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비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보의 비대칭성
(1) 정보의 비대칭성의 개념
(2) 역선택(Adverse Selection)
(3)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4) 위임자-대리인 문제(Principal-Agent Problem)
2. 거래비용에 대한 기관들의 대응: 교재 3절 부분 정리
(1) 화폐
(1) 교환과정에 있어 화폐의 의미
(2) 화폐와 관례(convention)의 형성
(3) 불균형적 정보와 역선택 문제의 해결
(4) 화폐와 거래비용
(2) 정치기관
(1) 공공재의 의미
(2) 공공재의 특성과 시장의 실패
(3) 공공재와 거래비용 및 정부기관의 필요성
(3) 계약 집합체로서의 기업
(1) 코우즈의 기업에 대한 견해
(2) 개념의 수정과 계약양식 유형
3. 결 론: 제 4절 부분
- 본문내용
-
1. 정보의 비대칭성
(1) 정보의 비대칭성의 개념
정보의 비대칭성이란 거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정보의 일부가 거래 일당사자에는 알려져 있으나, 다른 당사자에는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을 말한다. 여기서 정보는 거래에 관련된 정보이어야 하며 중요성을 띄어야 한다. 그리고 비대칭성은 거래의 내용적 측면에서 중요한 차이가 존재하여야 한다.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면 그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편익 혹은 재화의 시장이 존재하기 힘들다.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후술하겠다.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은 시장뿐만 아니라 비시장 영역에서 또한 비시장(정부)의 효율적 작동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정보의 비대칭에는 역선택(Adverse Selecton)과 도덕적 해이(Moral Hazard), 위임자-대리인문제(Principal-Agent Poblem)이 있다. 그리고 아래에서 제시되는 사례들은 강태진외(1996)와 수업시간의 설명을 요약한 것임을 밝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아한형제 배달의민족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분석및 배달의민족 전략분석및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 에미레이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전략 분석및 느낀점 -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연구 레포트
- sephora기업분석 레포트
- 효율성과 효과성의 개념과 차이
- [경영, 경제][컨벤션전시산업]2006년 KIMES 전시회의 현장학습 보고서 - 서비스 사례
- 쉐라톤 워커힐호텔 마케팅 전략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벤츠 마케팅 PPT] 벤츠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벤츠 향후방향제언
- [해외투자론]LG전자해외투자PPT
- 삼양 `불닭볶음면`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