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아이리버 마케팅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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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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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레인콤사의 아이리버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아이리버의 글로벌 과정
4. 해외 시장 진출
5. SWOT 분석
6. 4P'S
7. 경쟁사들의 전략
8. 아이리버 쇠퇴 이유
Ⅱ. 향후 전략
Ⅲ. 결론
- 본문내용
-
5. SWOT 분석
(1) Strength
1) 탄탄한 인력구성
레인콤의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반도체 마케팅 부문에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 왔으며 핵심기술 인력은 삼성전자 시스템 사업부에서 신제품을 설계하던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삼성의 정보에 능통한 이러한 인력구성은 삼성 Yepp의 취약점 및 강점을 명확히 간파, 강력한 도전전략 수행을 가능케 하였다.
2)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구축 완료
레인콤이 제작 판매하고 있는 멀티코덱 플레이어는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S-3와 안정적인 공급계약이 체결돼 있다. 또 반도체 유통업 지원을 위해 설립한 홍콩 지사를 통해 중국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3) 제품의 시장성과 경쟁력
성숙기에 진입한 휴대용 CD 플레이어는 수요 증가 없이 심한 가격경쟁에 시달리고 있는데 비해 레인콤이 개발 판매하고 있는 멀티코덱 플레이어는 전 세계적인 시장 규모가 급속히 커지고 있다.
4) 디자인
아이리버가 다른 경쟁사와 다른 점은 디자인의 외주일 것이다. 아이리버는 imp-400, ifp-180t 부터는 디자인 전문회사인 ㈜이노디자인에게 디자인을 위탁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자체 디자인의 부담을 줄이고 전문 디자인 회사가 디자인한 제품이라는 마케팅적 효과도 있으며, 또한 이노디자인 역시 자사의 이름을 더 알리게 될수 있는 win-win 전략이라 할 수 있다.
5) 고객중심과 고객만족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란 원칙답게 신규고객 유인보다 기존 고객을 우대하는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터넷 활용자가 제품의 사용자이기 때문에 홈페이지 운영 팀은 24시간 동안 소비자들의 질의에 대응하고 있다. 본사 AS센터에 항시 8명의 전담요원이 배치돼 고객방문 시 30분 이내 수리가 가능하게 하며 사과의 뜻으로 반드시 선물을 증명하고 있다. 모든 AS 고객에게 대표이사 자필의 사과편지를 함께 동봉한다. 아이리버는 매일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500여개의 질문에 대해 당일답변을 원칙으로 상세하고 친절히 처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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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07 08:4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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