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일본 노사관계의 특징과 전개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본론
1. 일본 노사관계의 특징
(1) 종신고용제
(2) 연공서열제
(3) 기업별 노동조합
(4) 기타 특징
1) 가족주의에 의한 노사간 공동체 의식
2) 집단적 의사 결정
2. 일본 노사관계의 역사적 전개 과정
(1) 1차 대전 이전의 일본의 노사관계
(2) 1차 대전 이후의 일본의 노사관계
(3) 2차 대전 이후의 일본의 노사관계
(4) 70년대 일본의 노사관계
(5) 90년대 이후의 일본의 경기 침체
III. 결론
IV.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계기로 문호를 개방한 후 본격적으로 세계 경제에 등장하였다. 20세기 초반, 영국이 엄청나게 큰 비중을 차지하던 방적기 산업에 일본의 Toyota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1차 세계 대전이 세계를 휩쓰는 사이, 생산력과 기술을 축적한 일본 Toyota의 방적기는 영국의 방적기를 제치고 세계 산업 시장을 주름잡기 시작했다. 이렇게 화려하게 세계에 등장한 일본은 2차 대전에서의 패전으로 인해 전 국토가 황폐화되는 큰 위기를 겪어야 했다. 국토 황폐화는 단순히 그 자체의 심각성을 넘어서 국가 발전의 기반이 되는 공업 시설의 부재라는 큰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산업 시설의 부재는 그 동안 이루었던 산업화의 결실들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성장 동력도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일본은 공업 시설의 부재로 인해 공업화가 지연된 상황에서 놀라운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적인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였고 전 세계가 일본의 저력의 원천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70년대 두 차례에 걸친 석유파동과 함께 세계 경제가 큰 침체에 빠졌을 때, 일본 역시 경제 역시 타격을 입었으나 그 정도는 타 국가에 비해 그 정도가 적었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세계 제2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에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일본의 경제의 성장 동력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하였고 특히 일본의 노사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1950년대 James Abegglen의 일본 노사관계 연구 이후에 많은 학자들이 일본의 노사관계는 일본 특유의 전통 문화에 기인한 것이라는 가정 하에 많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 참고문헌
-
노동정책연구소 편, 『일본 노동운동의 이해』, (노동정보사, 1993)
시오라쇼오네에 저/우철민 역, 『일본노동운동사』, (동녁, 1985)
원민, 『일본 노동운동의 새로운 이해』, (일본노동운동 연구회, 2001)
Bo Stråth. “The Organisation of Labour Markets”, (Routledge, 1996)
권순미. 「금융체제, 기업지배구조, 그리고 고용체제,『한국정치학회보 제40집 제5호』,(한국정치학회, 2006)
오학수. 「2006년 노동시장 및 노사관계 전망 – 일본의 노동시장 및 노사관계」,『국제노동브리프』, (한국노동연구원, 2006)
-----. 「국제노동동향-일본 노사정의 사회적대화」,『국제노동브리프』,(한국노동연구원, 2003)
이원우. 「일본의 노사관계 특질과 운영현황에 관한 소고」,『한일경상논집』, (한일경상학회, 2003)
-----.「일본의 노동운동 변천과정과 노사관계 발전」,『경영사학 제19집 제1호』 (한국경영사학회, 2004)
이재윤. 「일본노사관계-노동시장의 현황과 개혁을 중심으로」,『국제노동브리프』, (한국노동연구원, 2003)
이종선. 「일본의 비정규직 노동과 고용관계 변화」,『한국사회학 제39집 5호』, (한국사회학회, 2005)
김태경. 「1980년대 일본노동조합운동에 관한 연구 : 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박사 논문,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팀제, 팀조직, 팀] 팀제(팀조직)의 도입배경, 목적, 특성, 유형과 팀제(팀조직)의 장점, 단점 및 팀제(팀조직)의 성공 요인에 관한 분석(삼성전자의 TLC과정 사례)
- [독일경영학, 미국경영학]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 비교
- [미국 기업경영][경영혁신][미국기업]미국 기업경영의 발달과 조류, 미국 기업경영혁신의 모델, 미국 기업경영혁신의 현안, 미국 기업경영혁신의 사례, 미국 기업경영혁신의 한국에 대한 함의와 시사점 분석
- [노사관계론]제3장 한국 노동조합운동의 전개 과정과 특성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