관한 기사서울=연합뉴스 구직자 89%, 연봉 2천600만원 줘야 입사지원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4.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경력)15.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경력)17.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판매/신입)18. 자기소개서(GM대우/마케팅/신입)19. 자기소개서(대한생명/일반사무/신입)20. 자기소개서(대한생명보험/금융전문가/신입)21. 자기소개서(대한통운/일반사무/신입)22. 자기소개서(대한항공/발권서비스/경력)23. 자기소개서(대한항공/승무원/신입)24. 자기소개서(대한항공여행사/가이드/신입)25. 자

  • 사회공헌 활동 레포트
  • 대한 감사의 뜻으로 1991년부터 현재까지 ‘사랑의 차 나누기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2007년 2월, 16년간 총 2846만 2800잔의 사랑의 차를 294개 군부대에 전달했으며, 지난 1997년에는 사랑의 차 2000만 잔 돌파 기념행사를 백두산 부대의 가칠봉 고지에서 갖기도 했다. 여태까지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을 보면 조금씩 달랐지만 그래도 많이 흡사한 부분들이 많았는데 이런 종류의 봉사활동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특히, 군장병 및 군인에 대한 세심한 기업의 배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현지기업이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사람, 자본, 물자, 생산, 마케팅, R&D 등의 요소로 구성되지만,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은 현지화 경영전략에 의해 달성된다. 즉 국제기업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범세계적 차원에서 최적 배분을 통해 가장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통합화전략과 현지적응을 통해 투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자신을 어필할 수 있지만 대학을 갓 졸업하는 대학생의 경우 무엇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할 것인가? 이럴 때 대학생활을 잘 활용해 보라.학교생활은 자기소개서에서 다뤄지는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인사담당자 측에도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특히 전공에 대한 게재내용은 지원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대문에 세심한 관찰대상이 되므로, 자신의 전공에 대한 언급은 가능한 지원한 업무와 연관시켜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또 업무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