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상권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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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 상권분석
수도권 남부의 핵심상권으로 꼽히고 있는 수원역 상권. 이 지역은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는데다 경부선, 지하철 1호선 등이 놓여 있어 전통적으로 꾸준히 안정된 상권을 구축하고 있는 곳이다. 여기에 2003년 새롭게 문을 연 수원 민자역사까지 가세하면서 일대 유동인구를 빠르게 흡수해 거대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수원역은 경부선, 지하철1호선, 천안선전철이 운행중이지만, 2008년 개통되는 분당선과 수인선 그리고 2014년 개통되는 신분당선까지 6개노선이 이곳을 경유하게 되며 역사주변상권은 더욱더 활기를 뛸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로데오거리의 차량통행을 없애고 인라인전용도로를 개설하는 등의 개발계획이 발표되면서 인근 건물이나 미개발토지의 매매가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도권전철이 천안까지 연장운행되면서 기존의 서울방향으로 출퇴근하던 인구에다 오산, 평택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더해지면서 전철이용객이 연장운행이전보다 20%가량 증가했는데, 이에 따라 수원역사내에 위치한 애경백화점, GS마켓등도 매출신장세를 회복하는 추세이며, 종착역에서 정차역으로 바뀌면서 유동인구가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역사의 역광장, 매산로일대의 직장인 및 학생들의 유동인구는 10%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수원역의 특징 중 하나는 인근대학들의 통학버스정류장이 밀집해 있다는 점이다. 수원대, 아주대, 수원여대, 경기대, 협성대, 장안대, 한신대, 오산대, 경희대 등 다수의 수원 및 수원외곽지역 대학생들이 수원역에서 통학버스나 전철을 이용해 통학을 한다. 그 통학버스정류장이 수원역상권 각지에 분산되어 있어 20대유동인구가 아침, 저녁시간대에 거리곳곳을 활보하고 다닌다.
수원역상권은 역사내에 백화점, 영화관, 할인마트, 대형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등이 집결해 있고 매산로의 의류/패션상권과 향교길먹자상권이 건재해 있어 10대에서 30, 40대까지 폭넓은 소비계층을 흡수하는 수원지역 최고의 상권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곧 팅스라는 쇼핑몰이 생길 예정이라 거기에 대한 기대는 더 커가고 있다.
아울러 역전시장과 애경백화점, GS마켓이 근거리내에 있어서 상당수 주부들의 집객력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으로 분석되고 있다.
수원역상권의 얼굴인 매산로판매상권은 매산로1가 대로변을 끼고 세무서방향으로 200m 정도 이어지는데, 의류/패션쥬얼리/잡화/은행/패스트푸드/헤어샾 등이 1층에 주로 포진해 있다. 그리고 역사와 수평으로 마주보는 광장앞대로변도 파리바게뜨, 더페이스샾 1군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상급지에 속한다.
그리고 매산로1가에는 “클루”, “휴플레이스” 등의 최신브랜드와 박승철헤어스튜디오, 박준헤어 등이 1층에 입점해서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개인이 운영하는 의류점들도 수개월사이에 몇 개가 오픈을 했는데 품질과 가격경쟁력만 확보가 된다면 기존의 브랜드샾에 못지않는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점주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또한 수원역상권에서 가장 좋은 자리로 평가받는 LG텔레콤, 인디안, 로이드, 베스킨라빈스 등의 매장들이 주변상권의 변화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꾸준히 여러해 동안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점은 중심상권에서 장사를 시작할 때 입지를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한번 일깨워준다.
수원역상권의 또다른 자랑거리인 향교길먹자골목은 “더페이스샾”매장과 “파리바게뜨”매장사이의 넓은 골목안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호프, 삼결살등 흔한 품목들이 주로 눈에 띄는 가운데 감자탕, 꼼장어, 해산물요리 등의 음식점들도 비교적 넓은 면적의 점포를 쓰면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야간유동인구에 있어서만큼은 매산로길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파악되는 이곳 먹자골목은 대부분 장사가 잘 되고 있는 가운데 점포매물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만큼 유동인구가 많고 소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인데 그나마 확보된 매물을 바탕으로 시세를 분석해보면 1층 25평 매장을 기준으로 권리금1억5천~3억5천, 보증금5천~1억5천, 임대료150~450 정도이다. 우체국주변과 음식점, 모텔, 여관 등이 혼재해 있고 늦은 시간까지 20대들의 유동이 활발한 것으로 관찰되고 있다.
다만 거듭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상권의 단면만을 보지 말고 전반적인 시장의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굴지의 유명브랜드라고 해서 다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는 금물이다. 아무리 아이템이 확실해도 이미 동일업종이 난립해 있지는 않은지, 경쟁력이 확보된다 해도 어느 정도의 수익구조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냉정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구“BYC”매장에 들어간 “명인만두”라는 만두전문점이 있다. 1군브랜드는 아니지만 퇴근길에 사람들이 버스정류장으로 향하는 길목 코너자리를 잡아서 장사를 하고 있는데 근처의 판매업종들이 부러워할 정도로 손님이 많이 찾는 모습이었다. 이와 같이 유명프랜차이즈를 고집하는 것도 좋지만 상권에 알맞은 틈새시장과 업종변화를 꾀하는 실속있는 변화흐름을 찾는 안목이 필요한 대목이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로드상권에도 항상 변수가 존재한다. 특히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쇼핑몰 등이 이미 웬만한 입지에는 다 들어서 있으며 이미 치열한 영역다툼에 접어든 상태이다.
따라서 자신이 염두해 두고 있는 상권이 그와 같은 대형유통시설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상권인지를 과거시점에서의 분석과 미래가치의 예상을 통해 판단해야만 한다.
수원역상권의 경우 백화점, 할인마트 등과 기존의 로드샾이 시너지효과를 발휘해 상생의 길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곳을 창업희망지역으로 택했다면 개별상가의 입지를 분석하고 임대료와 권리금시세를 예의주시하면서 오픈시기를 잡아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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