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의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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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대표브랜드 기업, 팅크웨어는 국내 1위 내비게이션 기업으로서, 최고의 기술력과 ‘아이나비’라는 최고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이다. 자동차 보급대수가 1,500만대를 돌파하였고, 주5일 근무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패턴으로 인해, IT신기술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동인구의 증가로 내비게이션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이나비는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판매 유통경로의 세분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워 놓고 있어 이 제품에 대한 마케팅믹스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내비게이션은 그 용도가 다양해져 점점 고객세분화가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차량에 부착하여 길안내 서비스를 함은 물론, DMB, PMP, mp3 등 멀티미디어 기능이 탑재되어 보행자, 남녀노소 등을 가리지 않고 이용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각각의 목적에 부합하는 유통경로를 설정하는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아이나비는 총판대리점, 할인점, 백화점, 양판점,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특판 등의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는 계속 증가 추세에 있으므로, 보다 확고한 유통전략이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규모 전망(2005년~2010년)
구분 판매규모(대) 전년대비증가율 누적보유수량(대) 2006년 1,150,000 64.3% 2,270,000 2007년 1,370,000 19.1% 3,470,000 2008년 1,680,000 22.6% 4,810,000 2009년 1,990,000 18.5% 6,290,000 2010년 2,380,000 19.6% 7,880,000 ⊙ 아이나비의 유통경로 현황
아이나비는 마케팅믹스의 4P를 상당히 전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통경로가 상당히 고르게 분산되어 있다. 우선 전국망을 보유하는 유니온정보기술 등 총판 3社와 손을 잡고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전문점을 빼놓을 수가 없다. 자동차매니아들의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은 자생력을 갖고 일반 소비자들에게 까지 그 영향을 미칠 수가 있기 때문에 아이나비와 같은 선도브랜드에겐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마트, 롯데백화점 등 국내 주요 대형마트에 입점을 하고, 최근 가장 중요한 소비처인 인터넷 및 TV홈쇼핑을 통하여 일반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한편, 대기업에 대량판매로 들어가는 등 특판을 시행하고 있으며, SK텔레콤 등 이동통신사에 소프트웨어인 맵(map)을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 아이나비의 최근 유통전략 이슈
점점 치열해지는 내이게이션 시장 속에서 브랜드 선도전략을 가지고 있는 아이나비는 보다 혁신적인 유통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아이나비의 유통전략 사례를 살펴본다.
- TV홈쇼핑의 사례 : TV홈쇼핑의 적극적인 판매전략도 시장확대에 기여했다. 주요 TV홈쇼핑업체들이 황금시간대에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을 경쟁적으로 편성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제품이 잘 팔린다는 TV홈쇼핑의 특성에 내비게이션은 너무도 잘 맞은 제품이었던 것. 홍보효과가 엄청났다는 것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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