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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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외식의 개념과 특징
1) 외식의 개념과 외식산업2) 외식산업의 특성
3) 식습관 형성 및 외식소비자의 환경
2. 메뉴의 의미와 형태
1) 메뉴의 의미와 역사 2) 메뉴관리의 의의와 기능
3) 메뉴의 형태 4) 메뉴의 중요성 5) 메뉴의 양면성
6) 메뉴의 분류
3. 메뉴 계획과 메뉴결정방법
1) 메뉴계획이란?
① 고객의 욕구 파악
② 원가와 수익성의 함수관계 고려
③ 구입가능한 식자재의 조사
④ 조리기기의 사용 용례와 한계 파악
⑤ 다양성있는 메뉴의 설계
⑥ 영양적 요소 고려
2) 메뉴가격의 결정방법
(1) 고객중심의 가격결정법 (2) 저가격법(3) 특별봉사 가격법
(4) 이윤가격법 (5) 인플레이션하에서의 가격정책
4. 외식업 3대 트렌드의 주류
1) 패스트푸드도 웰빙
2) 한 메뉴만 공략한다
3) 전통음식이 뜬다
5. 외식업 성공위한 마케팅의 유형
1) 연계 마케팅 2) 인터넷 마케팅3) 쿠폰 마케팅
4) 포인트 마케팅 5) 맞춤 마케팅
6. 외식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7P 전략
1) 제품(product) 전략 2) 가격(price) 전략
3) 판매촉진(promotion) 전략 4) 장소(place) 전략
5) 생산과정(process) 전략
6) 물리적 환경(physical evidence) 전략
7) 사람(people) 전략
7. 외식업체의 메뉴개발로 성공한 사례
1) 대전 시우시 퓨전요리주점 2) 수목원쌈밥
3) 치킨매니아 등촌점 퓨전치킨전문점
4) 짬뽕늬우스 5) 땡큐맘치킨와 베리치킨
6) 아이럽파스타과 와펀


8. 외식소비자의 메뉴 선택할 때 고려하는 사항
(1) 계획과 준비 (2) 노동력의 이용
(3) 시장과의 관련성 (4) 품질수준
(5) 영양공급
1) 음식의 질과 양
2) 가격
3) 메뉴 품목의 종류와 다양성
4) 영양적 요인과 건강적 요인
5) 준거집단과 사회적 체면의식
9.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① 경영자 의식의 문제 ② 인적자원의 문제
③ 품질수준의 문제 ④ 원가회계의 미숙
⑤ 운영자금의 부족 ⑦ 식품에 관한 지식의 부족
⑧ 메뉴계획의 부재 ⑨ 주방설비의 문제
10. 외식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외식산업을 발전시킬 노하우 개발에 적극적이여야 한다.
2)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
(1) 외식산업진흥 기본계획 수립
(2)외식산업진흥심의회 설치
(3) 외식산업 전문인력의 양성
(4) 외식산업 통계작성 및 정보관리
(5) 외식산업 사업자단체
(6) 외식산업 경영합리화 등 지원
3) 다산다사형 산업구조 개선에 요구된다
(1) 규제강화를 통해 진입장벽 높이기
(2) 지역단위 컨설팅 및 경영지원 체제 구축
(3) 외식 프랜차이즈 활성화
4) 식자재의 가공화
5) 외식산업 관련 조사연구 사업 활성화
6) 국제적 수준의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1. 외식산업의 전망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과거의 우리 조상들은 무엇이든 자급자족한 삶을 살았다. 따라서 의식주와 관련된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인들의 삶은 우리의 식생활이 먹을거리의 자급자족에서 벗어나 화폐 경제로 이동한지는 오래전이다. 이러한 점들은 농업 혁명의 시대와 산업 혁명의 시대를 거쳐 전자 혹은 후기산업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지역의 음식에 대한 신비감과 호기심 그리고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이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하였다. 더욱이 여러 지역간의 활발한 교류로 외식문화가 확산되면서 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소들이 증가하게 되어 새로운 음식을 찾아서 즐기고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하루에 세 번씩 치러내는 일상생활이라고 생각하고 사소하게 지나칠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새로운 음식을 먹고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그만큼 우리의 삶이 풍요롭고 윤택해지나 보나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하고 맛을 음미하고 즐기는 음식문화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른 영향으로 외식 소비의 확대뿐만 아니라 소비 형태도 빠르게 변화화고 있다. 다양성, 간편성, 건강지향성을 중심으로 외식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외식 업체 선택시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확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준 , 2006, 한국관광산업학회, 외식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메뉴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메뉴판을 중심으로
강동완, 2010, 급변하는 외식트렌드 따라잡기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 2008, 망하지 않는 법, 외식업 메뉴 구성 ‘20 대 80’ 원칙 아시나요
이윤호, 2007,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연회장 이벤트 메뉴의 상품화 전략 연구
조문수교수님, 2005,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메뉴의 이해 -
주종찬, 2008,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외식산업 결혼예식메뉴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최재봉, 2008, 코카콜라 사보 기고, 대표컨설턴트연합창업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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