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실패와 정부실패, 공공선택론, 관료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7 / 2020.05.1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시장실패는 시장의 가격기구를 통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달성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장실패는 크게 4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시장실패현상은 자원배분과정에 정부의 개입을 정당화 시킬 수 있다.
1. 시장실패의 원인
⓵공공재의 문제
공공재는 사회구성원 모두가 소비를 향유할 수 있는 목적으로 생산된 재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공공재는 소비의 비경합성과 사용의 비배제성을 특징으로 한다. 소비의 비경합성은 해당 재화를 소비하는 소비자의 수가 늘어나더라도 기존의 소비자의 재화 향유를 통한 효용이 줄어들지 않는 특성을 의밈한다. 비배제성은 해당 재화의 사용에 대한 대가 지불 여부에 따라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자에 대한 공공재의 소비를 배제 할 수 없는 특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공공재의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는 무임승차의 행태를 보이게 되어 공공재 향유에 대한 자신의 진정한 선호를 표출하지 않게 됨으로써 공공재 생산ㅇ을 시장에 맡겨둘 경우 효율적인 생산량보다 과소 생산되거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시장실패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에 따라 사회의 바람직하고 요율적인 수준으로 공공재 생산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재 생산의 비용을 납세를 통해 충당할 수 있는 정부기관이 시장에 개입하여 공공재 생산자로서 행동하여 시장실패 문제를 치유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