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경영정책_북한의 핵 위협을 평가하고 이의 억제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북한의 핵위협 평가, 국제사회가 적용했던 북핵 억제방안 및 한계, 창의적인 억제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국방경영정책
북한의 핵 위협을 평가하고 이의 억제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북한의 핵위협 평가, 국제사회가 적용했던 북핵 억제방안 및 한계, 창의적인 억제방안 제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자 1953년 7월 27일 판문점에서 정전협정을 체결한 이후 약 7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전쟁이 언제 다시 발생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국가안보의 위기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정전협정 체결 이후 북한은 1960년대 원자력연구소를 시작으로 구소련의 핵무기 개발연구소에 연구원들을 파견하여 핵무기 개발을 시작하였다. 63년에는 연구용 원자로를 도입하였으며 국제사회의 감시와 제재에도 불구하고 핵무기 개발을 추진해왔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수많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체 실험을 거듭한 끝에 핵무기를 완성하였다고 공언하였고 실제로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는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휴전 중인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으며 동북아 3국을 넘어서 미국, 러시아 등 주변 국가들 사이의 국제정세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Ⅱ. 본론
(1) 북한의 핵 위협
북한은 1, 2차 핵실험에서 드러난 핵무기의 위력이나 크기에 대한 문제점을 3차 핵실험을 통해 해결하여 위력은 더욱 커지고 탄두의 크기는 대폭 줄이는 데 성공하여 전술핵 완성에 성공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후 5차 핵실험에서는 TNT 약 10kt 규모로 역대 최고 핵실험을 갱신하였고, 2017년 6차 핵실험에서는 TNT 100~300kt 규모의 폭발위력을 선보이며 결국 세계에서 6번째로 수소폭탄(열핵폭탄)의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6차 핵실험의 결구는 국제사회와 더불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북한은 핵무기의 위력을 주변의 국가들에 과시함으로써 외교에 있어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중국 내에서 북한에 대한 시선도 달라졌는데 3차 핵실험 이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때와는 달리 6차 핵실험 이후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시도하자 중국은 부랴부랴 북·중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촌극을 벌였다. 북·중 정상회담은 미국 등의 강대국들과 동등한 의전 하에 펼쳐질 만큼 중국 내에서 북한의 위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난 회담이었다. 미국 또한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이후 여태까지 단 한 차례로 진행한 적 없었던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였으며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미국은 북한의 요구에 따라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하여 진행하겠다고 선언하였고 외교적으로도 미국뿐만 아니라 주변의 러시아, 중국, 일본 또한 북한에 대한 적대적인 제스처나 발언을 자제하게 되었다. 결국 6차 핵실험 이전 시절과 비교해보면 북한의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얼마나 올라갔는지를 알 수 있다.
미국 국방성은 2007년 4월 「화학 및 생물무기 방어계획」 보고서에서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대량살상무기의 공격을 당할 위험성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꼽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특별한 대책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북한은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체 실험과 더불어 한국에 대한 끊임없는 도발과 위협을 이어나가고 있다. 정권에 따라 잠깐씩 화해 무드가 조성된 적이 있지만, 표면상의 평화무드일 뿐 북한은 한반도 핵무기 무장에 대한 의지를 꺾은 적이 없다.
(2) 국제사회가 적용했던 북핵 억제방안 및 한계
유엔은 국제사회에 위협이 되는 국가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유엔 안보리는 평화를 위협하거나 타국을 침략하는 행위에 대해 대응조치를 허락하고 있다. 유엔의 대북 제재는 2006년 북한이 미사일 7기를 일본 방향으로 발사한 건에 대해 안보리가 1695호 결의문을 채택하며 시작되었다. 이후 유엔은 북한의 무기 거래에 대한 제재를 포함하여 전 방위적 제재를 시행하였고 이에 동참한 국가는 총 193개 회원국 중 100개국으로 추산된다. 2009년에는 북한의 2차 핵실험을 기점으로 무기 거래에 관한 제대가 대폭 강화되고 무기 개발 활동에 관련된 금융거래를 차단하는 등 제재 범위와 수위를 강화하였다. 2013년 북한의 3차 핵실험으로 기존의 체재를 유지하며 제재 대상과 품목을 추가하고 북한 왕래 선박에 대해 화물검색을 의무화 하였다. 거듭된 유엔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지 않았고, 2016년 4차 핵실험을 강행한다. 이에 유엔 안보리는 역대 대북 제재 중 가장 강력하다고 평가되는 결의문 2270호를 채택하였다. 2270호는 이전의 결의문들과는 다르게 제재의 상당한 부분을 회원국이 이행하도록 의무화시킨다는 점이 실효성 높다고 평가를 받았다. 무기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물품에 대한 거래를 금하는 캐치올제도의 도입과 북한의 자금원으로 유명한 광물의 수출금지로 자금원을 원천 차단하고자 하였다. 이후로도 유엔은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체 실험 때마다 안보리 결의문을 채택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지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북한에 독자적으로 제재를 가하는 국가도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한국, 일본, 미국, EU가 있다. 특히 미국은 세계의 경찰이라는 위치와 민주주의의 확산을 앞세워 대북 제재를 가하고 있는데, 폭격기를 한반도로 보내 무력적 압박을 시행하기도 하고,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여 북한을 압박하려 하였다. 또한 미국 내 북한자산을 동결하고 무역과 금융거래를 전면 금지하였으며,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여 강력한 경제 제재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 들에도 불구하고 결의문에 대해 유엔 회원국들의 참여가 저조해지고 있으며 결의문 이행 보고서를 제출한 회원국들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긴 시간 지속되었음에도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는 제재 이행국의 의지 부족 때문이다. 북한의 핵무기 문제가 국제사회의 중요한 이슈이긴 하지만 국가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우선적인 위치에 있지 않다는 해석도 존재한다.
Ⅲ. 결론 및 억제방안 제시
대북 제재의 궁극적인 목표는 북한의 비핵화이다. 북한이 현시점에 이르러 핵무장을 마쳤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으므로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게 하기 위한 제재 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러-우 전쟁이 발발한 이후 러시아 또한 핵무기를 무장하고 있으나 우크라이나를 점령하지 못하고 러시아군이 괴멸적인 손해를 입은 상황에서도 핵무기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핵무기 사용에 국제사회에서 어떤 취급과 후폭풍을 불러일으킬지 상기시켜줄 수 있다. 그렇기에 비핵화 진전으로 국제원조와 대북 제재 해제를 바탕으로 북한경제에 끼칠 긍정적인 영향을 높이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먼저 지금까지보다 더욱 강력하고 철저한 대북 제재가 필요하다. 북한의 자금줄인 광물자원의 수출에 연루될 시에는 해당 기관과 국가 역시 국제사회의 제재 대상이 되도록 해야 하며, 북한의 수출입 품목에 제재 대상이 포함되었는지 더욱 철저히 감시하여야 한다. 이러한 강제성을 바탕으로 북한의 경제를 압박하고 비핵화의 조건과 대북 제재의 해제가 가지는 이점을 더욱 크게 하여 북한 스스로 핵을 포기 할 수밖에 없도록 해야 대북 제재의 의미가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최기남, 2013, 「북한 대량살상무기 위협에 대한 국가지도부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
2. 박창희, 2017,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한 한국의 군사전략」, 세종연구소
3. 김민욱, 2016, 「북한 제4차 핵실험 이후의 유엔과 미국의 대북제재의 변화와 전망」, 법무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재인정부의 대외·외교정책 및 대북정책의 방향 및 향후전략0K
  • 이 없는 상태이다. 또한 북한이 핵 포기를 하고 대화의 장에 나오면 남북문제의 해결위하여 경제지원 및 개성공단 재가동 등 당근책을 내놓고 있으나 아직도 북측의 냉랭한 반응으로 인하여 침체상태에 놓여 있다. 모든 국민들 80% 이상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에 대하여 호응도 높고 정치 잘하고 있다고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대북문제에 관해서는 국민들을 편하게 하는 정치를 아직까지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있다. 잇따른 북한의 핵위협과 남북

  • [국가안보] 21세기 한국의 국가안보와 발전방향
  • 핵무기에 의한 ‘공포의 균형(balance of terror)에 의존한 상황을 반영하는데 다음과 같다.첫째, 정치적 독립 및 영토의 통합성이 국가의 핵심적 가치이다.둘째, 이러한 가치에 대한 위협은 즉각적으로 안보문제를 초래한다.셋째, 한 국가의 안보에 대한 위협은 주고 국경 밖에서부터 가해진다.넷째, 대부분 위협은 본질적으로 군사적인 것이며 따라서 군사적 대응을 필요로 한다.2) 냉전종식과 안보개념의 확대 한용섭, 「안보개념의 변화와 국방정책」,

  • 국가안보론미국의한반도정책
  • 정책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현재 오바마 정부의 기본 전략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한반도 정책에 대한 통시적 고찰과 현 오바마 정부의 대한반도 정책에 대한 분석은 군사 안보뿐만 아니라 한국의 대외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로서 의미를 가지며, 특히 일련의 상황변화를 고려 할 때 한미동맹의 바람직한 미래방향과 더불어, 이를 위해 현실적으로 어떠한 외교, 국방전략을 구사해야 할지를 염두에 두고 살

  • (세상읽기와 논술 공통) 1)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에 대하여
  • 이 2차 북미정상회담4.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5.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를 위한 과제1) 상호 국가성 인정2) 비핵화와 북한체제 안전보장 교환3) 한반도 평화협정의 국내정치적 합의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의 안정을 위한 연구와 노력은 우리의 대북정책과 한반도 통일정책을 구상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임에 틀림없다. 김정은은 2018년 신년사에서 남북 관계개선을 언급하며 대남 및 대

  • [남북통일외교정책] 남북통일외교정책의 추진 과정과 남북통일외교정책의 과제 및 향후 남북통일외교정책의 방향 분석(남한과 북한의 통일외교정책)
  • 북핵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서 한미관계 재조정보다는 한미동맹의 강화를 통한 대북 압박에 주력하고 있다. 한미 양국은 정상회담을 통해 현안문제인 핵문제 해결과 관련해서 한미간 이견을 극복하고 한미공조를 통한 해결에 합의했다.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북한핵무기 보유 불용, 핵무기 프로그램 제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이 위협받을 때 추가적 조치 검토 등 한미 정상의 핵 관련 합의는 북핵 불용 및 제거라는 우리 정부의 북핵 원칙과 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