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콤의 아이리버 - 회사소개,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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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레인콤의 아이리버
< 목 차 >
Ⅰ. 서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2. 회사 소개 아이리버의 Positioning
Ⅱ. 본론
1. 아이리버의 SWOT 분석
2. 아이리버의 4P 분석
3. 아이리버의 Targeting
4. 아이리버의 Positioning
5. 아이리버의 성공 및 마케팅 전략
Ⅲ. 결론
Ⅰ. 서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길을 걷다 보면 예전이나 지금이나 귀에 이어폰을 꼽고 음악을 감상하거나 어학공부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가 있다. 예전 80,90년대에는 워크맨이라는 제품이 큰 인기를 끌만큼 선풍적 이였는데 인터넷의 보급과 IT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워크맨 대신 MP3가 사람들의 귀를 독점하기 시작하였다. 더군다나 조원을 포함한 주위의 친구들도 MP3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것이 바로 레인콤사의‘아이리버’제품이었다. 우리팀이 아이리버를 선정한 이유는 우선 대기업의경우는 다른 팀이 선택 할 수도 있어서 겹치는 경우가 발생 할 수도 있으며 중소기업 중에서도 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기업을 선택하고 싶었다. 그 중 커다란 광고전략 없이도 세계적인 기업인 소니를 이기고 세계 최강 MP3사인 애플의 ipop과 국내 최고기업인 삼성을 모두 누르고,(현재는 ipop이 치고 올라오긴 했다지만 ㅠ_ㅠ) 우리의 벤처기업 제품인 아이리버가 이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신비의 손의 비밀을 풀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럼 무엇이 아이리버를 국내에서 최고의 브랜드파워와 점유율을 갖추고 세계시장에서 1위에 자리로 우뚝 설 수 있게 만들었는지의 성공비결과 마케팅전략을 조사, 분석해보겠다.
2. 회사 소개
아이리버(iriver)는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세계적인 디지털 복합(Digital Fusion) 제품
개발 업체로 우뚝 선 아이리버는 작지만 강한 기업의 전형을 보여주는 회사이다. 직원 7명, 자본금 3억원으로 시작한 회사로서 불과 4년 만에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석권하였다. 지난 1999년 창업 이후 오디오 및 비디오(AV) 솔루션 개발 공급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0년 12월에 세계 최초로 멀티코덱(Multi-CODEC) CD 플레이어를 개발, 세계 시장에 내놓았다. 결과는 출시 6개월 만에 미국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르며 폭발적인 성장세로 세계를 놀라게 하였다. 이후 아이리버의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2002년 9월 내놓은 아이리버 프리즘(Prism)으로 명명된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플레이어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아이리버 크래프트(Craft), 아이리버 매스터피스(Masterpiece) 등 내놓은 후속모델도 베스트셀러를 기록 하였다. 아이리버는 CD타입,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 플레이어의 시장 선도력을 기반으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타입 MP3 플레이어 분야에도 세계 1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비디오 및 게임 기능 등이 장착된 멀티미디어 기기 분야에서도 시장 영역을 넓히고 있다.
* 참고그림) 아이리버 제품들
첫 번째 사진 - iMP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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