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제과 자일리톨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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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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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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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의 모기업인 롯데제과는 1967년 설립 자본금 3,000만원, 사원 500명이 용산과 영등포, 두 공장에서 쿨민트껌을 비롯한 36종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과자 산업 근대화의 장도에 나섰다. 롯데제과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해 설립 당시부터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아왔다. 그리고 상설전시장, 출장소 개설 등 직접 판매 방법 도입을 통한 유통방식의 혁신과 경품잔치 등 각종 이벤트와 TV 광고 등의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햇님이 주신 선물`, `껌이라면 역시 롯데껌`이라는 별칭을 얻으면서 창립 10년 만에 업계 수위에 올랐다.
창립 30년이 지난 롯데제과는 영등포, 양산, 평택, 시흥, 대전 등의 5개 대단위 공장에서 6,500여 종업원이 2백여 종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또한 해외 지사와 현지 공장 설립을 적극 추진하고 세계 70여 개 국에 수출하는 등 세계 진출 면에서도 국내 제과업계 정상으로서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롯데껌은 내수시장 점유율 60%를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껌 수출 기업으로 성장했다. 제크 등 주력제품이 한국능률협회 히트상품으로 4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ISO 9001인증을 획득,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현재 제과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간 경쟁심화, 할인점의 급신장에 따른 교섭력 저하 등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견실한 시장지위 및 브랜드력, 안정된 재무구조 등을 바탕으로 국내 건과 및 빙과 부문에서 선도적인 시장지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자일리톨 껌 등의 제품 매출호조로 놀라울 만한 성장을 기록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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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lotteconf.co.kr
www.xylitolstudy.co.kr
www.mk.co.kr
www.edaily.co.kr
www.pbj.co.kr
www.moneytoday.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위대한 기업, 36계 전략으로 승부한다. - 송진구, 크레듀, 2007
경쟁력 있는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안미헌, 거름, 2006
롯데인은 잠을 자지 않는다. - 이대길, 삶과 꿈, 1998
신격호의 비밀 - 정순태, 지구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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