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분석] 올림푸스사의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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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I. 서론
Theme 1. 시장분석
Theme 2. 경쟁자 환경분석
1) 브랜드 에쿼티(Brand Equity)
2) 경쟁자 환경분석
Charpter II. 시장 세분화와 표적고객 선정, Positioning 개괄
Theme 1. Segmentation & Targeting
Theme 2. Positioning
Charpter III. Olympus의 시장공략(4P를 중심으로한 마케팅믹스)
Theme 1. 마케팅 믹스전략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유통전략(Place)
4) 촉진전략(Promotion)
Charpter IV. Olympus의 향후 전략
Theme 1. 현재의 약점과 비우호적 환경요인에 대한 분석
1) 고객들이 몰라주는 1위 - 낮은 고객충성도
2)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전반에 대한 도전 - Digital Convergence(디지털 컨버젼스)
3) 독점적인 판매환경이 없다 - 전용 유통망의 부재
Theme 2. Olympus의 향후 전략 분석
1) Olympus는 카메라 업체다! - Top of mind의 형성으로 고객충성도를 제고한다
2) 기존 시장에서의 속성 강화와 사업 다각화의 동시 추구
3) 유통구조의 혁신 - 독점적 판매망의 구축과 온라인 유통구조의 강화
Chapter V. 참고문헌
본문내용
Theme 1. 시장분석
현재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대표적인 성장기 시장으로서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기술발전에 따른 가격하락, 현상의 편리성과 저비용, 컬러프린터의 보급 등과 더불어 젊은층을 중심으로 불어닥친 "디카열풍"에 힘입어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디지털 카메라업체들은 본격적인 제품군의 개발과 A/S 체제의 구축, 집중적 유통망의 구축, 소비자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전략, 신세대의 취향에 알맞는 감성적인 촉진전략 등 다양한 마케팅믹스 전략을 구사하면서 시장규모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선 총 30만대 가량의 디지털카메라가 판매(1천8백억원 규모)된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국내 시장은 판매대수는 65만대, 매출액은 4천억원선으로 지난해 보다 두 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인 GfK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 상반기 디지털카메라 시장규모는 44만대로 2002년 상반기 17만대에 비해 250%가량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전체 43만대를 이미 훨씬 뛰어넘은 실적이다. 하반기에 디지털카메라의 판매량이 더 많은 걸 감안하면 올 한해 디지털카메라 시장은 70만대이상 팔리며 약 4천억원의 시장규모가 예상되고 있다. 시장판도는 올림푸스코리아가 시장점유율 31.1%(2003년 9월 판매대수 기준)로 1위를 지키고 있다. 올림푸스코리아에 이어 소니가 11.4%, 캐논이 12.7% 등이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디지털 변혁기와 국내기업의 약진> 김정우 / 임영모 / 민동원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http://www.seri.org) 2003. 7.23.
"국내 디카시장 올림푸스 '선두'" 머니투데이, 2003. 7.25
"HW : 올림푸스 한국.. 디카 점유율 1위" 한국경제신문, 2003. 8.11
"[테이크오프CEO] 올림푸스한국 방일석 사장" 전자신문, 2003. 8.14
"[외국기업 이렇게 성공했다] 브랜드파워 + 한국 코드로 시장 점령" Economist, 2003. 8.25
"전문가용 디카 삼국지 열리나" 일간스포츠, 2003. 7. 2
"'전문가용 디카시장 마케팅 주력'... 다케이 올림푸스 옵토테크놀로지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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