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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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준거집단의 개념

2. 준거집단 영향 유형
1) 소비자행동과 준거집단 영향
2) 제품/상표선택과 준거집단 영향
3) 구매행동의 순응과 준거집단 영향
4) 위험수용과 준거집단 영향

3. 준거집단과 가족

4.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전략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집단은 행동이나 가치에 대한 기준을 공유하는 둘 이상의 관련된 개인들이다. 집단에 대한 대부분의 정의는 개인들 사이의 단순한 통계적 추론이 아닌, 그들 사이에 기능적 상호 의존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어(S. Greer)는 이러한 의미를 “사회집단은 커뮤니케이션이나 행동의 평가로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적 상호 의존 상태에 있는 개인의 총체”라는 말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사회학자들은 사람들의 집합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즉 집합(aggregation)은 특정한 시점에서 서로 근접해 있는 사람들이며, 범주(category)는 특정한 속성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마지막으로 집단(group)은 서로 간의 교호작용으로 인하여 관계의식(a sense of relation)을 가지는 사람들로 구성 되는데 이러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하여 통상 준거집단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준거집단 영향 유형과 가족과 마케팅전략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문규 외(2001). 소비자행동의 이해. 법문사.
양휘부(2010). 2010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한국방송광고공사.
심수민(2007). 준거집단에 따른 브랜드 의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여준상(2007). 비교 유형이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기조절 초점의 조절 역할. 광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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