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swot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강점Strength
1. 막강한 자본력 - 삼성그룹을 배경으로
2. 혁신적 전략 감행 등 독자의 입맞에 맞는 유연한 변화
3. 다양한 콘텐츠 연합을 통한 거대 네트워크 형성, 문화사업 투자
4. 탐사보도, 특종보도와 전문기자제도 등 질적인 면
5. 타 신문사에 비해 월등한 DB 구축
6. IT관련 분야 상당한 진척
약점(Weakness)
1. 족벌언론 등 소유구조의 문제점
2. 합리적/효율적이지 못한 경영구조
기회(Opportunity)
1. 뉴미디어로 시장범위 확대, 경쟁의 다양화와 복합화
2. 넓어지는 시장에서 무가지와 일간지의 아웃소싱
3. 글로벌화, 디지털화 흐름에 유연적
위협(Threat)
1. 무료신문의 등장
2. 광고시장의 수축
3. 현재 삼성과 홍석현 중앙일보 전 회장 도청사건 문제
- 본문내용
-
1. 막강한 자본력 - 삼성그룹을 배경으로
중앙은 95년 4월 석간에서 조간으로 변경하면서 섹션 발행과 가로 편집 등을 통해 대대적인 물량공세에 나선 바 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치열한 경쟁은 살인사건으로까지 이어졌는데, 중앙의 이런 물량 공세가 가능했던 요인으로는 삼성그룹을 배경으로 막강한 자본력을 동원할 수 있었던 점이 꼽힌다. <중앙일보>가 열독률을 높이고 <조선일보>와 수위 다툼을 벌이는 지금의 위치에 올라서기까지 몇조원의 돈을 퍼부었다는 게 신문업계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실제로, 85년 475개에 불과하던 <중앙일보> 지국은 2004년 2월 1007개로 급격히 증가했다. 같은 기간에 <조선일보>는 1118개 → 1357개, <동아일보> 602개 → 1015개, <한국일보> 1085개 → 737개로 나타났다. 그만큼 <중앙일보>의 공세가 엄청났던 셈이다.
내수 침체와 함께 찾아온 2004년 경기 불황은 그동안 곪을 대로 곪은 악순환이 터져나오는 계기였다. 그 하나가 <조선일보>가 지난 2월 한달 구독료를 1만4천원으로 올린 것이다. 이는 광고를 싹쓸이하던 <조선일보> 역시 한계에 봉착했다는 방증이었다. 하지만 얼마 뒤 <중앙일보>는 95년에 이어 또 한번의 도박을 벌였다. 한달 구독료를 1만원으로 낮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