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기업]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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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흐름

Ⅱ. 대・중소기업 협력에 관한 문헌연구
1. 협력에 대한 이론
2. 시장과 기업조직에 대한 이론
3. 협력 추진동기에 대한 이론

Ⅲ. 대・중소기업간 협력 현황 및 협력 사례
1. 대・중소기업간 협력 현황
2. 대・중소기업간 협력 문제점
3. 대・중소기업간 협력의 성공사례

Ⅳ.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에 대한 비판적 분석
1. 공정하고 호혜적인 파트너쉽 구축
2. 중소기업의 자립능력 제고
3. 지속적인 상생협력 이행체계 확보

Ⅴ.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
1. 기본 틀
2. 부문별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

Ⅵ. 결 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지만, 지금처럼 ‘상생’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독려하는 것을 보면, 협력하지 않으면 모두가 죽을 수 있다는 대․중소기업간의 절박성이 깔려 있는 것 같다. 대기업 성장이나 수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성장이나 내수확대는 악화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대기업과 거래하는 하도급 중소기업들은 교섭력 격차로 인한 낮은 단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투자재원의 부족 등으로 대기업과의 경쟁력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경영성과와 혁신역량 등에서 격차가 갈수록 벌어지고 있고, 이것이 경제불안과 사회 이질감 확대 등으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수익 양극화, 소득 양극화, 혁신역량 양극화 등 3대 양극화가 더 확대되면 한국경제의 위기는 더욱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관계에서도 중소기업과의 수직적 관계에서 성과는 자기 몫으로 챙기고, 비용은 중소기업에 전가해 결과적으로 중소기업을 어려움에 빠뜨리는 기업이 상당수 있었다. 또한 무리한 납품단가 인하요구나 환율변동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따른 비용부담의 일방적 전가, 납품계약 임의변경, 세부 기술자료 요구 등에 대한 불만을 호소하는 중소기업이 상당수 있다는 점에서 지금의 대․중소기업간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도 있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개별 기업간 경쟁체제에서 기업 네트워크간 경쟁체제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대중소기업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실정이고,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협력에 바탕을 둔 상생 경영전략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은 협력회사의 경쟁력이 곧 자사의 경쟁력이라는 신념을 가져야 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대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중소기업과 상생하기 위해 협력사와의 co-work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대기업의 우월한 시장지배력 남용으로 대기업의 성장이 중소기업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적하효과(tickle-down effect)가 나타나지 않는 것도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중소기업간 외형적 공정성은 상당히 개선된 반면, 진정한 의미의 상생협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기본적으로 상생협력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틀 안에서 전략을 채택하고, 개별기업의 경쟁력을 네트워크 경쟁력 자동차산업의 경우, 현대와 도요타의 경쟁이라기 보다는 현대자동차 네트워크와 도용타 네트워크간의 경쟁으로 볼 수 있음. 즉 개별기업간 경쟁에서 기업네트워크간 경쟁으로 변화.
으로 확대해 나가자는데 의미가 있다. 중소기업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협력자로써 중소기업에 대한 상생 지원확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보면 국내 내수 경기활성화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시대에서 경쟁력 확보에 크게 이바지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간 상생의 의미가 더욱더 절실하다고 볼 수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방안에 대한 기존연구들은 백락기 외3의 ‘대기업⋅중소기업간 협력실태 및 강화방안’을 시작으로,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기술협력에 관한 연구, 대기업의 중소기업 지원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대기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과 대기업 관계의 문제와 개선방향, 하청관계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적 관계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 대만, 일본의 산업조직의 정치경제 등이 있다(손여석, 1996, 1997; 임천석, 1998; 이윤보, 1998; 정종암, 2000; 임성학, 2001). 최근 2004년 이후 산업연구원과 전경련을 중심으로 동반성장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협력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나오고 있으나, 이들 연구들은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일반적 해석을 하는 수준에 불과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정부의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강화방안을 비판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해 정부, 대기업, 중소기업의 3자가 협력기반, 인력교류, IT 인프라 분야에서 어떠한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을 해야 하는지를 모색해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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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일, “대․중소기업 협력 실행방안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05. 5
김승일, “대․중소기업 협력에 관한 기본 프레임워크”, 중소기업연구원, 2005. 1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거래에서의 대․중소기업간 불공정거래 실태와 개선방안”, 200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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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지,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현황 및 발전방안”,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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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국내 제조업체의 기술혁신 실태와 시사점, 2005. 8
산업연구원, 대중소기업 협력 실태조사, 2005. 7
산업자원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방안”, 2005. 5. 16
산업자원부, 대기업 및 협력업체 실태조사 결과, 200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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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전경련, “상생의 협력문화 정착에 이바지-제1회 대⋅중소기업협력대상 사례발표회”, 전경련(482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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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욱,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제언”, 월간 전경련(484권), 2005
이병욱, “동반성장을 위한 대⋅중소기업간 협력방안”, 월간 전경련(485권), 2005
이지석, “섬유 B2B 활성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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