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일본의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5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일본노사관계][산업공동화][단체교섭][복수노조]일본노사관계와 산업공동화, 일본노사관계와 단체교섭, 일본노사관계와 복수노조(복수노동조합), 일본노사관계와 사용자, 일본노사관계와 항공산업, 제언 분석
- [일본노사관계][일본노사관계 특징][일본노사관계 역사][일본노사관계 배경][일본노사관계 재편성]일본노사관계의 특징, 일본노사관계의 역사, 일본노사관계의 배경, 일본노사관계의 재편성 분석(일본노사관계)
- 노사관계론-일본의 노사관계에 대하여
- [노사관계론]일본 노사관계의 특징 및 한일 비교
- 일본의 노사관계론 - 1 일본 고용관계의 역사 2 일본 고용관계의 특징 3 일본고용관계의 고용노동 당사자 4 일본고용관계의 현상과 전망 5 일본 고용관계의 사례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역사적 배경 .........................................................2.
2. 사용자의 노사관계관리 .......................................3.
1) 사용자 조직 .........................................................................................4.
2) 대기업 사용자의 노사관계관리 .....................................................5.
3) 중소기업 사용자의 노사관계관리 ................................................5.
3. 노동조합의 조직과 특성
1) 노동조합의 조직 .................................................................................6.
2) 노동조합의 특성 ................................................................................7.
4. 정부의 역할 ........................................................8.
5. 단체교섭
1) 단체교섭의 구조 ..............................................................................11.
2) 단체교섭의 절차와 전략 ..............................................................14.
3) 단체협약의 내용과 관리 .............................................................18.
6. 단체교섭과 노사협의회 ....................................21.
III. 결론 ................................................................. 23.
* 일본의 노사관계 연표 .................................................................. 26.
* 외국의 사례에서의 시사점 ............................................................28.
- 본문내용
-
일본 노사관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일본 노사관계의 삼위일체라고 표현되기도 하는 기업별 노동조합, 종신고용제 그리고 연공임금제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일본의 노사관계는 물론 일본의 역사 및 문화적 전통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된 것이지만, 기본적인 틀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점령정책에 의한 '외부로부터의 민주개혁'과 더불어 단기간 내에 형성된 것이라 보는 게 타당할 것이다.
먼저 기업별 노동조합에 대하여 살펴보면, 기업별 노동조합은 1945년 이후 미군정의 민주개혁과 더불어 형성되었다. 세계 노동운동사에 유래가 드물게, 근로자들이 노동조합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자나 정부의 방해가 없었던 특수한 사례이다. 이렇듯 노동조합을 형성하고자 할 때 아무런 제약이 없었다면, 같은 처지에 있는 근로자끼리 함께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조합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편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이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에서 노동조합이 기업별로 이루어지게 된 요인이 되었다.
기업별 노동조합이 일본의 전통적인 가부장적 온정주의 노사관계와 잘 부합한다. 가부장적 온정주의란, 기업주는 근로자들을 가족구성원으로 생각하여, 그들의 애로사항을 보살펴 준다는 것인데 , 일본의 문화적 전통과 맞물리는 특이한 사항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것들이 배경이 되어, 일본에서는 일단 한 기업에 속하게 되면 거의 대부분의 종업원이 원칙적으로 정년이 될 때까지 계속 머무르는 장기고용 시스템인 소위 종신고용제 가 발생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들 스스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