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스포츠][스포츠소비자][소비][스포츠서비스]소비자의 개념과 태도, 스포츠와 소비,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스포츠소비자의 유형, 스포츠소비자의 역할,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서비스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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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의 개념과 태도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1) 신뢰성(ad credibility)
2) 지각(ad perception)
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
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5) 분위기(mood)
6) 상표에 대한 태도

Ⅲ. 스포츠와 소비
1. 스포츠 소비의 개념
2. 스포츠 소비자 역할
3. 스포츠 소비자 역할사회화
4. 스포츠 소비와 매스 미디어
5. 미디어 수용자의 욕구특성과 스포츠 소비와의 관계

Ⅳ.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Ⅴ. 스포츠소비자의 유형

Ⅵ. 스포츠소비자의 역할

Ⅶ.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서비스
1. 스포츠제품의 서비스속성에 따른 분류
2. 서비스의 제공형태에 따른 분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용자의 사회 인구학 적, 경제적 배경에 따른 정의적 욕구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았고, 교육수준별로는 대졸 이상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입별로는 150만원 이상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다원변량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나타낸 것은 수입이었다. 미적 경험의 신장, 생활 의욕, 즐거움, 긴장완화 등과 관련된 정의적 욕구는 개인의 경제적인 측면에 따라서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다고 사료된다.
수용자의 사회 인구학 적, 경제적 배경에 따른 통합적 욕구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았고, 교육수준별로는 고졸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입별로는 150만원 이상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다원변량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인은 성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족과의 접촉이 생활의 가장 많은 영역을 점유하고 있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일상생활에서 통합적인 성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다고 사료된다.
한 개인이 스포츠를 소비하는 데는 중요타자, 준거집단 등이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를 소비하는 개개인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더불어 사회 심리적 특성은 사회학습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을 판단・수용하며, 스포츠를 직접적, 간접적으로 소비하는 소비주체인 개인의 특성라고 볼 수 있다.

Ⅱ. 소비자의 개념과 태도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소비자란 개인적 소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획득한 모든 개인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소비자란 통상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의미의 소비자(consumer),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의미의 사용자(user), 조직체의 두매 담당자(buyer), 서비스 제공을 착의 사람(receiver), 등 네 가지 타입을 일컫는 말이다.
태도란 소비자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평가를 의미하며, 소비자가 그 대상에 대하여 관하여 갖게 되는 생각에 좋다/싫다의 감성적인 반응이 함께 포함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 김태민(2001), 소비자 정보처리에 대한 관여도와 광고유형의 조정적 역할, 경영학연구 스포츠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소비행동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 김홍설(1999), 스포츠 팬의 소비자 행동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김종백(1995), 마케팅전략을 위한 스포츠소비자 세분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 박재호(1984), 소비자 행동연구, 서울 탐구당
․ 이학식(1992), 광고노출에 의한 소비자의 태도형성, 광고연구
․ 이승진(2000), 프로스포츠 구단의 기업이미지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 전태준(1994), 스포츠 용품 광고와 대학생 소비자 구매행동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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