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동통신업계 `SKT`와 `KTF` 비교분석 전략적계획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SK텔레콤
(2) KTF
Ⅱ. 본론
1. 기업의 환경분석
2. SWOT분석
3. 기업의 전략수립
Ⅲ. 결론
1. 성과분석
2. 방향제시
3. 전 망

* 과정서
* 레포트후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현재 국내 이동 통신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변모를 거듭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에 기업의 목표, 능력을 접합 시켜 유지 성장 하고자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이미 1995년에서 1996년 사이에 휴대폰 가입자가 100만을 넘어서면서 이동 통신 시장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그 후 이동전화 가입자 1,000만명 돌파를 계기로 이제 우리 생활에서 이동전화의 존재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핸드폰 시장의 수요에 따라 SK텔레콤을 선두로 KTF, LG 텔레콤등의 PCS폰의 경쟁이 과열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 속에 핸드폰이 생활 속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전 국민의 2/3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이동 통신은 초고속 인터넷과 함께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이다. 한 가지 특이한 현상은 IMF로 국가 경제가 얼어붙었는데도, 유독 이동 전화 시장만은 더 활성화되었다는 것이다. 통계를 보더라도 일반전화 가입자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고, 이동전화 가입은 더욱 늘고 있다. 이동전화는 특수계층에서 특수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통신수단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제 이동 통신은 초기 이동전화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새로운 문화와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 통신 시장에 최초로 뛰어들어 현재까지 상당한 우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이동 통신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이 바로 이동 통신 업체 SK텔레콤이다. 이에 대해 ‘5년내 가입자 1,500만, 세계 10위내의 이동통신기업, 글로벌 톱10’이 되겠다는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적인 경영을 펼쳐 SKT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KTF가 있다. `단기간에 최다 무선 통신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이동 통신 기업 KTF는 빠른 사회 변화에 적절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하고 그것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금 보다 더 많은 수익과 성장이 기대 되는 기업이라 생각됨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동통신업계의 양두산맥인 ‘SKT'와 ’KTF'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 이동통신업계의 흐름과 전략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책 총 2권
『SK텔레콤을 바로 알자』 열린책들
『생활속의 경영학』신영사

- 신문기사 총 5개
디지털 타임즈 2003-10-2,
세티즌 2004-2-9,
중앙일보 2004-5-3
연합뉴스 2003-12-1
국민일보 2004-2-2

- 웹
네이버 블로그 총 4건 *http://cafe.naver.com/comsnake/80001493601
*http://blog.naver.com/cygo/113
‘시장점유율로 본 이동전화 변천사’
*http://cfae.naver.com/ssmarketing/346
*http://blog.naver.com/carmel03/20006705306

홈페이지 총 9개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
*http://biz.ewha.ac.kr/bghong/hompage/ktf/top3-3.html
*http://cosmictelecom.com/technote
*010웹 페이지 http://www.010.com
* KTF 드라마 홈페이지 http://www.dramaclub.com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
*야후 경영지식 카테고리
<고객 만족 경영사례> - KTF 휴넷 저.
* SKT홈페이지
* KTF홈페이지
- 논문
<유무선 통신사업자의 SWOT분석 연구> 국민대학교 최흥식님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T vs KTF 기업조직분석
  • KTF, LG telecom, SK telecom이 3파전의 양상을 띄고 있는데 이 중 상위 2개사인KTF와 SKT의 조직구성, 각 회사에서의 경영원칙, 현재 취하고 있는 운영전략 등을 알아보고자 선정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KTF와 SK telecom의 효과성 측면에서 조직구조를 비교분석하고 외부환경과 관련해서 조직구조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2. 기업연혁1) SK telecom 연혁198403-한국이동통신서비스 주식회사 설립.-초대 유영린 사장 취임.198805-한국이동통신주식회사로 상호

  • SK텔레콤과 NTT도코모의 생산전략 비교 SK텔레콤 생산전략 NTT도코모 생산전략
  • 전략 114.2.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 전략 144.3. 수입원 다각화 전략 164.4. 유효한 장기 전략으로 환경변화 주도 165. NTT도코모와 SK텔레콤의 전략 비교 정리 195.1. SKT와 NTT의 비교우위 분석(기술, 글로벌화 측면) 196. SK텔레콤의 발전방향 196.1. 4세대 시장에서의 경쟁 196.2. 상생협력 206.3. 틈새시장 공략 21표 1 SKT와 NTT도코모의 사업 실적 및 규모 6표 2 NTT도코모와 SK텔레콤 전략 비교 19그림 1 일본 이동통신시장

  • [리더십론] SK텔레콤& KTF CEO의 리더십과 리더십프로그램
  • KTF, LG 텔레콤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도 국내 시장의 휴대폰 통신사업분야 선발업체로써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SK텔레콤과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번호 이동성 제도로 몇 개월간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KTF가 우리의 눈길을 끌었다. 처음에는 3개 기업 모두를 분석하려 계획했으나 LG텔레콤은 SK텔레콤과 KTF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현저히 낮고 자료도 많이 부족하여 위 두 기업과 비교하기에는 약간의 문제점들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그래서

  • [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3세대 이동통신시장에서의 SKT와 KTF 마케팅전략 비교분석(A+리포트)
  • 전략(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4.두 기업간 비교분석(KTF 선두를 차지 하기위한 전략)5.결론선정동기텔레비전을 켜면 수많은 광고가 나온다. 그중에 특히나 요즘은 이동통신 광고가 줄을 잇는다. 그 만큼 이동통신업계 시장이 크고 경쟁의 치열함을 보여준다. 이동통신 2세대 핸드폰시장에서 1위를 지키던 SK Telecom은 KTF의 3세대 SHOW의 선전에 의해 점유율이 감소되고는 있으나 막강한 자본력과 고품질 이

  • [조직구조] SKT & KTF 조직구조 비교
  • 분석과 조직도의 전체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1) 03년 10월 개편작년 10월 조직 개편을 볼 때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2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KTF는 현재 굿타임 경영을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고객과 현장중심의 조직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조직구조를 변화시키는 이유 중에 하나로 경영전략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세부적으로 보면 굿타임 경영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서 기존 고객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