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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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준거집단은 집단 안에서 일반적인 가치나 신념, 규범 등을 공유하지만 집단을 벗어난 사회에서 개인이 특정한 가치관이나 태도,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준거점, 기준점을 제공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준거집단은 소비자 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이는 소비자가 소비 활동을 함에 있어 무의식적으로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현대사회 SNS의 발달과 인터넷은 새로운 준거집단의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특정한 취미나 관심, 거래 등을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다. 준거집단에는 가족과 친구, 동료, 동호회나 스포츠 집단, 회사 내 클럽과 같은 집단을 포함해 열망집단과 회피집단, 거부집단이 있다.
본론에서는 구체적으로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양윤, 소비자 심리학, 학지사, 2014, pp. 158~164.
안은미, 소비자 심리학, 박학사, 2013, pp. 22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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