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제과 자일리톨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전략
본문내용
롯데의 모기업인 롯데제과는 1967년 설립 자본금 3,000만원, 사원 500명이 용산과 영등포, 두 공장에서 쿨민트껌을 비롯한 36종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과자 산업 근대화의 장도에 나섰다. 롯데제과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해 설립 당시부터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아왔다. 그리고 상설전시장, 출장소 개설 등 직접 판매 방법 도입을 통한 유통방식의 혁신과 경품잔치 등 각종 이벤트와 TV 광고 등의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햇님이 주신 선물`, `껌이라면 역시 롯데껌`이라는 별칭을 얻으면서 창립 10년 만에 업계 수위에 올랐다.
창립 30년이 지난 롯데제과는 영등포, 양산, 평택, 시흥, 대전 등의 5개 대단위 공장에서 6,500여 종업원이 2백여 종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또한 해외 지사와 현지 공장 설립을 적극 추진하고 세계 70여 개 국에 수출하는 등 세계 진출 면에서도 국내 제과업계 정상으로서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롯데껌은 내수시장 점유율 60%를 자랑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껌 수출 기업으로 성장했다. 제크 등 주력제품이 한국능률협회 히트상품으로 4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ISO 9001인증을 획득,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현재 제과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간 경쟁심화, 할인점의 급신장에 따른 교섭력 저하 등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견실한 시장지위 및 브랜드력, 안정된 재무구조 등을 바탕으로 국내 건과 및 빙과 부문에서 선도적인 시장지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자일리톨 껌 등의 제품 매출호조로 놀라울 만한 성장을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www.lotteconf.co.kr
www.xylitolstudy.co.kr
www.mk.co.kr
www.edaily.co.kr
www.pbj.co.kr
www.moneytoday.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위대한 기업, 36계 전략으로 승부한다. - 송진구, 크레듀, 2007
경쟁력 있는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안미헌, 거름, 2006
롯데인은 잠을 자지 않는다. - 이대길, 삶과 꿈, 1998
신격호의 비밀 - 정순태, 지구촌,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 드림카카오 성공전략 및 제언
  • 제과시장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롯데 ‘자일리톨 휘바’가 1년 6개월 만에 돌파한 매출액으로, 경제적으로 소비위축시기에 달성한 기록이기에 더욱더 성공적으로 평가된다. 이에 우리 조는 롯데 ‘드림카카오’를 최근 출시된 성공적인 사례로 선정하고, 어떠한 전략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 침투하고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드림카카오’의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그들

  • [마케팅 전략] 자일리톨의 성공요인 분석(STP, 4P, SWOT) 및 발전방안
  • 롯데제과의 자일리톨은 껌의 역사를 바꾸어 놓았다. 자일리톨은 고정관념을 깬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도입하여 성공한 사례로 유명하다. 현재는 많은 업체와의 경쟁 속에서 롯데만의 차별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자일리톨의 도입배경, 1997년 처음 ‘자일리톨’이 출시되었을 때의 실패원인을 살펴보고 2000년 재출시 되었을 때의 시장조사, STP전략, 4PS, SWOT분석 등을 통해 자일리톨의 성공요인을

  • [경영전략] 롯데자일리톨의 마케팅
  • 마케팅을 통해 한 기업과 그 제품의 존폐가 결정되는 다른 여러 가지 실패 사례들도 읽어보면서 기업의 경영과 그 전략에 대해 더 알고 싶어졌다.이번 과정 선정 후 전에 자일리톨에 대해 읽어보았던 자료를 다시 찾아서 이 리포트를 쓰게 되었고 자일리톨 뿐만 아니라 롯데제과라는 기업에 관해서도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이 리포트에서는 롯데제과 중에서도 현재 껌 시장에서 50%이상을 차지하는 ‘자일리톨’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것

  • 경영경제 자일리톨
  • < 마케팅 성공기업 사례 >롯데제과 “자일리톨”◈ 목 차 ◈Ⅰ. 서론 . 1Ⅱ. Xylitol Gum의 개발 11. 제품도입 . 12. 개발배경 . 23. Xylitol의 실패와 성공 2Ⅲ. 2000년 마케팅 성공 전략 31. 환경분석 . 32. S

  • [마케팅] 그린 마케팅
  • 마케팅 관련 사례>2. 국내 그린 마케팅의 성공사례1)롯데 “자일리톨”90년대 들어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자일리톨 등 대체감미료의 개발과 사용이 활발히 진행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소비자들의 충치와 비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대체 감미료를 사용한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였다. 이렇게 되자 97년 롯데 제과는 충치예방과 맛(설탕의 감미와 동일하고 청량감이 우수)이 탁월한 자일리톨을 사용한 ‘자일리톨F’를 선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