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가격결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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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가격결정
목차
제 1절 메뉴 가격결정이론
제 2절 손익계산
제 1절 메뉴 가격결정이론
1. 가격이란?
메뉴가격(price)이란 제공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요구하는 재화단위로서 소비자가 소유하거나 사용하게 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이점과 혜택을 교환하는 대가로 소비자가 지불하는 수단.
● 가격
1. 마케팅 믹스요소 중 유일한 수익창출요인
2. 시장수요와 밀접한 관계
3. 가장 강력한 경쟁수단
4. 시장점유율을 확보
5. 고객은 자신이 찾고자 하는 품목을 빠르게 선택하기 위한 도구
※ 가격은 기업←이윤, 고객←구매결정, 정부←경제정책의 지침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1) 신제품 가격결정이론
(1) 초기고가격
시장도입기에 그 시장의 고소득층으로부터 많은 이익을 획득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 경쟁자의 제품이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없을 정도로 품질수준이↑ 가능.
(2) 침투가격
도입기에 낮은 가격으로 신속하게 시장에 깊숙이 침투하기 위한 가격전략,
많은 구매자를 확보, 시장점유율을 확대, 시장이 가격에 민감할 시기에 구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경쟁사가 시장에 쉽게 진입할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 적용.
2) 가격조정전략
(1) 할인전략
고객들로 하여금 대금을 지불케 하거나 대량구입과 비수기의 구입 및 고객들에 대한 호의에 따라 가격을 조정하는 것. ex) 현금할인·수량할인·기능할인·계절할인 등
(2) 세분된 차별가격
고객별·제품별·시장별에 따라 기본가격을 조정하는 것. ex) 가격세분시장 할인가격·제품형태별 할인가격·시장별 차별가격·시간제별 할인가격
(3) 심리적 가격
단순히 경제성을 고찰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의 심리적 가치를 고찰하는 것. ex) 심리가격·수준가격·단수가격 등
(4) 촉진적 가격결정
일시적으로 자사의 가격을 정가 이하로, 또는 원가 이하로 판매하는 것. ex) 유도용 상품·특별행사가격·현금반환 등
(5) 가치가격결정
정당한 가격으로 품질과 양질의 서비스를 적절하게 배합하여 공급하도록 하는 것.
가치가격화=표적소비자들이 추구하고 있는 가치를 그들에게 제공하는 품질과 가치간의 세심한 균형을 찾는 것과 기업에 이익을 남기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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