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와 한국경제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FTA와 한국경제
FTA란?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 FTA)이란?
지역경제통합의 한 형태로서 역내 회원국간의 관세 및 기타
제한적 통상규제를 완화 내지는 철폐하여 무역자유화를 추구
하고, 이를 통하여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시장 확대에 따른
공동의 경제적 이익을 향유하고자하는 국가간 협정
한국의 FTA 필요성
1990년대 후반 이후 세계 통상질서의 변화는 한국의 외교통상
정책의 변화를 요구
1990년대 후반 이후 세계통상질서는 다자주의와 지역주의가 혼재
WTO 체제에서는 개별국가들의 자유화 의지가 반영된 FTA가 증가
한국도 세계적인 통상질서의 변화에 맞추어 다자주의 일변도를
수정
중국의 부상에 따른 한국경제의 부정적 효과를 차단하고 중국의
성장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 동아시아와의 산업분업 구조를 비교
우위 체제 위에 작동하도록 하고 이를위해 FTA가 필요
FTA의 장단점
(1)장점
우리경제의 구조적 취약성 극복
경제제도의 선진화
지역무역협정의 확대 심화 추세에 대응
해외투자의 적극적 유치 및 해외거점지역의 확보
클러스터 효과의 발생
정치·안보적 목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