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김치냉장고 `딤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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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제품 선정 배경
2. 제품소개 김치냉장고 ‘딤채’에 관하여
① 제품 탄생 배경
② 딤채 소개
Ⅱ. 본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각 단계별 전략
① 문제인식 과정
② 정보탐색 과정
③ 대안평가 과정
④ 구매 과정
⑤ 구매 후 행동 과정
Ⅲ.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2. 참고자료

본문내용

- 딤채 = 고관여 제품
제품의 관여도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 혹은 관심도라 정의 할 수 있으며, 우리가 이번 조사에서 선택한 김치냉장고(딤채)의 경우 지속적인 관여도를 가지며 다른 TV나 냉장고, 자동차와 같이 한번 선택하였을 때 오래 사용하고 가격이 비싸므로 고관여 제품으로 볼 수 있다.

- 딤채가 속해있는 김치냉장고 시장의 준거집단
일반 냉장고의 소비자가 30~50대 주부들로 구성된 것과 같이 김치냉장고 역시 일반 냉장고의 소비자와 유사하였다. 김치냉장고의 선두두자인 딤채는 출시 초기에 월 소득 300만원이상, 아파트나 빌라에서 거주하는 사람들 중 30~50대의 주부들을 타겟(target)으로 삼았었다.
김치냉장고가 주방용품이라는 특성상 이는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다. 그런데 여기에 월 소득과 거주지를 추가적으로 덧붙인 까닭은 김치냉장고의 특성상 가족들의 더 나은 식생활을 위해 냉장고 외에 추가적으로 제2의 냉장고를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 하고, 김장독을 묻을 수 없는 주거환경이 되어야 김치냉장고의 필요성이 증대되기 때문이다.
출시 초기에도, 김치냉장고 시장이 포화상태인 지금에도 김치냉장고 시장의 타겟층과 구매에 영향을 주고 직접 사용 경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입소문도 빠른 30~50대 주부층이 김치 냉장고 시장에 영향력이 강한 준거집단이라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각 단계별 전략
①문제인식 과정
-김치냉장고 출시 이전 [체험마케팅에 기반을 둔 구전 홍보 전략을 통한 욕구 환기]

참고문헌
2. 참고자료
- 만도위니아 http://www.mandowinia.co.kr/
- 딤채월드 http://www.dimchaeworld.com/company.php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일보 http://www.korealink.co.kr/
- 한경 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심화영 기자, ‘김치냉장고 1위 쟁탈전 후끈’, 디지털 타임스, 2010
- 양형욱 기자, ‘만도vs삼성vsLG.. 김장철 김치냉장고 삼국지’, 파이낸셜 뉴스, 2009
- 주오때 블로거, ‘마케팅 스터디 - 김치냉장고는 역시 딤채!!!’, 구글 블로그, 2010
- 김형구 기자, ‘세대교체 김치냉장고 시장 뜨겁다’, 세계 일보, 2011
- 강세훈 기자, ‘위니아·삼성·LG 김치냉장고, 총성없는 전쟁’, 뉴시스, 2001
- 이학식 외, 『소비자행동[제4판]』, 법문사, 2006
- 정철화, 『아니면, 뒤집어라!』, 좋은책만들기, 2009
- 노희운,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형설라이프, 2009
- 정재윤, 『한국형 입소문마케팅1』, 인디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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