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관련 사건으로 본 표절에 대한 경영학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 요

1.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연구의 대상과 범위
1.3. 연구의 방법
2. 자일리톨 표절 사건의 개요
2.1. 사건의 진행
2.2. 롯데측의 대처 방안
2.2.1. 법적 대응
2.2.2. 비법적 대응
3. 표절의 유인
3.1. 신상품 개발 비용 절감
3.2. 시장 개척 비용 절감
3.2.1.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교육 비용의 절감
3.2.2. 선례를 통해 입증된 소비자들의 호응도
4. 표절의 부정적 영향
4.1. 후발기업측면
4.1.1. 부진한 점유율
4.1.2. 부진한 매출액
4.1.3. 기업가치 하락
4.2. 소비자측면
5. 본 사건에서의 표절이 가지는 한계의 경영학적 원인
5.1. 브랜드 선호 심리
5.2. 선발우위이론
5.3. 타 브랜드의 후발기업의 성공전략 미흡
6. 결론
6.1. 연구 결과의 요약
6.2. 연구 결과의 함의
6.3. 연구 결과의 한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최근 식품 업계에서는 신제품 개발과 혁신 요구에 따른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들의 상품표절문제가 심각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유명 기업들까지도 일본 제품을 표절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례들이 업계에서는 공공연한 사실로 인정되고 있는 추세이다. 뿐만 아니라 몇 해 전에는 국내 식품생산기업들 간의 표절 관련 사건이 소송으로까지 이어진 바 있다.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분석하게 될 롯데제과와 타회사 간의 자일리톨 상품 표절 시비가 바로 그러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후발기업의 표절이 각 경제주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문제와 연관되어 많은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특히 제품의 표절로 인한 영향이 시장에서의 후발기업이나 선발기업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까지 전파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상품 표절의 유인과 그 영향, 바람직한 접근 방법 등을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자일리톨 관련 사건을 중심으로 식품 표절에 대해 경영학적으로 접근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본 소논문을 작성하였다. 우리는 관련 사건에서 표절을 유인한 동기와 그 결과, 그것에 관한 경영학적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식품표절 전반에 관한 평가와 바람직한 접근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1.2. 연구의 대상과 범위
본 소논문에서는 기타 여러 식품 표절 중에서도 롯데 제과의 '자일리톨'에 관한 표절 사건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이 사건의 경우 롯데제과, 해태제과, 오리온 동양제과가 오리온으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음. 본 소논문에서는 오리온으로 통일하기로 한다.
, 크라운 등 국내 유명 식품업체들이 연관되어 있으며, 이들 간의 소송이 이슈화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위 사건에서의 표절은 크게 상품 아이디어 표절과 디자인 표절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상품 아이디어 표절의 경우 그 기준이 지극히 주관적이며, 소송의 대상이 된 것도 아이디어 표절이 아닌 디자인 표절이므로 이 부분을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참고기사

주현진 기자, 서울신문, ‘롯데제과 자일리톨 휘바’, 2007-05-01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0501021010)

황윤정 기자, 연합뉴스, ‘껌시장 위기의 계절', 2005-05-1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004644§ion_id=101&menu_id=101)

홍석천 기자, 파이낸셜 뉴스, ‘자일리톨 껌값 거품이었나’, 2007-05-01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01A&corp=fnnews&arcid=0920987305&cDateYear=2007&cDateMonth=04&cDateDay=29&)




참고 문헌

구경모,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제품개발과 브랜드 구축, 서울, 1968

안광호⁃하영원⁃박흥수, 마케팅원론 제2판, 서울, 학현사, 2001

심천지, 후발기업의 마케팅 성공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2006

이규현, 소비자 행동론-마케팅전략적 접근, 서울, 경문사, 2003

롯데 자일리톨 마케팅 성공전략 (출처 : http://cafe.daum.net/TE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본래 GATT의 다자간 무역협상을 지칭하는 용어임을 중시하여, GR의 의미를 ‘환경과 무역을 연계시킨 새로운 규범과 규칙을 만들기 위한 다자협상’으로 한정한다. 이것은 GR이라는 용어가 처음 탄생했을 때의 의미와 같다. GR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막스보커스(Max Baucus) 상원의원이 1991년 10월 워싱턴 D.C. 소재 국제경제연구소(The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s)에서 행한 한 연설에서 처음 사용하였는데 연설에서 그는 각국의 환경기준 적용과 관련된 소요비

  • [마케팅관리] 2004년 히트상품 - 리메이크
  • 대한 국내 관객의 호응이 높았던 한 해였다. 이와 같이 2003년에 히트한 제품들의 트렌드를 종합해 보면 구체적인 제품보다는 각종 엔터테인먼트, 복권과 같은 서비스 상품들이 인기를 얻는 것을 알 수 있다. 1인당 국민 소득이 1만 달러를 넘으면 제품보다는 서비스 분야에서 히트 상품이 많이 나온다는 일본의 Nikkei 경제연구소 관계자의 말도 2003년 히트 상품 트렌드를 잘 설명해 준다고 하겠다. 히트 상품은 그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성을

  • 상상과창조 21 강의요약본
  • 대한 내성이 만들어내는 우리만의 장점이 존재함-2. ImCreative Tips● ImCreative Tips 1. 맥락 파악하기- 맥락(Context) : 사물이나 사건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를 나타냄. 상황 : 의사소통이이루어지는 시간과 공간, 참여자. 문맥 - 의사소통 내용의 흐름. 상황적 맥락 : 지금이 몇시입니까? 행인,상사.다름. 잘한다~ 율동,지각 다름. / 사회,문회적 맥락 : 역사적,사회적상황,이데올로기,공동체의 신념 등과 관련된 맥락. -> 상황과 사회문화적 특징의 이

  • [조직행위] 예술계의 리더십
  • 관련 교육과 연구를 담당했던 로버트 그린리프 부회장이 처음 제시한 서번트 리더십 (Servant Leadership). 그린리프는 1977년에 처음 출간된 ‘서번트 리더십 원전’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기본 개념과 철학, 그리고 기업 교육기관 종교기관 관료사회에서의 서번트 리더십 사례를 체계적으로 서술하였다. 그가 제시한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종업원, 고객, 조직을 우선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즉, 서번트

  • [사회변동론] 대중문화를 통해서 본 한국사회의 기형적 구조변화
  • 연구 대상으로서의 이러한 현상이 가지는 사회적 성격을 흐리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과시 소비 성향의 원인을 설명하는 사회학적인 요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자. 우선 자아개념의 강화를 꼽을 수 있다. 자아개념은 사회적으로 정해진 준거틀 내에서 스스로에 의해서 지각된 바로 그 개인이다. 자기의 특징, 능력에 대한 지각, 타인 또는 환경과 관련된 자신의 지각 또는 개념, 경험과 연합된 자아개념은 지각된 가치의 정도, 긍정적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