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자기개념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본 론1. 자기개념의 의의1) 자기개념의 의의우리는 소비자행동이 특정 대상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의 방향과 수준에 따라 다르게 표출될 수 있음을 배웠다. 소비자 지각대상으로서의 자기개념을 잘 이해하면 지각과정과 행동양식에 대하여 외관적으로는 동질적이라고 관찰된 소비자 집단의 심층적 특성차이를
소비자 내면에 얼마나 인지되는가, 환경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구매활동으로서 연구의 주제를 변모시켰다. 또한, 소비자행동을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노력으로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가 응용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는 사회의 전반적 영향요인을 찾아내고 그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체계적 모형화로 그 영역을 넓히게 되었다. 소비자행동모형은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소비자 역할 학습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객체를 ‘중요타자(signicant others) 혹은 ‘준거집단(reference groups)이라고 하며, 이들의 가치, 태도 및 행동은 피사회화(socializee)의 스포츠 소비 유형에 구체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임번장, 1986a).McPherson(1972)은 스포츠 소비를 참가 내용의 성질에 따라 행동적 참가, 인지적 참가, 정의적 참가로 구분하였다. 행동적 참가는 경기 현장에서 직접 스포츠를 관람하는 직접 관람자와 TV, 신문 등의 매스컴을 통해 스
영향력이 강한 준거집단이라 할 수 있다.Ⅱ. 본 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각 단계별 전략①문제인식 과정-김치냉장고 출시 이전 체험마케팅에 기반을 둔 구전 홍보 전략을 통한 욕구 환기김치냉장고 딤채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대표 상품이다. 90년대를 들어서면서 아파트 등의 신 거주문화가 정착되고 그로 인해 ‘김장독’의 김치 맛은 자연히 어린 시절 추억이 되었다. 또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가정 내의 전통적 주부의
영향4. 라이프스타일의 구조 5.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7. 유형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관심사와 시장세분화II. 라이프 스타일을 통한 인터넷에서의 마케팅의 활용1. 인터넷마케팅2. 인터넷마케팅의 가치3. 외식산업과 인터넷 마케팅 4. 라이프 스타일을 활용한 인터넷 마케팅의 활용 예1)메뉴판닷컴 2)기타외식산업의 인터넷마케팅 : 전략 쿠폰 및 카드사와의 제휴3)인터넷 길찾기 4)핸드폰 MSN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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