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 다국적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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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 월마트 vs 이마트
- 기업개요
- 국내시장 진입과정
- 경쟁전략 -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 시사점

2) 다국적기업의 성공사례 -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 기업개요
- 국내시장 진입과정
- 삼성테스코 경쟁전략 및 성과
-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2) 이마트
이마트(E-MART)는 (주)신세계가 1993년부터 설립한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대형 할인점이다.

(주)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인 E-mart였다. 국내최초의 할인점인 E-mart는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을 가져왔고, 2010년 현재 이마트는 대한민국 내에 129개, 4개의 물류센터가 있으며 중국에 25개점으로 확장하였으며 국내할인점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 위키백과 발췌)

∎ 국내시장 진입과정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배경은 다음과 같다. 월마트에게 있어서 90년대 초까지 자국 내 높은 시장 점유율과 미국 외에 90년대 중반부터 캐나다와 멕시코로의 할인점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확장에 근거해서 세계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아시아 시장의 경우, 월마트는 중국과 일본을 주요 타깃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 대만 등으로 시장을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유럽 유통기업들의 북미, 아시아 시장 공략이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면서 미국, 일본 등의 기업들의 진출도 촉진하고 있는데, 국내에 진출했었던 네덜란드의 Macro, 프랑스의 까르푸뿐만 아니라 독일의 메트로 등도 진출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에서 월마트도 점차 아시아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할인점 수요 잠재력은 크지만 유통발달 미비와 정부 규제로 인해서, 아시아 시장 중 가장 먼저 진출하여 3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지만 중국 내 여건상 급속한 확대는 어려운 실정이다. 일본의 경우도 유통의 폐쇄성으로 인해 성공여부가 아직 미지수인 상태에서, 한국을 아시아 지역의 전진기지로 보고 투자한 것이다.
월마트에게 있어서 98년 당시 한국은 할인점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국내 유통업체의 도산과 좋은 인수여건, 정부의 호의적인 투자유치 및 물가안정 정책, 기존 경쟁기업들의 상대적 열세 등 한국 내 여건은 아시아 다른 국가보다 월마트에게 좋은 시장 기회로 판단하였으며 한국시장이 아시아 지역에 있어서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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