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김치냉장고 `딤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제품 선정 배경
2. 제품소개 김치냉장고 ‘딤채’에 관하여
① 제품 탄생 배경
② 딤채 소개
Ⅱ. 본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각 단계별 전략
① 문제인식 과정
② 정보탐색 과정
③ 대안평가 과정
④ 구매 과정
⑤ 구매 후 행동 과정
Ⅲ.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2.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딤채 = 고관여 제품
제품의 관여도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대상에 대한 개인의 중요성 지각정도 혹은 관심도라 정의 할 수 있으며, 우리가 이번 조사에서 선택한 김치냉장고(딤채)의 경우 지속적인 관여도를 가지며 다른 TV나 냉장고, 자동차와 같이 한번 선택하였을 때 오래 사용하고 가격이 비싸므로 고관여 제품으로 볼 수 있다.
- 딤채가 속해있는 김치냉장고 시장의 준거집단
일반 냉장고의 소비자가 30~50대 주부들로 구성된 것과 같이 김치냉장고 역시 일반 냉장고의 소비자와 유사하였다. 김치냉장고의 선두두자인 딤채는 출시 초기에 월 소득 300만원이상, 아파트나 빌라에서 거주하는 사람들 중 30~50대의 주부들을 타겟(target)으로 삼았었다.
김치냉장고가 주방용품이라는 특성상 이는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다. 그런데 여기에 월 소득과 거주지를 추가적으로 덧붙인 까닭은 김치냉장고의 특성상 가족들의 더 나은 식생활을 위해 냉장고 외에 추가적으로 제2의 냉장고를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 하고, 김장독을 묻을 수 없는 주거환경이 되어야 김치냉장고의 필요성이 증대되기 때문이다.
출시 초기에도, 김치냉장고 시장이 포화상태인 지금에도 김치냉장고 시장의 타겟층과 구매에 영향을 주고 직접 사용 경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입소문도 빠른 30~50대 주부층이 김치 냉장고 시장에 영향력이 강한 준거집단이라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각 단계별 전략
①문제인식 과정
-김치냉장고 출시 이전 [체험마케팅에 기반을 둔 구전 홍보 전략을 통한 욕구 환기]
- 참고문헌
-
2. 참고자료
- 만도위니아 http://www.mandowinia.co.kr/
- 딤채월드 http://www.dimchaeworld.com/company.php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일보 http://www.korealink.co.kr/
- 한경 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심화영 기자, ‘김치냉장고 1위 쟁탈전 후끈’, 디지털 타임스, 2010
- 양형욱 기자, ‘만도vs삼성vsLG.. 김장철 김치냉장고 삼국지’, 파이낸셜 뉴스, 2009
- 주오때 블로거, ‘마케팅 스터디 - 김치냉장고는 역시 딤채!!!’, 구글 블로그, 2010
- 김형구 기자, ‘세대교체 김치냉장고 시장 뜨겁다’, 세계 일보, 2011
- 강세훈 기자, ‘위니아·삼성·LG 김치냉장고, 총성없는 전쟁’, 뉴시스, 2001
- 이학식 외, 『소비자행동[제4판]』, 법문사, 2006
- 정철화, 『아니면, 뒤집어라!』, 좋은책만들기, 2009
- 노희운,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형설라이프, 2009
- 정재윤, 『한국형 입소문마케팅1』, 인디북,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