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삼성테스코와 월마트 경쟁전략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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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UK TESCO PLC 소개 - 2 -
2. 삼성-테스코 소개 - 2 -
3. 월마트 소개 - 3 -


본 론

Ⅰ. 테스코의 한국진출 전략 - 4 -
1. 테스코의 한국진출 배경 - 4 -
2. 테스코의 진입시기 및 순서 - 5 -
3. 테스코의 합작배경 및 내용 - 5 -

Ⅱ. 테스코의 경쟁전략 - 7 -
1. 테스코의 경쟁전략 - 7 -
2. 테스코 마케팅 믹스 프로세스 - 8 -
3. 테스코 마케팅전략 - 10 -
4. 홈플러스 차별화전략 - 12 -

Ⅲ. 월마트의 한국진출 전략 - 13 -
1. 월마트의 한국진출 배경 - 13 -
2. 월마크의 진입시기 및 순서 - 14 -

Ⅳ. 월마트의 경쟁전략 - 14 -
1. Wal-Mart의 글로벌 전략 - 14 -
2. Wal-Mart 마케팅 전략 - 15 -
3.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 - 15 -

Ⅴ. 월마트와 테스코의 경쟁전략 비교 - 17 -
1. Positioning and Place - 17 -
2. Price Strategies - 18 -
3. Promotion strategies - 18 -
4. Customer Service Strategies - 19 -
5. Differentiation Strategies - 19 -
6. Low Cost strategies - 20 -

결 론

Ⅰ. 문제점 및 해결방법 - 21 -

Ⅱ. 참고문헌 - 22 -
본문내용
1) 회사 설립
1924년 Jack Cohen경이 설립한 TESCO는 납품업자 T.E. Stockwell과 창업자 Cohen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TESCO는 창립 때부터 공급자와 Win-Win 의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성장하였다. TESCO는 1980년대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여 ‘저품질 저가격’의 이미지를 탈피했고 1990년대에는 고품질의 PB를 개발하고 클럽카드를 시작함으로써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2) 회사 현황
TESCO는 영국 최대의 유통업체이다. 2000년 매출액은 333억불, 우리 돈으로 44.5조원이다. 2001년 4월을 기준으로 운영 점포수는 총 919점이다. 종업원 수는 240,000명이며, 전 세계 유통업체 중 매출규모 10위권 내에 든다.

3) 경영진 현황
chairman은 John A. Gardiner이고 CEO는 Terry Leahy이다.

4) 점포운영 현황
TESCO는 영국 및, 유럽, 아시아 지역에 총 919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영국에는 700개의 점포가, 아일랜드에는 76개, 헝가리는 45개, 폴란드는 40개, 체코는 12개, 슬로바키아는 10개, 태국은 25개, 대만은 1개, 2001년 9월 당시 한국은 10개의 점포가 있다.

5) 기업 이념
TESCO는 고객을 위한 지속적 가치창출로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드는 것을 이념으로 삼고 있다.
참고문헌
- 책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산드라 S, 길벗 출판사
- 월간 중앙 1998. 9월호 ‘유통업게 고질라’ 월마트
- 월마트 방식 마이크 버그달 지음 고려닷컴 출판사
- 이코노믹 리뷰기사 2005. 11월 4일
- 연합인포맥스 2005. 11월 3일
-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어라’ 릭바레라 랜덤하우스 중앙
- 매일경제 2005. 4월 12일 ‘월마트 물류센터’
-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 www.lgeri.com(LG경제연구원)
- www.mktclub.com
- 국제마케팅, 반 병길 저, 博英社
- (글로벌시대의)국제마케팅, 이 철 저, 學現社
- 백화점급 할인점 홈플러스로 가자, 최준연 저 emars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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