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KTF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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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고 목적 1

2 기업 소개 2

3 시장현황 및 시장분석 5

4 고객 분석 9

5 경쟁 분석 12

6 KTF의 SWOT 분석 14

7 STP 분석 16

8 마케팅 믹스 전략 19

9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22

10 맺음말 23


참고 자료 24

본문내용
’90년대 중반 CDMA기술의 성공적인 상용화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이동통신 산업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며 2005년 현재 서비스 가입자는 약 3,800만 명으로 전 국민의 78% 가입시대라는 거대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렇듯 큰 파급효과만큼이나 격렬한 경쟁 상태에 놓여있는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서비스 업체는 초기 5개사에서 M&A를 통하여 3개사로 재편되어 다른 나라에 비해 사업자 수가 적은 편이며 상위 2개사의 시장 점유율은 2005년 11월 기준 83%로 세계 평균 77%를 상회하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이동통신서비스의 가입자 수 증가세가 둔화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일부에서는 이동통신 산업이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수준의 높은 성장을 기대하기 힘든 유틸리티 산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시장은 포화 상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시장의 성숙과 더불어 음성서비스의 감소, 경쟁의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의 증가, 요금인하 압력, 고객 욕구의 다양화, 시장 세분화의 지속적 심화, 번호 이동성 제도로 인한 고객의 이탈화 등이 이동통신사가 극복해야 할 문제로 대두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동통신사들은 2005년 한 해 동안 각 사의 마케팅 전략의 목표를 기존 고객의 유지와 고객 충성도 향상과 더불어 기업 수익구조의 개선에 두고 새로운 성장 동력 개발과 ‘新시장 찾기’에 자원을 집중 투자했다 현재 이동통신 산업에서는 단순한 통화서비스 외에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고, 기술의 빠른 진보와 더불어 이동통신 3사의 컨버전스 및 신규 핵심 서비스 사업부문 투자가 다양한 결과물을 낳고 있어 더욱 그 성과가 입증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재범(2005), 「이동통신산업의 유틸리티화」, LG 주간경제
신종칠外 3인 옮김(2004), 「신경제시대의 코틀러 마케팅」, 시그마프레스(주)
유승호(2005), 「디지털시대의 문화 욕구와 라이프스타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영수(2004), 「2005 통신서비스 산업전망」, LG 주간경제
이예현(2004), 「이동통신사의 마케팅 전략변화」, CEO report
이홍재(2004), 「이동통신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TF(2004), 「Annal Report」, KTF 홈페이지
KTF(2005), 「분기보고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KTF(2005), 「3분기 IR 프리젠테이션 자료」, KTF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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