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_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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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심리학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준거집단은 소비에 영향을 준다. 이는 준거집단과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하지 않아도 영향을 준다는 데에 있다. 오늘날의 준거집단은 인터넷의 발달 및 가치곤, 관심사 . 신념을 공유하는 웹 커뮤니티의 출현에 의해서 새롭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이는 자신의 뚜렷한 의도 및 목적, 의식적인 노력이 없어도 발생한다는 데에 있다. 이에 준거 집단을 비공식적, 공식적, 1차, 2차적인 집단으로 분류하여서 영향의 유형 및 가족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준거 집단이란
준거 집단은 1942년에 처음으로 연구가 되었는데 개인이 가진 지위를 타인 및 자신이 지닌 상대적 위치와 비교하기 위하여 그리고 자시의 문제해결과 관련한 판단을 위해 사용되는 기준점이라고 정의하였다. 이후 1953년에는 개인 스스로가 지각적 영역을 구축함에 있어서 닻을 내리는 정박점으로 이용할 규범을 지닌 집단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다른 집단들과 어떻게 구별이 되는 지를 소속집단과 구별해서 긍정적 준거집단과 부정적 준거집단으로 나누었으며 광의적으로 사회계층을 준거집단의 하나라고 정의하였다.
즉 준거집단은 개인이 소속되기를 바라고 사람들이 모방하길 바라는 신념, 가치, 태도, 행동을 가지고 있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2) 준거 집단 종류
준거집단은 1983년 구성원의 소속여부, 접촉도, 배력도 등의 변수로 들었으며 접촉도는 집단 내 회원 간의 점촉비율에 의한 분류이고 매력도는 해당 집단의 구성원이 개개인에 있어서 어느 정도 매력이 있는 것인지를 말하며 준거집단을 사회집단. 열망집단. 거부집단. 회피집단 등 여러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을 하였다. 1990년대에는 준거집단을 공식집단과 비공식 집단 그리고 1차 집단과 2차 집단. 회원집단과 비회원집단. 열망집단과 회피집단 등으로 분류하였다.
공식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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