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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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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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배경
2. 기업(제품)소개
3. 환경분석
4. SWOT 분석
5. 팀에서 제시하는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
1.선정배경
선정기업- KTF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그런 변화 속에서 사람들의 의식, 생활, 태도 까지 변화 되었다.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보장 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에 기업의 목표,능력을 접합 시켜 유지 성장 하고자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수립 하여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 남고자 한다.
핸드폰 시장의 수요에 따라 SK텔레콤을 선두로 KTF, LG 텔레콤 등의 PCS폰의 경쟁이 과열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속에 핸드폰이 생활 속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전국민의 2/3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이동통신은 초고속 인터넷과 함께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이다. 이제 이동통신은 초기 이동전화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새로운 문화와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그중 이동통신 업계에서 `단기간에 최다 무선 통신고객`을 확보 하고 있는 이동통신 기업 KTF는 빠른 사회 변화에 적절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하고 그것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자사 기업의 목표와 능력을 분명히 알고 있고 앞으로 지금 보다 더많은 수익과 성장이 기대 되는 기업이라 생각 됨으로 선택 하게 되었다
2.기업(제품)소개
●개황.
-1997년 1월 : 이동업계에 출범
-2000년 초 : 최단기간에 세계최대 무선통신 가입자 확보
한국통신그룹 전략펀드 출자 (펀드 총규모 1,000억원)
KTF 사내벤처 투자조합 출자 (펀드 총규모 10억원)
-2001년 5월 : 한통엠닷컴과 합병 : KTF로 사명변경
2001년도에 이미 매출비중, 브라우저폰 보급대수 등에서 업계 1위
-2002년 말 : 무선통신 가입자 1000만명 달성
총매출 5조 3천억원에 당기순이익 5,320억원을 달성
cdma2000-1x, 1xEV-DO 등 망고도화에 1조 1120억원을 투자
-2003년 3월 : KTICOM과 합병 : 비동기식 IMT2000 주파수 및 사업승계
그리고 현재 KTF는 대주주인KT(한국통신)을 비롯, 세계 굴지의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국내의 수많은 중소기업 등 총 6만 여 주주들이 지분을 참여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이동통신기업`이라 할수 있다.
● KTF 마케팅 전략 분석.
KTF는 자사 기업의 마케팅 목표 달성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될 소비자욕구 파악 이를 충족 시킬 마케팅 전략과 시장의 규모 와 특성을 파악 하고 다른 무선 통신 업계와는 다른 즉, 차별적 우위 실형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리고 KTF는 네트윅을 통해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 통신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모든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인류의 삶을 자유롭게 하는 `Mobile Life Partner`라는 기업비전과 글로벌 톱테이라는 전략적 목표 까지 설정하고 있으며 핵심사업의 입지 강화,경영영량 기반 강화, KT그룹 영량활용, 차세대시장의 주도적 입지 구축 전략등 네가지의 전략적 사업추진방향을 계획하고 있다.
- KTF의 마케팅 목표
`5년 내 가입자 1,500 만, 세계 10위 내의 이동통신기업, 글로벌 톱10`이 되겠다는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적인 경영을 펼치고 있다.
- KTF의비전
- KTF비전 = `Mobile Life`
`Mobile Life`는 KTF가 고객에게 유익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모든 형태로 제공 함으로써 인류에게 제공하게 될 가치있는 삶의 모습과 자유를 의미하며 고객 가까이에 다가 갈수 있는 기업 이라는 전략 펼침
- 비전의 실현
-KTF 마케팅 전략
▶핵심사업의 입지 강화 전략
* 음성 서비스
향후 차세대 서비스의 본격 등장을 앞두고 있다 하더라도 캐쉬카우로서 음성서비스의 영향은 막강하므로 최대한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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