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동통신업계 `SKT`와 `KTF` 비교분석 전략적계획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SK텔레콤
(2) KTF
Ⅱ. 본론
1. 기업의 환경분석
2. SWOT분석
3. 기업의 전략수립
Ⅲ. 결론
1. 성과분석
2. 방향제시
3. 전 망
* 과정서
* 레포트후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현재 국내 이동 통신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급속하게 변모를 거듭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에 기업의 목표, 능력을 접합 시켜 유지 성장 하고자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이미 1995년에서 1996년 사이에 휴대폰 가입자가 100만을 넘어서면서 이동 통신 시장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그 후 이동전화 가입자 1,000만명 돌파를 계기로 이제 우리 생활에서 이동전화의 존재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핸드폰 시장의 수요에 따라 SK텔레콤을 선두로 KTF, LG 텔레콤등의 PCS폰의 경쟁이 과열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 속에 핸드폰이 생활 속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전 국민의 2/3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이동 통신은 초고속 인터넷과 함께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이다. 한 가지 특이한 현상은 IMF로 국가 경제가 얼어붙었는데도, 유독 이동 전화 시장만은 더 활성화되었다는 것이다. 통계를 보더라도 일반전화 가입자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고, 이동전화 가입은 더욱 늘고 있다. 이동전화는 특수계층에서 특수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통신수단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제 이동 통신은 초기 이동전화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통해 새로운 문화와 패러다임을 창조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 통신 시장에 최초로 뛰어들어 현재까지 상당한 우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이동 통신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이 바로 이동 통신 업체 SK텔레콤이다. 이에 대해 ‘5년내 가입자 1,500만, 세계 10위내의 이동통신기업, 글로벌 톱10’이 되겠다는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적인 경영을 펼쳐 SKT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KTF가 있다. `단기간에 최다 무선 통신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이동 통신 기업 KTF는 빠른 사회 변화에 적절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하고 그것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금 보다 더 많은 수익과 성장이 기대 되는 기업이라 생각됨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동통신업계의 양두산맥인 ‘SKT'와 ’KTF'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 이동통신업계의 흐름과 전략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책 총 2권
『SK텔레콤을 바로 알자』 열린책들
『생활속의 경영학』신영사
- 신문기사 총 5개
디지털 타임즈 2003-10-2,
세티즌 2004-2-9,
중앙일보 2004-5-3
연합뉴스 2003-12-1
국민일보 2004-2-2
- 웹
네이버 블로그 총 4건 *http://cafe.naver.com/comsnake/80001493601
*http://blog.naver.com/cygo/113
‘시장점유율로 본 이동전화 변천사’
*http://cfae.naver.com/ssmarketing/346
*http://blog.naver.com/carmel03/20006705306
홈페이지 총 9개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
*http://biz.ewha.ac.kr/bghong/hompage/ktf/top3-3.html
*http://cosmictelecom.com/technote
*010웹 페이지 http://www.010.com
* KTF 드라마 홈페이지 http://www.dramaclub.com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
*야후 경영지식 카테고리
<고객 만족 경영사례> - KTF 휴넷 저.
* SKT홈페이지
* KTF홈페이지
- 논문
<유무선 통신사업자의 SWOT분석 연구> 국민대학교 최흥식님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