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혁신사례 자일리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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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고 서
제 목: 블루오션 혁신사례 - ‘자일리톨’
1. 블루 오션 전략 배경(자일리톨의 등장 배경)
자일리톨 껌은 지난 몇 년 동안 침체기에 빠져있던 제과 산업에 엄청난 활력을 불어넣은 상품이다. 자일리톨을 처음 도입한 롯데는 선점효과를 누리며 자일리톨 껌의 단일 아이템으로 1천억 원의 매출을 돌파할 수 있었다. 이는 자체 껌 매출의 70%, 껌 시장 전체의 50%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이다.
기존의 껌이 단순한 심심풀이용으로 인식되며, 심지어 길거리에서 껌을 씹고 다니면 “불량해 보인다.”라는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 인식의 대상이었다면, 자일리톨 상품은 껌에 대한 인식을 ‘건강을 생각하여 먹는 기호 식품’ 수준까지 격을 높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자일리톨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확장 되고 있는 시장뿐만 아니라 정체기나 침체기로 접어들어 ‘사양산업’이라 불리는 시장도 ‘블루 오션’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큰 성공을 둘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후에는 롯데의 ‘자일리톨 껌’의 성공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블루 오션의 혁신 패턴을 알아보고자 한다.
군것질 거리, 입 냄새 제거를 위해 씹지만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다.
→ ‘자기 전에 씹는 껌’, ‘양치 후에 씹는 껌’ 으로의 전환
2. 자일리톨의 블루 오션 전략
롯데 제과가 취한 블루 오션 전략은 4P 전략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4P전략이란 제품, 가격, 유통, 광고의 4가지 영역에 대하여 선점 효과와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롯데는 이 4가지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수행하게 된다.
1) Product ( 제품 )
① 제품의 특징 : 롯데는 자일리톨 껌의 품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껌의 기능성을 더욱 강조함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얻을 수 있었다.
② 상표 : 제품의 첨가제인 ‘자일리톨’이라는 감미료를 그대로 상표로 사용함으로써 제품이 가지는 효능을 자연스럽게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웰빙 껌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③ 디자인 : 흰색과 녹색을 기본 컨셉으로 한 디자인은 껌의 청량감과 상쾌함을 높일 수 있었고 종이, 플라스틱, 철재 등 껌 용기로는 파격적인 소재를 이용함으로써 새롭고 특별한 것을 찾는 구매자의 욕구를 만족시켰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롯데 자일리톨 껌, 제과 지존이 되기 까지
롯데제과 (주) 홍보팀 보도자료
자일리톨 연구회
www.xylitolstudy.com
자일리톰 껌 성공 전략
( 2001. 12, ) - 월간 식품 세계
올해의 히트 상품... 자일리톨 껌
( 2001. 12. 28 ) - 한국 경제
빅 히트 상품 이렇게 만들었다.
( 2002. 01. 27 ) - 동아 일보
자일리톨 껌 개발 배경 및 마케팅 활동
롯데제과 (주) 홍보팀 보도자료
인터넷 자료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rid=1572#5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90301&docid=1417399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gMzUDsME5+QtghdChfv9tMRV5bNxOesI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N5zzrXZuj0qiNBDkeZDKkuCT/EKmEkLl&ts=1129694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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