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8 / 2016.10.08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전체만점: 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중간과제물입니다.
문화교양학과, 생활과학-의류패션학과 분들에게 도움이 되겠네요.

뮤지컬의 역사는 세계와 우리나라를 분류해서 서술했고,
뮤지컬의 형식도 필요한 부분을 잘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하여 표와 그래프를 통하여 살펴보고,
현재의 확대된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조명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상세히 분석하였습니다.

본문에 모든 출처를 수록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뮤지컬이란?
2. 뮤지컬의 역사
1) 세계 뮤지컬의 역사
2) 우리나라 뮤지컬의 역사
3. 뮤지컬의 형식
1) 보드빌(Vaudeville)
2) 민스트럴쇼(Minstrel)
3) 벌레스크(Burlesque)
4) 레뷔(Revue)
4. 뮤지컬의 특성
5.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
1) 시장 규모
2) 수요부문
3) 공급부문
6. 국내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7. 국내 뮤지컬의 발전방안
1) 킬러 콘텐츠 개발과 창작환경 조성
2) 관객 개발을 위한 노력
3) 표준계약서 도입
4) 투자금 모집과 회수의 구조적 선진화 필요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뮤지컬은 음악과 스토리, 예술성, 흥미를 모두 혼합한 현대적인 종합무대예술이라 하겠다. 이보다 조금은 더 예술성이 있지만 무거운 것도 대중성이 부족하면 문제가 될 것이고, 너무 대중성만 노리는 것도 상업적이거나 저속해 보여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비록 서양에서 들어온 예술이지만 요즘은 오히려 우리에게는 전통의 마당놀이보다 더 익숙해진 것이 아쉽기는 하다. 하지만, 뮤지컬에 우리나라의 색깔을 잘 입혀만 준다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뮤지컬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종합무대예술이라면 우리도 그것을 당연히 받아들여야 할 것이고, 우리식의 조금 더 발전된 모양으로 다듬는 것이 더욱 현명할 것이다.

II. 본론
1. 뮤지컬이란?
뮤지컬(musical)의 사전적 정의는 현대 미국에서 발달한 음악극의 한 형식으로, 뮤지컬 코미디나 뮤지컬 플레이를 종합하고, 그 위에 레뷰(revue)·쇼(show)·스펙터클(spectacle)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큰 무대에서 생기발랄하게 상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합 무대 예술이다(국립국어원, 1999). 일반적으로 뮤지컬을 대사와 음악, 춤을 섞어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극(劇)이라고 말한다. 대체로 분위기가 가볍고 익살과 해학이 많이 들어가 있다. 뮤지컬은 유럽에서 태동해 19세기 말엽에 미국으로 건너가 발달해 왔다. 뮤지컬은 산업혁명 시대를 전후해 유럽 귀족과 부르주아의 전유물이었던 연극과 오페라에 대중성과 오락을 가미해, 코믹(comic)과 오페라(opera)라는 용어와 혼합된 뮤지컬형 극으로 탈바꿈되어 일반 노동자 서민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1866년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가 뮤지컬 익스트래버갠저(musical extravaganza)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블랙 크루크(The Black Crook)> 작품이 대성공을 거둔 시점을 전후로, 레뷰(revue), 버라이어티 쇼(variety show), 보드빌(vaudeville), 벌레스크(Burlesque), 민스트럴 쇼(minstrel show) 등으로 다양화되었다(전정수, 2013).
참고문헌
김성원, 무대연기와 카메라연기 그 차이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논문, 2010.
브로드웨이의 배우조합, 더 뮤지컬, 201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향수실태조사, 2014.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15. 뮤지컬 실태조사, 2015.
손정섭, 뮤지컬 Oh 뮤지컬, 북스토리, 2001.
오승지, 뮤지컬에 內在된 舞踊의 役割 關한 硏究, 세종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5.
원종원, 한국뮤지컬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1권. 2005.
원종원, 한국 뮤지컬 산업의 시장 특성에 관한 고찰, 서비스마케팅저널, 2010.
이동섭, 뮤지컬의 이해, 살림, 2012.
이미성, 한국뮤지컬사 연구, 동국대 대학원 논문, 2000.
이수진.조용신, 뮤지컬 이야기, 도서출판 숲, 2009.
이정화·정기은, 국내 뮤지컬 산업의 발전 현황과 변화, 문화산업연구, 2013.
정가은, 국내 뮤지컬 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
정중헌, 한국 뮤지컬의 작품성향과 과제, 한국뮤지컬협회 제1회 심포지움, 예술의 전당, 1991.
최동길 외, 국내 공연산업의 수익 구조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2011.
최주환,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대학원 논문, 2006.
태유진, 한국뮤지컬의 제작현황과 관객개발에 대한 연구, 국민대 대학원 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러시아문화산책(청주대사이버,기말고사)
  • 대해 러시아 국민 음악을 토대로 한 음악 양식과 스타일을 주창함-러시아 문학, 역사, 민속 음악 등을 소재로 주로 역사 관련 오페라를 작곡함.9)5인조 주요작곡가*발라키레프(1837-1910)-5인조의 리더로서 페레르부르크에 무료 음악학교를 개설했고, 교향곡,피아노곡,가곡을 작곡함.-그의 대표작(1869)는 카프카즈 지방 이슬람교도의 동양적 무곡의 선율을 묘사한 것임*보로딘(1833-1857)-그루지야 귀족의 사생아로 태어남-29세 때 발라키레프

  • [지역축제] 지역축제의 성공사례와 활성화방안
  • 비판적 기능을 갖고 있다.역사적인 한계성을 탈피하지 못하는 사회적 구조는 사회적 신분의 허망함을 일시적이나마 폭로하여 준다. 따라서 사회의 유연성과 건강을 위해서라도 오늘날 황금만능주의의 사회에서 생산적이 못된다는 일부의 인식 속에 있는 풍자와 민속의 한마당으로서 축제이벤트는 그 기능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축제는 표면적으로만 건실하고 질서정연해 보이는 경직된 산업사회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주고, 인간의 생에 대한 긍정

  • [마케팅] 문화 마케팅 연구 A+
  • 국내 최초로 미술품담보대출 상품을 시판했으며, 2001년에는 아트클럽 정기예금 등의 상품을 내놨다. 최근에는 뮤지컬 펀드를 만들어 고객들이 뮤지컬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상품을 개발하기도 했다.7. 문화 CEO가 되라 문화 CEO란 경영에 문화적 식견을 접목시킨 CEO나 기업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꾼 CEO 예술가 출신으로 기업경영에 혁신을 불어넣은 CEO등을 말한다. 문화CEO가 되라는 뜻은 공연이나 영화를 자주 보라는 말이 아니다. 문화의 핵심코드인

  • 북한 사회 문화
  • 확대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종교교류를 통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북한이 직면한 식량난 해결을 위해 남한의 종교단체들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일반적으로 북한주민들은 종교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반종교 선전의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인지 종교는 비과학적이며 미신이라고 믿고 있다. 특히 기독교에 대해서는 선교사들의 만행을 열거하면서 혐오감을 드러내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에 대한 기존의 이해를 편협한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그리고 거장 `트뤼포`1
  • 예술, 즉 극영화의 탄생을 가능케 했고, 이를 바탕으로 역사영화, 판타지영화, 애정영화 등 여러 세분화 된 장르의 영화가 자리 잡게 된 것이다. 또한 이것은 그간 기술적인 부분의 실험에 그쳤던 영화가 보다 대중적이고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함을 알렸다. 바야흐로 영화산업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본격적인 신호탄이었던 것이다3. 빠떼와 고몽 vs 필름 다르멜리에스 영화가 가진 상업성에서 착안, 빠떼와 고몽 등 본디 장비개발에 치중하던 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