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혁신사례 자일리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보 고 서
제 목: 블루오션 혁신사례 - ‘자일리톨’
1. 블루 오션 전략 배경(자일리톨의 등장 배경)
자일리톨 껌은 지난 몇 년 동안 침체기에 빠져있던 제과 산업에 엄청난 활력을 불어넣은 상품이다. 자일리톨을 처음 도입한 롯데는 선점효과를 누리며 자일리톨 껌의 단일 아이템으로 1천억 원의 매출을 돌파할 수 있었다. 이는 자체 껌 매출의 70%, 껌 시장 전체의 50%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이다.
기존의 껌이 단순한 심심풀이용으로 인식되며, 심지어 길거리에서 껌을 씹고 다니면 “불량해 보인다.”라는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 인식의 대상이었다면, 자일리톨 상품은 껌에 대한 인식을 ‘건강을 생각하여 먹는 기호 식품’ 수준까지 격을 높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자일리톨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확장 되고 있는 시장뿐만 아니라 정체기나 침체기로 접어들어 ‘사양산업’이라 불리는 시장도 ‘블루 오션’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큰 성공을 둘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후에는 롯데의 ‘자일리톨 껌’의 성공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블루 오션의 혁신 패턴을 알아보고자 한다.
군것질 거리, 입 냄새 제거를 위해 씹지만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다.
→ ‘자기 전에 씹는 껌’, ‘양치 후에 씹는 껌’ 으로의 전환
2. 자일리톨의 블루 오션 전략
롯데 제과가 취한 블루 오션 전략은 4P 전략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여기서 4P전략이란 제품, 가격, 유통, 광고의 4가지 영역에 대하여 선점 효과와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롯데는 이 4가지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체적인 전략을 수행하게 된다.
1) Product ( 제품 )
① 제품의 특징 : 롯데는 자일리톨 껌의 품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껌의 기능성을 더욱 강조함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얻을 수 있었다.
② 상표 : 제품의 첨가제인 ‘자일리톨’이라는 감미료를 그대로 상표로 사용함으로써 제품이 가지는 효능을 자연스럽게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웰빙 껌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③ 디자인 : 흰색과 녹색을 기본 컨셉으로 한 디자인은 껌의 청량감과 상쾌함을 높일 수 있었고 종이, 플라스틱, 철재 등 껌 용기로는 파격적인 소재를 이용함으로써 새롭고 특별한 것을 찾는 구매자의 욕구를 만족시켰다.
-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롯데 자일리톨 껌, 제과 지존이 되기 까지
롯데제과 (주) 홍보팀 보도자료
자일리톨 연구회
www.xylitolstudy.com
자일리톰 껌 성공 전략
( 2001. 12, ) - 월간 식품 세계
올해의 히트 상품... 자일리톨 껌
( 2001. 12. 28 ) - 한국 경제
빅 히트 상품 이렇게 만들었다.
( 2002. 01. 27 ) - 동아 일보
자일리톨 껌 개발 배경 및 마케팅 활동
롯데제과 (주) 홍보팀 보도자료
인터넷 자료
http://kin.naver.com/open100/r_entry.php?rid=1572#5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90301&docid=1417399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gMzUDsME5+QtghdChfv9tMRV5bNxOesI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N5zzrXZuj0qiNBDkeZDKkuCT/EKmEkLl&ts=112969497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