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공연산업-뮤지컬(오페라의 유령) 4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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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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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오페라의 유령 직연이 있었을때 대학원에서 경영전략 과목을 수강하며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
수강과목 모두 A+ 이며 본 레포트의 과목 또한 A+ 입니다.
공연 산업에 있어서 뮤지컬과 다른 공연 형태( 연극, 오페라 등) 와의 특성 비교 및
뮤지컬 중 오페라의 유령 의 마케팅 4P 전략 분석 및 평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공연 산업의 마케팅 분석에 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뮤지컬 장르의 마케팅 분석에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목차
-
1) 배경
● 뮤지컬이란
● 뮤지컬과 연극의 차이
●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
● 뮤지컬의 특징
2) Procuct
● 뮤지컬과 다른 장르와의 비교
● 동일 장르 내에서의 비교
● 목표 고객
● Client
● 평가 및 제안
3) Price
● 수익구조의 평가
● 경쟁제품과의 비교
● 다양한 가격 정책
● 가격정책의 평가 및 제안
3) Place
● 전략의 평가
● 제안
4) Promotion
● 전략의 평가
● 제안
5) 정리
- 본문내용
-
오페라의 유령과 같은 뮤지컬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지난 프로젝트성 제품이다. “Profit Zone”의 22가지 이익 모형중 블록버스터와 이익 승수 모형에 해당한다. 블록버스터 모형의 특징은 프로젝트 유형별 비요은 5배 정도 변할 수 있지만 거기에서 산출되는 수익은 50배정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익 승수 모형은 One Source Multi Use 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낸다.
대안품은 형태는 달라도 동일한 기능이나 핵심적인 효용성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여가의 활용이라는 포괄적 의미에서 영화, 콘서트, 연극 등 이 이에 해당 된다. 대체품은 아이다, 난타, 그리스 와 같이 동일한 범주의 뮤지컬에 해당할 것이다.
오페라의 유령의 가격정책은 직접적인 경쟁작인 아이다와 비교해도 고가 전략임을 알 수 있다. 오페라의 유령의 마케팅은 할인권이나 초대권을 제공하지 않는 명품 전략, 배짱 마케팅으로도 유명하다. 이 같은 정책은 최초의 오리지널 공연에 투어 공연이 어렵다는 제품의 특징 및 포니셔닝과 맞물려 좋은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 다른 놈들보단 그나마 허접해도 제대로 올려주셨군
- kat***
(2008.05.22 01:31:51)
- 좋은 글 잘 읽었구요. 제가 조사하고자 하는 충분한 자료가 되어 다행입니다.
- dj7***
(2006.12.05 01: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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