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공연 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연산업의 개요

1. 공연예술/산업의 정의 및 역사
2. 공연예술의 특징
3. 공연예술/산업의 범주
4. 공연예술/산업의 분석 목적


Ⅱ SCP 모형

Ⅱ-1 시장구조
1. 시장집중도
2. 수직적 통합
3. 제품 차별화
4. 진입장벽/탈퇴장벽

Ⅱ-2 시장행위
1. 가격전략
2. 광고
3. 제품전략
4. R&D
5. 경쟁기업에 대한 전략적 대응

Ⅱ-3 시장성과
1. 다양성
2. 객관성/자유
3. 수익성
4. 형평성
5. 기술진보

Ⅲ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Ⅳ 공연산업의 향후 전망

1. 자국 콘텐츠 비중 증가 추세
2. 해외 작품의 국내 공연 증가
3. 인프라 구축에 따른 국내 시장 확대
4. 신규 사업군으로의 진출 활발
5. 다양한 장르의 융합


※ 참고자료 ※
본문내용
2. Weakness

(1) 다른 콘텐츠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다.

- 공연상품의 경우 평균적인 가격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높게 책정된 편이다. 영화가 7,000~8,000원, 도서가 (일반적인 250~300쪽 기준) 9,000~13,000원, 음반이 (일반적인 1시간 내외 재생시간) 13,000~17,000원, 케이블 (1달, 1가구 단위) 30,000~45,000원 선에서 책정되는 반면 공연상품은 가장 저렴한 편인 연극이 1회 관란에 15,000~25,000원 정도이고 뮤지컬, 대중 음악콘서트 등은 (일반석 기준) 50,000~80,000원 선이며, 타 장르의 경우 그것보다 높은 수준에서 가격이 책정되고 있다. 즉, 공연상품은 대체재 성격을 띄는 다른 문화상품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으로 가격의 측면에서는 크게 경쟁력을 갖는다고 말할 수 없다.

(2) 상품의 질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될 수 없다는 위험 부담이 있다.

- 공연의 단점 중 한 가지는 공연 상품의 질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이다. 공연 상품의 품질은 우선 출연자의 공연 당일 육체적, 정신적 상태에 큰 영향을 받는다. 또한 공연은 항상 실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무대 시설, 관객 등 공연 상품 생산에 관여하는 모든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일부 공연의 경우 실외에서도 공연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공연 기획업체 및 단체에서는 주변의 소음이나 천재지변 등 예기치 못한 변수도 고려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3) 투자대비 성공확률이 낮은 고위험 산업이다.

- 공연 산업은 투자 대비 성공확률이 낮은 고위험(High-Risk)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공연 산업에서 투자 대비 성공확률이 낮은 이유는 관객(소비자)들이 공연 상품을 소비하여 생산의 과정에 참여하기 전까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지불의사보다 공연에서 느끼는 효용이 커야 하는데, 공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상황에서 공연 상품을 소비하면 지불의사(기대수준)과 공연의 효용(만족감) 사이의 괴리가 커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한 공연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공연 기획업체에서는 주로 과거의 히트작을 재생산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현재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맘마미아>, <그리스> 등의 뮤지컬, <지하철 1호선> 등의 연극, 주요 교향악단의 정기 연주회는 이미 소비자들이 공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기 때문에 지불의사와 효용 간의 괴리를 충분히 줄이되 더 큰 효용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3. Opportunity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www.mcst.go.kr
통계청 www.nso.go.kr
예술의 전당 www.sac.or.kr
세종문화회관 www.sejongpac.or.kr
LG아트센터 www.lgart.com
국립극장 www.ntok.go.kr
예술경영지원센터 www.gokams.or.kr
한국공연예술경영인협회 www.artsmanagement.or.kr
펜타포트락페스티벌 www.pentaportrock.com
지산벨리락페스티벌 www.valleyrockfestival.com
극단사계 www.shiki.gr.jp
서울시립교향악단 www.seoulphil.co.kr
인터파크 www.interpark.com
티켓링크 www.ticketlink.co.kr
그 외 여러 블로그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1. 도서

<공연마케팅> 박정배 저, 월간이벤트 출판
<계약에서 공연장까지 : 국제 공연계약의 이론과 실제> 강은경 저, EklaSee 출판
<프로페셔널 공연기획> 전성환 저, 예영 커뮤니케이션 출판
<축제기획의 실제> 박준흠 저, 한울출판사
<예술의 공연, 매니지먼트 이론과 실기를 통합한 공연 예술 가이드> 이인권 저, 어드북스

2. 논문 및 통계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 2007 공연예술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 2008 공연예술 실태조사(공연시설)
<문화체육관광부> - 2008 문예회관 운영현황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 2007 공연예술진흥 기본계획
<문화체육관광부> - 2007 총괄 음악산업통계 등록현황
<통계청> - 2007 기준 문화산업 통계
<통계청>, <문화체육관광부> - 2008 등록 공연장 현황

<공연예술저널> - 공연예술 경영의 과제와 학문적 접근 / 이용관 저 /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 2001
<공연예술저널> - 세계공연예술 리포트_미국편 / 최경화 저 /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 2001
<공연예술저널> - 공연예술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 김준희 저 /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 2001
<공연예술저널> - 뮤지컬 시나트라 : 세계공연예술 리포트 - 영국편 / 임상우 저 /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2001
<공연예술저널> - 공연예술 소비자의 감성적 경험이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장우 저 / 성균관대학교 공연예술연구소 / 2001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 예술> / 고정민 저 / 삼성경제연구소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저작권의 경제학
  • 분석을 요하는 특허권과 저작권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저작권은 자동적이고 그래서 창작자가 수용할 것이 없게 만든다. 이것은 일은 좀더 대체하게 만들고, 게다가 저작권은 특허권보다 훨씬 더 오래 지속된다(저자의 생명에서 70년을 더한 것에 따른다).저작권의 경제학에 대한 선행의 조사가 있어 왔다. 라이보이츠와 와트는 저작권에 관한 음악산업과 전공문학을 조사하고, 토우즈는 도덕적 권리, 공연자의 권리, 미술가의 재판매권과 같

  • 국내음반시장의 현황과 성장전략
  •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삶의 질에 대한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특성을 지니고,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 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제학적 분석의 접근으로 세계문화상품시장에서의 경쟁력

  • [경제학적 분석]세금, 디지털 네트워크, 저작권보호, 기업규모, 기업윤리, 문화산업, 손해배상제도의 경제학적 분석
  • 세금의 경제학적 분석, 디지털 네트워크의 경제학적 분석, 저작권보호의 경제학적 분석, 기업규모의 경제학적 분석, 기업윤리의 경제학적 분석, 문화산업의 경제학적 분석, 손해배상제도의 경제학적 분석Ⅰ. 세금의 경제학적 분석Ⅱ. 디지털 네트워크의 경제학적 분석1. 디지털 네트워크경제2. 인터넷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구조Ⅲ. 저작권보호의 경제학적 분석Ⅳ. 기업규모의 경제학적 분석Ⅴ. 기업윤리의 경제학적 분석 Ⅵ. 문화산업의 경제학적

  • [사업계획서, 공연사업계획서]공연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Good Choice Entertainment)제출일 : 2004. 5 . 6담당교수님 : 박 만교 교수님사업 분류 : 공연 사업CEO : 박민종Marketer : 이재영, 서명섭, 지윤근 PerFormance Planer : 김동현, 최현수 Financier : 허정원, 이기욱 General affairs & Business : 홍유희, 정문희, 이연진사업계획서 목차1. Introduction 1) 경영비젼 및 목표2) 연혁3) 조직도2. 공연산업의 외부적 환경 분석1) 문화산업의 동향2) 문화산업의 특징3) 사업 적기 분석3. 공연산업 분석1) 공연의 개요 및 역사3

  • [경제학] 드라마 외주 제작 산업 분석
  • 산업에서도 특히 외주제작산업을 분석하는 이유는 드라마 제작이 인하우스제작보다 점점 외주제작으로 대체되고 있고제작 비율 또한 과반수를 넘었다는 측면에서 볼때도 드라마 외주제작사 산업이 점점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콘텐츠 진흥원에서 조사한 자료를 보면 2005년부터 2008년까지 드라마 제작형태별 현황자료를 보아도 SBS의 경우는 90%이상의 드라마가외주제작사를 통해 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