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마케팅] 뮤지컬 aida 아이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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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3
2. 뮤지컬 <아이다>의 개요 3
3. 뮤지컬 <아이다>의 SWOT 분석 5
1) 강점 5
2) 약점 6
3) 기회 7
4) 위협 7
4. 뮤지컬 <아이다>의 마케팅 전략 8
5. 나가며 11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블럭버스터(Blockbuster)'라고 하면 특정한 시즌을 겨냥하여 대규모 흥행을 목적으로 막대한 자본을 들여서 제작한 영화를 떠올린다. 그러나 최근 국내에서는 블록버스터 영화 못지 않은 대형 공연들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다.
2001년에 100억원이라는 사상 초유의 제작비를 들인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이 성공한 이래, 국내 공연계에는 사상 유례가 없는 대형 공연들이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했다. 오페라 <투란도트>, 오페라 <아이다>, 오페라 <라보엠>, 뮤지컬 <시카고>, 뮤지컬 <맘마미아>, 오페라 <카르멘> 등등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모두 제작비만 50억원을 훨씬 넘는 그야말로 블럭버스터급 공연이라 할 수 있다.
월트 디즈니 씨어트리컬 프로덕션이 만든 뮤지컬 <아이다> 역시 총 130억원의 제작비를 투입해 브로드웨이 공연의 무대와 의상 등을 그대로 들여온 블럭버스터급 작품이다. 우리나라에서 뮤지컬 <아이다>는 신시뮤지컬 컴퍼니와 CJ Entertainment가 제작하고, MBC가 주최하여 2005년 8월 27일을 시작으로 LG아트센터에서 지금까지 공연을 이어오고 있다. 애초 30만명을 돌파해 국내 뮤지컬 사상 최다 관객 동원을 기록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뮤지컬 <아이다>는 11월 29일을 기점으로 하여 10만명을 이미 넘어선 상태이다. 또한, 이 날로 뮤지컬 <아이다>는 공연 프리뷰를 포함해 총 112회 진행됐으며, 예매 티켓까지 포함하면 총 매출이 현재 93억원 대에 이른다고 한다.
참고문헌
- 뮤지컬 <아이다> 공식 홈페이지(http://www.musical-aida.co.kr)
- PR 관점에서 본 오페라 ‘AIDA’의 실패 / 노연기 / 2004.04
- 뮤지컬 "아이다" 관객 10만 넘어 / YTN 2005-11-30 김정회 기자
- 옥주현, 뮤지컬 '아이다' 10만 관객 돌파 / 마이데일리 2005-11-30 / 강승훈 기자
- [이보연의 느낌!] 공연계 ''아주 비싸거나 아주 싸거나'' / 세계일보 2005-11-07
- 감동 넘실 `아이다` 흥행질주 / 헤럴드경제 2005-11-28 / 윤정현 기자
- 뮤지컬 ‘아이다’, 3개월간 10만명 관람해 / 헤럴드 생생뉴스 2005-11-28 / 윤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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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뮤지컬 를 보고.* 공연 일정 : 20○○년 8월 27일 OPEN* 공연 장소 : LG아트센터* 주 최 : MBC* 제 작 : 신시뮤지컬 컴퍼니, CJ Entertainment* 공연 관람 : 20○○년 10월 28일* 공연일 출연 배우 : 문혜영, 이건명, 배해선 외* 에 대한 배경 지식- 베르디『아이다(Aida)』 4막 - 대본 : 기슬란조니(Ghislanzoni, Antonio 1824∼1893), 이탈리아어 - 때 : 고대 파라오 왕 시대 - 곳 : 이집트의 멤피스와 테베시 - 초연 : 1871. 12. 24. 카이로(아틸리아 초연), 1872.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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