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노사관계][산업공동화][단체교섭][복수노조]일본노사관계와 산업공동화, 일본노사관계와 단체교섭, 일본노사관계와 복수노조(복수노동조합), 일본노사관계와 사용자, 일본노사관계와 항공산업,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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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노사관계와 산업공동화
1. 생산시설 해외이전과 경제적 영향
2. 생산시설 해외이전과 고용구조 변화

Ⅲ. 일본노사관계와 단체교섭
1. 단체교섭의 구조
1) 기업별 단체교섭
2) 산업레벨에서의 단체교섭
2. 단체교섭의 절차와 전략
3. 단체협약의 내용과 관리
1) 일본의 경우 단체협약
2) 단체협약의 내용 중 고충처리절차의 특징

Ⅳ. 일본노사관계와 복수노조(복수노동조합)
1. 복수노조 병존하의 단체교섭
2. 기업내 복수노조 병존하의 노사관계
1) 기업내 복수노조 병존하의 노사관계에서 경영측과, 강경 성향의 분열좌파노조, 그리고 비교적 온건한 성향을 지닌 기업내 우파노조의 3자관계
2) 경영측의 차별화 전략은 노동조합 운영과 조합원 개인에게 불이익을 주는 것으로 대응해 옴

Ⅴ. 일본노사관계와 사용자
1. 사용자 조직
2. 대기업 사용자의 노사관계관리
3. 중소기업 사용자의 노사관계관리

Ⅵ. 일본노사관계와 항공산업
1. 항공산업에서의 노동조합
2. 주요 항공사의 단체협상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 노사관계의 원형은 1955년경에 형성되어 1960년대에 고도성장의 시작과 함께 정착된 것이다. 1910년대부터 20년대에 걸쳐 진행된 철강산업 대기업화 과정에서 형성된 종신고용제와 연공서열제는 2차대전 후의 경제부흥기에 이르러 양질의 노동력 양성을 갈망하는 기업과 고용의 안정과 노동조건의 향상을 갈망하는 노동자의 조건이 일치되었기 때문에 기업차원에서 정착된 제도이다. 이와 같은 노사관계의 기본적 형태는 노동력 수요측의 필요성과 공급측의 요구의 합치점에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일본경제의 발전을 지탱하는 지주로서의 기능을 한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물론 노사관계의 이와 같은 기본적 형태는 노사의 주체적 조건이 중요한 계기가 된 것이지만 이와 같은 노사관계의 정착과 발전에는 급속한 산업사회의 확대와 장기간에 걸쳐 지속된 고도경제성장이라는 경제적인 조건이 크게 작용한 것도 부정할 수가 없다. 즉, 고도경제성장 아래에서의 급속한 산업의 확대는 종신고용제의 유지를 용이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연공제에 의한 정기승급을 상회하는 임금인상까지도 가능하게 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본노사관계와 산업공동화

1. 생산시설 해외이전과 경제적 영향

80년대, 일본의 전기ㆍ자동차산업의 양산체제가 구축되고 양ㆍ질적으로 급성장하여 구미제국에 대한 집중 소나기식 제품수출이 추진되자 격심한 무역마찰이 발생하였다. 해외직접투자는 먼저 무역마찰이 격화되었던 구미제국에 대하여 제조업이 생산의 현지화를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되었고 675억 달러를 피크로 증가하였다.
해외직접투자는 엔고의 영향으로 재차 증가하기 시작하였는데, 투자지역은 북미지역에서 아시아로 옮겨지고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게 되어, 북미를 제외하고는 최대의 투자지역으로 부상하였다.
참고문헌
강상수미웅(2003), 일본의 노사관계와 노동교육,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선재원(2011), 패전 직후 일본의 구조조정정책과 노사관계, 한일경상학회
상원정부 외 1명(1994), 일본의 노사관계시스템 : 일본의 노사관계는 왜 협조적인가, 서경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오학수(2009), 2009년 일본의 노동정책 : 노동시장 및 노사관계 전망, 한국노동연구원
이재윤(2003), 전환기의 일본 노사관계 : 노동시장의 현황과 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에쯔야 외 1명(1999), 일본 노사관계 발전의 역사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 한국경영자총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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